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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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읽기로 관계의 지평을 넓혀라
[아빠육아 효과] ③ 아빠 책 읽어주기… 글에 대한 관심 높아지고 아빠와 친해지는 계기 마련
아이들은 글을 알고 깨우치면 그들의 세상에 맞는 새로운 방법을 익히고 살아가는 방법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있다.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뇌의 가장 앞부분인 ‘전전두엽’에서 나온다. 일본 도호쿠대학의 류타 교수에 의하면 책을 읽게 되면 전전두엽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상상력이 길러진다고 한다.
한편 창의력은 축적된 지식이 새롭게 연결되고 조합될 때 나타나는데, 이 연결고리가 바로 상상력이다. 자유로운 상상력이 기존에 있던 지식들을 그물 짜듯이 상하 또는 좌우로 연결시키면 놀라운 창조적 지식이 산출된다.
미국 소아과학회는 생후 6개월 이상의 아기에게 지속적으로 책을 읽어 주면 상상력은 물론 지능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아기의 뇌는 수용언어를 담당하는 ‘베르니케영역’이 표현언어를 담당하는 ‘브로카영역’보다 빨리 발달한다. 때문에 일찍부터 아기가 부모의 말을 이해하면서 수용언어를 발달하기에 최고의 방법은 책읽기다.
특히 아이는 아빠의 목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아빠는 엄마에 비해 접촉 시간이 짧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오히려 항상 곁에서 들을 수 있는 엄마 목소리보다 아빠 목소리가 훨씬 신선하다.
게다가 일에 지친 아빠가 자신을 위해 책을 읽어준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사랑받고 있음을 절감한다. 때문에 아빠가 책을 읽어주면 집중력이 더 높아져 엄마가 읽어줄 때보다 효과가 크다.
지난 4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아 개막한 ‘누구나 책, 어디나 책’ 행사장을 찾은 한 어린이가 아빠와 책을 구경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아빠가 어릴 적부터 그림책을 읽어 주면 아빠 목소리가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각인되면서 편안함을 느끼고 아빠를 더 잘 따르게 된다.
아빠의 책 읽어주기 효과는 이 뿐만이 아니다. 아빠의 나지막하면서 부드러운 목소리는 아이가 상상의 나래를 펴고 창의력을 기르는데 힘이 되고, 세상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용기를 준다.
하루 30분 정도의 ‘아빠 책 읽어주기’는 아이의 공부두뇌를 발달시킬 뿐더러 아이를 ‘아군’으로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연결 고리다.
때문에 아빠는 아이의 독서습관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운동을 하려면 체력이 필요하듯 공부를 잘하려면 풍부한 배경지식이 밑받침 되어야 한다.
물론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에게 책 읽히기란 쉽지 않다. 책 읽기를 강요한다고 해서 아이가 좋은 독서 습관을 갖기는 만무하다. 따라서 아이의 생각을 ‘책을 읽어야 한다’에서 ‘책을 읽고 싶다’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독서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어릴 적부터 책을 접하게 해야 한다. 책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아이의 독서에 간섭하기보다는 책이 많은 곳에 데려가는게 좋다.
서점에 가는 것도 한 방법인데, 서점은 책도 있고 장난감도 있는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또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도 좋다. 주말에 가끔씩 가는 것만으로도 아이게에는 효과적이다.
아이와 함께 책장을 꾸미는 것도 추천한다. 이럴때는 책장은 아이가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높이를 낮추고 책이 잘 보이도록 진열하자. 또한 책장만이 아니라 소파나 방바닥에도 책을 놓아 가급적 자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억지로 책을 읽히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책을 쌓아놓고 놀다가 흥미를 보이면 그때 읽어주자. 그러다 보면 아이는 책에 친숙해지고 아빠가 없을 때도 혼자서 책과 함께 놀게 된다.
