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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가 가르치는 ‘코딩’ 교육
[아빠육아 효과] ⑤ 논리적 사고 배양…문제 해결력과 창의력 키워
“아빠와 태진이에게 함께 길을 찾는 미션이 주어졌다. 곳곳에 생긴 장애물을 피해 돌고 돌아서 가장 빠른 길을 찾아야 한다. 태진이는 과연 길을 잘 찾을 수 있을까?”
아이들에게 코딩 교육은 과연 필요한지 의문을 제기하는 아빠들이 많다. 정부가 소프트웨어 강국을 표방하고 기업 경영자들이 소프트웨어 인재를 필요로 하지만 정작 현실의 코딩교육은 철학이 부재하고 현실과 미래를 모두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코딩교육은 아이들이 ‘아무런 걱정 없이’ 실패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식이다.
아빠와 태진이가 코딩을 통해 미로의 목적지를 찾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경험하겠지만, 그 실패는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코딩교육은 아이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몇해전 당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컴퓨터과학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한 후 미국은 ‘모두를 위한 컴퓨터과학’ 프로젝트라는 이름하에 초·중·고교 학생이 컴퓨터과학 수업을 듣도록 했다.
한국에서도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바둑대결을 계기로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이를 위한 코딩교육의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코딩교육이 초등학교 정규교과목으로 진행되고 있다.
코딩교육이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코딩교육은 연산과 같이 지루하고 반복적인 좌뇌작업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아이들이 익혀야할 코딩교육은 코드를 만지는 기술이 아니라 창의적 사고를 돕는 것이다. 즉, 코딩교육은 ‘게임을 하는 아이’가 아니라 ‘게임을 만드는 아이’가 되는 것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코딩 열풍이 불면서 영국, 핀란드, 호주 등에서는 유치원부터 코딩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영국은 2014년을 ‘코드의 해 (Year of Code)’로 선포하고 5세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시작했고, 핀란드는 4∼10세 대상으로 코딩학교인 ‘코디콜루’를 운영하고 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 게이츠는 코딩교육이 “사고의 범위를 넓히고 문제해결력을 키워준다”고 했으며, 애플의 스티브 잡스도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모든 사람은 코딩교육을 받아야한다고 역설했다.
다시말해 논리적 사고를 배양하는 데 코딩만한 게 없다는 것이다. 유아의 경우에도 명령어가 적힌 블록을 차례대로 조립하는 과정에서 논리력과 사고력,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지난해 3월 서울 중앙우체국에 문을 연 틴틴 우체국에서 어린이들이 로봇, 코딩체험을 즐기고 있다. 틴틴우체국에서는 로봇, 코딩 체험, 3D 프린팅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한 요즘 코딩교육은 조기에 시작되어야 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코딩교육이라는 것이 그리 간단하지는 않다. 코딩작업 자체가 죄뇌적 논리가 필요하고 연산작업처럼 무한 반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코딩 교육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 및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또한 코딩교육의 핵심은 컴퓨팅 사고력인데,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윙(Wing)교수에 의하면 문제 분해하기, 패턴/규칙 파악하기, 추상화하기, 알고리즘 만들기를 통해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은 수학적 사고력에 기반하고 있으며 수학 교육이 잘 이뤄지면 ‘컴퓨팅 사고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좌뇌가 발달한 성인처럼 코딩교육을 하기란 어려운 점이 많다.
이보다는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칠 때 구체물이나 놀이를 활용하듯이 코딩교육은 구체물과 놀이를 통한 우뇌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이들의 코딩교육은 재미있어야 하며, 교육 현장에서는 ‘코딩교육을 돕는 로봇’이 이용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반드시 ‘로봇’이 필요한 것은 아닌만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집에서도 코딩교육은 가능하다.
◆ 명령어가 적힌 코딩블록을 조립해 코딩의 기본개념을 익혀라
아이는 마치 블록 놀이를 하듯 자연스럽게 컴퓨터 명령어가 적힌 블록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코딩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수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로봇이 없더라도 블록에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는 컴퓨터 명령어를 적어 넣고, 이 블록들을 조립하고 차례차례 실행되는 과정은 아빠가 직접 손으로 보여주면 코딩의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다.
◆ 동작이 들어 있는 카드를 사용해 보드게임으로 즐기자
보드게임은 아이들에게 코딩 원리를 가르칠 수 있는 훌륭한 도구다.
가령 부모가 컴퓨터 명령어가 적혀있는 카드를 만들어 아이들이 그 명령어 카드를 보드 위에서 움직이며 아이템을 모을 수 있다. 또 가위바위보를 하고 아이템을 사용해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면 된다.
이처럼 카드에 새겨진 명령을 따라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프로그래밍의 기초 원리를 자연스레 배우게 된다.
◆ 여러가지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작동장난감을 이용해 미로찾기를 해보자
미로에 작동장난감이 도달해야 할 목표 지점을 지정한 후 아이에게 작동장난감의 방향과 순서를 정해서 작동시키도록 한다.
