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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날을 전후해 ‘문학’을 주제로 한 전국 첫 박람회가 목포에서 열렸다. 목포시는 10월 7일부터 나흘간 용해동 ‘목포문학관’과 평화광장 일대에서 ‘목포, 한국 근대문학의 시작에서 미래문학의 산실로’라는 주제로 <목포문학박람회>를 개최했다.
일제 강점기 3대 항구이던 목포는 쌀의 집산지로 번영하며 김우진 박화성 차범석 김현 등 걸출한 문필가를 낳은 근대문학의 산실이었다. 이런 문학사적 성취와 배경이 목포에서 첫 문학박람회가 열리는 토대가 됐다.
이번 박람회는 전시, 강연, 경연, 체험 등 109개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근대문학의 시발점인 목포항을 떠나 남도문학, 한국문학, 미래문학 등으로 설정한 4개 항구를 돌아보는 문학여행으로 흥미롭게 구성되어 많은 관심을 끌었다.
또 목포 출신 문필가를 하루 한명씩 선정해 극작가 김우진(7일), 차범석(8일), 박화성(9일), 김현(10일) 순으로 조명하는 ‘4인4색 문화제’를 펼침으로써 인문학을 주제로 한 박람회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행사였다.
목포문학관은 푸른 바다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목포 갓바위 문화타운에 2층 규모로 우리나라 연극에 근대극을 처음 도입한 극작가 김우진, 여류 문인 최초로 장편소설을 쓴 소설가 박화성, 우리나라 사실주의 연극을 완성한 차범석, 평론문학의 독보적인 존재 김현 등 4명의 문필가들을 한곳에 모아 꾸민 국내 최초의 복합문학관이다.
김우진은 조선 국호가 대한제국으로 바뀐 1897년 장성군수를 하던 아버지 김성규 덕에 장성관아에서 태어났다. 부친이 장성 호남선우의숙을 설립하여 그곳에서 수학하던 중 동학운동의 여파로 가족이 목포로 이사했다. 어려서 익힌 한문 실력은 시를 짓고, 편지를 주고받을 정도였다고 한다.
목포에서 소학교를 마친 뒤 일본으로 건너가 구마모토농업학교와 와세다대학 예과에 입학하여 1924년 영문과를 졸업했다. 그는 유학시절 ‘마음의 자취’라는 제목의 일기를 썼는데 식민시대 주권상실의 통한과 일제에 대한 저항의식, 민족자결의 의지가 잘 나타나 있다. 유학생들의 정치집회에도 참여하고 2·8사건 관련 수감된 유학생들을 수차례 면회한 기록도 전한다.
그는 시인을 꿈꾸어 농업학교 시절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고, 대학에서는 연극에 심취했다. 1920년 봄 조명희, 홍해성, 고한승, 조춘광 등 20여명과 함께 ‘극예술협회’를 결성하였다. 기존의 낡은 신파극을 비판하고 새로운 근대극을 연구하고 실현하자는 목적이었다. 그는 서양의 사실주의 연극에 관심을 갖고 극예술활동을 주도했다. 이듬해 동경 고학생과 노동자들의 모임인 ‘동우회’ 회관 건립기금 마련을 위해 국내 순회공연을 결행한다.
김우진이 연출한 이 공연은 홍해성이 무대감독을 맡고 막간에 홍난파와 한기주의 연주 그리고 윤심덕의 독창이 들어있다. 윤심덕은 김우진과 동갑이다. 평양·경성여자고보를 졸업한 뒤 소학교 교원을 하다가 관비유학생으로 일본 동경음악학교 성악과에서 공부했다. 두 사람의 친교는 여기서 시작된다. 윤심덕은 1923년 귀국, 종로 중앙청년회관에서 독창회를 가짐으로써 성악가로 데뷔했다. 당시 서양음악이 갓 들어온 데다 정통으로 성악을 공부한 사람이 극히 드물어, 풍부한 성량과 당당한 용모를 갖춘 윤심덕은 일순간 대중을 휘어잡았으며, 서울의 모든 음악회 레퍼토리에 그녀가 빠지지 않는,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김우진은 1924년 목포로 귀향하여 부친이 가문의 토지와 재산관리를 위해 설립한 상성합명회사 사장에 취임했다. 예술가에게 회사 사장은 지향이 다르고 고된 일이었으나 그는 희곡창작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부친이 그를 위해 지어준 서재 ‘백수제’에서 본격적인 집필활동에 들어간다.