세상 모든 아빠는 아이가 책을 좋아하길 바란다. 이때 필요한 것이 아빠의 역할이다. 아이가 커서 책을 좋아하느냐, 좋아하지 않느냐는 아이가 듣고 자란 이야기의 양에 비례한다.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자란 아이의 집중력과 이해력은 그렇지 않은 아이와 확실하게 차이가 난다. 이야기를 듣는 동안 상상력과 어휘력이 발달하는 덕분이다.
그림책 읽어주기는 아이에게 글자의 두려움이나 저항감을 없애고 글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해준다. 특히 아빠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아이가 책과 가까워지게 할 뿐 아니라 아빠와 친해지는 계기도 된다.
◆ 적당한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야기를 들려줄 때는 비교적 등장인물이 적고 단순한 내용의 책을 고르자.
아이에게 좋은 책을 권하거나 읽어주려면 아빠가 먼저 책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은 무엇인지, 그 책의 후기는 어떤지 꼼꼼히 체크한다.
특히 좋은 그림책은 글 없이 그림만으로도 모든 것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은 그저 몇 단어 정도만 있어도 되거나, 아예 글이 없는 책도 좋다. 그림만으로 아이에게 충분히 의미가 전달될 수 있다.
◆ 매일 읽어주자
아이가 아빠와 책읽기에 재미가 들면 매일 잠들 무렵 책을 한 다발 가져와 머리맡에 놓기도 한다. 때로는 열 권에서 스무 권 사이가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물론 아무리 얇은 그림책이라도 모두 다 읽어주기란 쉽지 않다. 어떨 땐 아빠가 먼저 하품을 하면서 잠들수 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날마다 읽어주면 아이의 언어력은 아주 많이 좋아진다.
◆ 서점과 도서관을 이용하자
주말에는 아이와 함께 집 근처 서점을 찾아보자. 어린 아이는 책을 읽기보다는 책장 뒤에 숨어 술래잡기 하는 재미로 서점에 가기도 한다.
혹은 때때로 책을 보고 있는 아빠 곁에 다가와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살짝 훔쳐보기도 할 것이다. 아빠는 이 순간을 놓치지 말고 책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야기해보자. 아마도 아이는 조금씩 책에 대한 관심이 늘게 될 것이다.
◆ 가끔은 ‘감탄사’로 아이의 독서욕구를 자극하자
아이가 관심을 갖지 않는 책을 권하고 싶을 때는 “와, 이 책 너무 재미있겠다!”라는 식으로 감탄사를 연발해보자.
목차를 설명해 주면서 관심을 끌면 아마도 아빠가 고른 책에 관심을 보일 것이다. 때로는 제목이 이색적이거나 재미있는 책을 보여주거나, 혹은 아이가 관심있는 분야를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내용이 담긴 제목이 이색적이거나 재미있는 책을 아이에게 권하자.
◆ 자연스럽게 노출시켜라
아빠가 아이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 있을 때는 간접적으로 아이의 행동반경 안에서 자연스럽게 책을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 또는 아빠가 먼저 읽어본 후 줄거리를 설명해 주고 같이 읽는 것도 좋다.
하지만 이런 자극은 어디까지나 아이의 성향에 맞아야 한다. 던져만 준다고 아이가 읽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억지로 읽으면 기억에 남지 않는다.