이경우 아이는 자연스럽게 절차와 동작언어를 익힐 수 있고, 움직이는 방향을 직접 정하는 과정에서 결과를 미리 예측하면서 절차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장애물을 피해 우회하는 길을 찾으면서 순차적으로 문제 해결방법을 고안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알고리즘과 시뮬레이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한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직접 보기 때문에 이해도도 높아진다.
◆ 스토리텔링을 이용하라
아이를 위한 코딩교육은 단순히 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것이 아닌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조건명령을 적은 블록을 만들어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캐릭터를 다른 방식으로 움직이면 아이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탐험을 할 수 있다.
또 아이에게 친숙한 이야기를 통해 가장 빨리 목표 지점에 도달하거나, 장애물을 피해가기 위해 어떤 조건블록이 필요한지 머릿속으로 생각할 수 있다.
마치 그림책을 읽듯이 “공주님을 구출해주세요”라는 식의 미션을 제시한 후 직접 문제를 풀어나가다보면 코딩의 기본 개념인 순차와 조건, 반복을 학습할 수 있게 된다.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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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단기취업특강’ 강의 듣고 취업 정보 얻어요! 대학교 고학년이 가장 관심 많은 정보는 대부분 진로와 구직 관련 정보가 아닐까. 나 역시 취업 준비를 시작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진로 및 취업, 구직 등에 대한 정보를 여러 곳에서 찾아보고 있다. 진로 및 구직 관련 정보는 취업 관련 누리집과 특강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특강 같은 경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강이 꽤나 긴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기에 학업과 대외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나에겐 긴 시간을 투자해 수강하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단기취업특강을 수강할 수 있는 고용센터 목록. 그러던 와중 고용24에서 지원하고 있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제도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단기취업특강은 전국의 다양한 고용센터에서 여러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특강으로, 구직자들이 구직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강의식 프로그램이다. 구직 정보가 필요한 모든 구직자들은 사전에 신청만 한다면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주제의 특강을 선택한 뒤 신청 및 수강하면 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과정에 직접 참여해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짧은 시간 동안 구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쌓아보기로 했다. 고용24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기취업특강 카테고리.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고용24 포털에 접속한 뒤 취업 지원 카테고리의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여러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단기취업특강 신청 화면. 그 중에서 단기취업특강을 클릭하면 강의 수강이 가능한 여러 고용센터의 정보가 나오는데, 원하는 고용센터를 고른 뒤 관심 있는 특강을 선택해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을 들으면 되는 방식이다. 신청서를 작성한 뒤 제출하면 짧은 시간 내에 담당자 분의 확인이 이루어지고, 신청 확인이 되면 수강이 가능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수강 가능한 단기취업특강의 종류. 나는 집에서 접근성이 높은 여러 고용센터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다가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되는 서민금융 지원제도 및 구직자 신용관리 강의를 듣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특히 현재는 대학생 신분이지만, 취업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구직 과정에서 신용을 관리하는 방법은 꼭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강의를 수강하기로 결정했다. 단기취업특강이 진행되는 서울북부고용센터의 모습. 신청을 완료한 뒤 강의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강의 안내 문자가 한 차례 왔고, 강의 당일에 시간 맞춰 고용센터에 방문한 나는 문자로 안내된 내용을 따라 무사히 강의실에 들어갈 수 있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된 단기취업특강 현장의 모습. 강의실에 들어서니 수많은 수강자들이 강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었고, 열정 넘치는 강연자분의 인사와 함께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 내용은 수많은 서민금융 제도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신용에 문제가 생긴 구직자가 어떤 방법으로 신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구직자의 연령과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주셔서 인상 깊었다. 더불어 신용 문제 해결의 경우에도 연체 발생 전과 연체 위기 상황, 그리고 연체가 발생했을 때 등으로 자세히 나누어 설명해 주셔서 문제가 실제로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배울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시간이었다. 단기취업특강 수강 뒤에 작성하는 설문지. 강의 수강을 마치고 나면 간단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이후 강의 수료를 완료했다는 내용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이런 프로그램을 진작 알지 못했다는 사실이 아쉬웠고, 앞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강의가 진행된다면 일정을 맞추어 또 강의를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기취업특강 수업을 모두 들은 뒤 받을 수 있는 수료증. 강의를 진행해주신 권이천 강사님과도 간단한 대화를 나누었는데, 강의에 참여한 구직자들이 서민금융제도를 몰라 비싼 금리의 대출을 받아 신용 유지 및 회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금융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제도를 최대한 활용해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강의를 했다라는 말씀을 해주셨다. 더불어 강의를 들은 수강자들이 신용을 건강하게 관리함과 더불어 경제적 문제가 생겼을 때 이 강의의 내용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라는 뜻을 전달하시기도 했다. 취업을 앞두고 있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해 구직 정보를 받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는 구직자들이 단기취업특강 제도를 통해 부담 없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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