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그림책 읽기로 관계의 지평을 넓혀라

[아빠육아 효과] ③ 아빠 책 읽어주기… 글에 대한 관심 높아지고 아빠와 친해지는 계기 마련

2019.07.18 김영훈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인쇄 목록

아이들은 글을 알고 깨우치면 그들의 세상에 맞는 새로운 방법을 익히고 살아가는 방법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있다.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뇌의 가장 앞부분인 ‘전전두엽’에서 나온다. 일본 도호쿠대학의 류타 교수에 의하면 책을 읽게 되면 전전두엽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상상력이 길러진다고 한다.

한편 창의력은 축적된 지식이 새롭게 연결되고 조합될 때 나타나는데, 이 연결고리가 바로 상상력이다. 자유로운 상상력이 기존에 있던 지식들을 그물 짜듯이 상하 또는 좌우로 연결시키면 놀라운 창조적 지식이 산출된다.

미국 소아과학회는 생후 6개월 이상의 아기에게 지속적으로 책을 읽어 주면 상상력은 물론 지능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아기의 뇌는 수용언어를 담당하는 ‘베르니케영역’이 표현언어를 담당하는 ‘브로카영역’보다 빨리 발달한다. 때문에 일찍부터 아기가 부모의 말을 이해하면서 수용언어를 발달하기에 최고의 방법은 책읽기다. 

특히 아이는 아빠의 목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아빠는 엄마에 비해 접촉 시간이 짧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오히려 항상 곁에서 들을 수 있는 엄마 목소리보다 아빠 목소리가 훨씬 신선하다.

게다가 일에 지친 아빠가 자신을 위해 책을 읽어준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사랑받고 있음을 절감한다. 때문에 아빠가 책을 읽어주면 집중력이 더 높아져 엄마가 읽어줄 때보다 효과가 크다.

지난 4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아 개막한 ‘누구나 책, 어디나 책’ 행사장을 찾은 한 어린이가 아빠와 책을 구경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4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아 개막한 ‘누구나 책, 어디나 책’ 행사장을 찾은 한 어린이가 아빠와 책을 구경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아빠가 어릴 적부터 그림책을 읽어 주면 아빠 목소리가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각인되면서 편안함을 느끼고 아빠를 더 잘 따르게 된다.

아빠의 책 읽어주기 효과는 이 뿐만이 아니다. 아빠의 나지막하면서 부드러운 목소리는 아이가 상상의 나래를 펴고 창의력을 기르는데 힘이 되고, 세상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용기를 준다.

하루 30분 정도의 ‘아빠 책 읽어주기’는 아이의 공부두뇌를 발달시킬 뿐더러 아이를 ‘아군’으로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연결 고리다.

때문에 아빠는 아이의 독서습관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운동을 하려면 체력이 필요하듯 공부를 잘하려면 풍부한 배경지식이 밑받침 되어야 한다. 

물론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에게 책 읽히기란 쉽지 않다. 책 읽기를 강요한다고 해서 아이가 좋은 독서 습관을 갖기는 만무하다. 따라서 아이의 생각을 ‘책을 읽어야 한다’에서 ‘책을 읽고 싶다’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독서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어릴 적부터 책을 접하게 해야 한다. 책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아이의 독서에 간섭하기보다는 책이 많은 곳에 데려가는게 좋다.

서점에 가는 것도 한 방법인데, 서점은 책도 있고 장난감도 있는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또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도 좋다. 주말에 가끔씩 가는 것만으로도 아이게에는 효과적이다.

아이와 함께 책장을 꾸미는 것도 추천한다. 이럴때는 책장은 아이가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높이를 낮추고 책이 잘 보이도록 진열하자. 또한 책장만이 아니라 소파나 방바닥에도 책을 놓아 가급적 자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억지로 책을 읽히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책을 쌓아놓고 놀다가 흥미를 보이면 그때 읽어주자. 그러다 보면 아이는 책에 친숙해지고 아빠가 없을 때도 혼자서 책과 함께 놀게 된다.