◆ 생동감 있게 읽어주고 질문도 하자
책 읽어주기를 어려워하는 아빠가 많은데 책 읽기란 결코 어렵지 않다. 물론 목소리 톤도 바꾸고 성우처럼 연기하는 구연동화로 해준다면 더욱 좋겠지만 꼭 그러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며 글자를 생동감 있게 전달해 아이가 책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적절한 질문으로 아이의 흥미를 유발해주자.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될까?”, “이 사람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드니?”, “가장 생각나는 장면은 뭐야?” 등의 질문이면 충분하다.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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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관련 은행장 간담회 개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새 학년 고민이 있다면 청소년상담1388~ 어느덧 새 학년이 시작된 지 2주가 지났다. 어른들에게도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일은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동반하듯이,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늘 아이의 새 학년이 시작되는 3월이 되면 나까지 덩달아 걱정이 한가득이다. 과연 같은 반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지, 친한 친구를 만들 수 있을지, 한 학년을 무사히 보낼 수 있을지 근심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새 학년을 맞이해 청소년들이 낯설고 변화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청소년상담1388 웹심리검사(www.cyber1388.kr)를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이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나타나는 것 같다. 요즘은 워낙에 외동도 많고 긴 시간 코로나19로 인해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아이들의 관계 맺기는 공부보다 더 큰 고민거리라는 이들이 많은걸 보면 말이다. 내 지인의 아이는 똘똘하고 책도 좋아해서 공부도 잘 하고 아는 것도 많다. 그런데 융통성이나 배려가 부족하다 보니 아이들과 어울릴 때 크고 작은 문제들이 생겨 심리상담센터에서 사회성 치료를 받고 있다. 그러나 어디 사회성이란 것이 하루아침에 쉽게 길러지는 것이던가. 엄마가 아무리 돈을 쓰고 노력을 해도, 스무 명 남짓한 반에서 어떤 무리에 녹아들지 못하면 학교를 다니는 아이도, 그런 자녀를 보는 학부모도 1년이 괴로워지는 것이다. 요즘은 아이들의 신체적인 건강과 더불어 정신적인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해 청소년들이 낯설고 변화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달 5일부터 청소년상담1388 새 학기 웹심리검사(www.cyber1388.kr)를 실시하고 있다. 대인관계 고민 영역 검사는 32문항으로 가정과 학교 등 다양한 공간에서의 구체적 질문을 통해 청소년들의 고민을 진단한다. 아이의 학교생활이궁금하던 차, 아이와 함께사이트에 접속해 검사를 해봤다. 초등학생의 경우엔 대인관계 고민 영역 검사와 대인관계 문제 원인 검사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다. 친구 관계 때문에 학교 가기 싫다, 나는 말할 친구가 없다 등 학교생활은 물론이고 집에서 부모님과 마주치기 싫다, 형제가 없었으면 좋겠다 등 가정 내에서의 갈등도 알아볼 수 있는 구체적인 문항들이 32개나 있어 아이들의 내밀한 심리를 들여다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우리 아이만 해도 사춘기에 접어드니, 자신의 학교생활이나 친구 관계에 대해 상세히 털어놓지 않는다. 설령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본인의 얘기는 쏙 빼놓거나 축소시키는 일이 종종 있다. 아이의 검사를 옆에서 슬쩍 훔쳐보니 다행히 특별한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엄마가 없을 때, 마음 내킬 때 다시 검사해보라는 얘기도 해줬다. 청소년상담1388 웹심리검사는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상담 서비스로 대인관계, 성격·정서, 진로·학업 등 다양한 주제의 심리검사를 진행하는데 추가로 궁금한 점은 상담자와 채팅이나 댓글을 통해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 또한 청소년상담1388을 통한 전문상담 서비스도 열려있다. 어른들도 마찬가지지만 가까운 이들에게는 털어놓고 싶지 않은 고민이 아이들에게도 있을 수 있다. 그럴 땐 그저 내 고민을 털어놓고, 누군가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가 되기도 한다. 웹심리검사 결과 확인 후 댓글 상담에 고민 글을 등록하고 웹심리검사 결과 페이지 및 댓글 상담 내역을 캡처해 소통·참여 이벤트 페이지에 이미지를 등록하면 참여자 80명을 추첨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새 학년이 되자마자 진단평가를 보고, 각 반의 회장,부회장을 뽑고 이제 곧 아이들은 체험학습을 간다. 아마도 이미 자신과 죽이 맞는 친구들의 무리가 형성이 된 듯하다. 어른들은 모르는 정글 같은 세계에서 아이들은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겪을까. 부디 힘든 친구들이 있다면청소년상담1388 웹심리검사를 이용해 적절한 도움을 받아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하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명진 nanann@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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