그는 유교의 보수적 가정에서 성장했지만 서구 근대사상에 탐닉했다. 니체와 마르크스, 러시아 혁명 이후의 사회주의 등은 그의 사상적 바탕을 이룬다. 이런 급진적 사유는 연극에서 표현주의와 전통의 부정과 개혁사상을 받아들이게 했으며, 과거의 인습을 철저히 부정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그는 시 <죽엄> <사와 생의 이론> <죽엄의 이론> 등에서 현실부정과 개혁과 죽음의 세계를 보여준다. 희곡 <두덕이 시인의 환멸>은 전통윤리와 서구적 윤리의 첨예한 갈등을 그린 것이며, <이영녀>는 그가 살던 목포 유달산 아래 사창가를 무대로 빈민들의 처참한 삶은 담은 작품이다. 대표작 <난파>는 그가 자살하던 해 봄에 쓴 작품으로, 복잡하게 얽힌 유교적 가족구조 속에서 현대적 서구윤리를 지닌 한 젊은 시인의 몰락 과정을, 그리고 <산돼지>는 좌절당한 젊은이의 고뇌와 방황을 음울하게 그리고 있는 그의 자전적 작품이기도 하다.
두 작품은 우리나라 문예사상 최초의 표현주의 희곡이며, 신파극만 존재했던 1920년대 전위적인 실험극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이광수류(李光洙類)의 문학을 매장하라>, <아관(我觀) 계급문학과 비평가>라는 논문을 통해 계몽적 민족주의와 인도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윤심덕은 정통음악을 가지고서는 생계를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강사로 활동하며 세미클래식으로 방향을 선회하기도 했다. 극단 토월회 주역배우로 무대에 서기도 했으나 연기력이 없어서 실패했다. 대형 오페라가수를 꿈꾸었던 그녀는 생계를 꾸리기 위해 대중가요를 불렀다. 이 땅은 서양음악을 받아들이기에 너무나 낙후됐고 견고한 유교적 인습은 그녀를 더욱 못 견디게 했다. 특히 유부남 김우진과의 사랑은 진보적 도덕관을 지닌 그녀를 점점 궁지로 몰아갔다.
김우진은 삶과 이상과 지향이 다른 부친과 큰 갈등을 겪었다. 당대 지식인으로서 창작의 자유를 구속당한 일제식민지의 환경도 그를 절망시킨 원인 중 하나였다. 결국 1926년 가족과 재산을 포기하고 집을 나왔다. 도쿄로 다시 건너가 소극장 무대에 오르는 친구 홍해성의 집에 살면서 마지막 희곡 <산돼지>를 완성했다.
윤심덕은 오사카에 머물면서 대표곡 ‘사의 찬미’를 비롯한 20여곡을 취입하고 있었다. 어느 날 도쿄의 김우진에게 그녀로부터 ‘자살’을 담은 전보가 날아왔다. 그는 친구에게 “그녀를 말리러 간다”고 알리고 길을 나섰다. 두 사람은 1926년 8월4일 새벽 시모노세키에서 부산을 향해가던 관부연락선 덕수환 1등칸 3호실에 유서를 남기고 현해탄에 투신하여 정사(情死)했다. 동갑내기 연인의 향년은 30세.
김우진은 스스로 겪은 시대의 고통을 작품 속에 투영함으로써 당시 민족주의, 인도주의, 감상주의에 머물렀던 기성문단을 뛰어넘은 선구적 극작가였으며, 최초의 표현주의 극작가였고, 연극계와 문단에 탁월한 이론을 제시한 평론가였으며, 최초로 신극운동을 일으킨 연극운동가로 평가받고 있다. 소프라노 가수로 일세를 풍미했던 윤심덕의 ‘사의 찬미’는 지금도 널리 사랑받고 있다.
◆ 이광이 작가
언론계와 공직에서 일했다. 인(仁)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애인(愛人)이라고 답한 논어 구절을 좋아한다. 사진 찍고, 글 쓰는 일이 주업이다. 탈모로 호가 반승(半僧)이다. 음악에 관한 동화책과 인문서 ‘스님과 철학자’를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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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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