세상 모든 아빠는 아이가 책을 좋아하길 바란다. 이때 필요한 것이 아빠의 역할이다. 아이가 커서 책을 좋아하느냐, 좋아하지 않느냐는 아이가 듣고 자란 이야기의 양에 비례한다.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자란 아이의 집중력과 이해력은 그렇지 않은 아이와 확실하게 차이가 난다. 이야기를 듣는 동안 상상력과 어휘력이 발달하는 덕분이다.

그림책 읽어주기는 아이에게 글자의 두려움이나 저항감을 없애고 글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해준다. 특히 아빠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아이가 책과 가까워지게 할 뿐 아니라 아빠와 친해지는 계기도 된다.

◆ 적당한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야기를 들려줄 때는 비교적 등장인물이 적고 단순한 내용의 책을 고르자.

아이에게 좋은 책을 권하거나 읽어주려면 아빠가 먼저 책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은 무엇인지, 그 책의 후기는 어떤지 꼼꼼히 체크한다.

특히 좋은 그림책은 글 없이 그림만으로도 모든 것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은 그저 몇 단어 정도만 있어도 되거나, 아예 글이 없는 책도 좋다. 그림만으로 아이에게 충분히 의미가 전달될 수 있다.

◆ 매일 읽어주자

아이가 아빠와 책읽기에 재미가 들면 매일 잠들 무렵 책을 한 다발 가져와 머리맡에 놓기도 한다. 때로는 열 권에서 스무 권 사이가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물론 아무리 얇은 그림책이라도 모두 다 읽어주기란 쉽지 않다. 어떨 땐 아빠가 먼저 하품을 하면서 잠들수 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날마다 읽어주면 아이의 언어력은 아주 많이 좋아진다. 

◆ 서점과 도서관을 이용하자

주말에는 아이와 함께 집 근처 서점을 찾아보자. 어린 아이는 책을 읽기보다는 책장 뒤에 숨어 술래잡기 하는 재미로 서점에 가기도 한다.

혹은 때때로 책을 보고 있는 아빠 곁에 다가와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살짝 훔쳐보기도 할 것이다. 아빠는 이 순간을 놓치지 말고 책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야기해보자. 아마도 아이는 조금씩 책에 대한 관심이 늘게 될 것이다.

◆ 가끔은 ‘감탄사’로 아이의 독서욕구를 자극하자

아이가 관심을 갖지 않는 책을 권하고 싶을 때는 “와, 이 책 너무 재미있겠다!”라는 식으로 감탄사를 연발해보자.

목차를 설명해 주면서 관심을 끌면 아마도 아빠가 고른 책에 관심을 보일 것이다. 때로는 제목이 이색적이거나 재미있는 책을 보여주거나, 혹은 아이가 관심있는 분야를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내용이 담긴 제목이 이색적이거나 재미있는 책을 아이에게 권하자.

◆ 자연스럽게 노출시켜라

아빠가 아이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 있을 때는 간접적으로 아이의 행동반경 안에서 자연스럽게 책을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 또는 아빠가 먼저 읽어본 후 줄거리를 설명해 주고 같이 읽는 것도 좋다.

하지만 이런 자극은 어디까지나 아이의 성향에 맞아야 한다. 던져만 준다고 아이가 읽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억지로 읽으면 기억에 남지 않는다.

◆ 생동감 있게 읽어주고 질문도 하자

책 읽어주기를 어려워하는 아빠가 많은데 책 읽기란 결코 어렵지 않다. 물론 목소리 톤도 바꾸고 성우처럼 연기하는 구연동화로 해준다면 더욱 좋겠지만 꼭 그러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며 글자를 생동감 있게 전달해 아이가 책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적절한 질문으로 아이의 흥미를 유발해주자.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될까?”, “이 사람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드니?”, “가장 생각나는 장면은 뭐야?” 등의 질문이면 충분하다.

김영훈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