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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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필요한 건 화합과 경쟁
[한국힙합의 결정적 노래들-16] 다이나믹 듀오 ‘동전 한 닢 Remix’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고백할 게 있다.
사실 ‘동전 한 닢 Remix’는 다이나믹 듀오라는 팀의 역사와 정체성을 대변하는 노래는 아니다. 즉, 제대로 된 선례 없이 힙합 음악으로 대중음악계에 안착하기 위해 선두에 서서 오랜 시간을 보내온 그들에 대해 논하려면 다른 노래를 택하는 편이 낫다.
하지만 ‘동전 한 닢 Remix’를 택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이 노래는 다이나믹 듀오보다 ‘거대한’ 노래이기 때문이다. 다이나믹 듀오의 노래라기보다는 ‘한국힙합’의 노래이기 때문이다.
다이나믹 듀오는 2000년 3인조 힙합그룹 CB Mass로 데뷔한 후 2004년 2인조로 개편해 1집 <Taxi Driver>를 발표,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동전 한 닢 Remix’는 말 그대로 ‘동전 한 닢’이라는 노래의 리믹스다.
‘동전 한 닢’은 다이나믹 듀오의 세 번째 앨범 <Enlightened>>에 수록돼 있는데, 이 앨범은 2007년에 발표되었고 '동전 한 닢 Remix' 역시 2007년에 세상에 나왔다.
리믹스(Remix)라는 꼬리표 때문에 이 노래를 모르는 사람들은 사운드가 어떻게 재창조되었는지, 혹은 구성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 노래의 초점은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래퍼들의 ‘참여’ 그 자체이고, 더 정확히 말하자면 참여한 래퍼들의 ‘숫자’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노래의 제목을 제대로 말하려면 최소한 A4로 6줄 정도는 필요하다.
Dynamic Duo ‘동전 한 닢 Remix’ (Feat. Sean2Slow, Bizzy, Leo Kekoa, Ignito, Double K, Young GM, Koonta, Paloalto, Deepflow, MC Meta of 가리온, MYK, Verbal Jint, 각나그네 a.k.a Jazzy Ivy, Dok2, The Quiett, Addsp2ch, Topbob of TBNY, 넋업샨 a.k.a Nuck, Simon Dominic, E-Sens, Nachal of 가리온, Fana, Kebee, Yankie of TBNY, P-Type, Joe Brown, Mithra Jin of Epik High, Tablo of Epik High, Maniac)
이 글을 쓰기 위해 나는 다이나믹 듀오에게 직접 전화를 걸었다. (다음은 그들과의 간단한 통화 내용이다.)
김봉현: 이 노래를 만든 동기는 무엇인가?
다이나믹 듀오: 독립 후 아메바 컬쳐를 설립한 뒤 처음으로 낸 앨범이 <Enlightened>였다.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것이 많았다. 특히 실력 있는 래퍼들을 한자리에 모으고 싶었다. 그래서 ‘동전 한 닢 Remix’를 만들게 됐다.
김봉현: 섭외는 어떻게 진행됐나? 모두 친한 래퍼는 아니었을 텐데.
다이나믹 듀오: 일단 메일로 비트를 래퍼들에게 보내줬다. 메일 내용을 초대장처럼 써서 전송했던 기억이 난다. 섭외한 래퍼 중에는 친한 사람도 있었지만 전체를 통틀어 절반 이상은 처음으로 대화를 해보는 사람들이었다. 처음 연락한 래퍼 중에는 지방에 사는 사람도 있었는데, 우리가 기차표도 대주겠다고 했다. 고맙게도 래퍼들이 거의 다 한 번에 오케이를 해줬다.
김봉현: 메이킹 필름을 보면 녹음현장이 나온다.
다이나믹 듀오: 2~3일에 걸쳐 나눠서 녹음했다. 기본적으로 래퍼들이 그 당시 우리 회사로 와서 녹음했다. 당시 회사는 비좁았다. 수용인원이 4~5명 남짓이었기 때문에 한 명이 녹음을 하면 다른 한 명은 밖에서 기다리고 있거나,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곤 했다.
2007년 ‘동전 한 닢’이 수록된 3집 앨범 <인라이튼드(ENLIGHTENED)>를 발표할 당시 다이나믹 듀오의 최자(왼쪽)와 개코.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이쯤에서 ‘동전 한 닢 Remix’가 나왔던 2007년 전후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먼저 당시는 산업적으로는 언더그라운드 힙합 시장이 커지는 동시에 주류 가요계에서 몇몇 힙합 팀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후였다. 또 음악적으로는 확실한 자기 스타일을 갖춘 래퍼들이 꽤 많이 등장한 후이기도 했다.
그 때 우리는 그런 광경을 처음으로 보고 있었다. 다시 말해 한국힙합의 첫 ‘르네상스’였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때에는 지금과는 또 다른 기운이 한국힙합에 가득 차 있었다. 한국힙합 ‘씬’을 향한 ‘순정’ 같은 것이 있었다고 할까.
개개인의 욕망을 뒤덮을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이익이나 계산을 기꺼이 잠시 뒤로 치워둘 수 있는, 한국힙합 씬에 대한 어떤 ‘대의’나 ‘책임감’ 같은 것이 당시에는 있었던 것 같다.
다이나믹 듀오는 그 기운을 잡아채 ‘동전 한 닢 Remix’라는 깃발을 세운 뒤 래퍼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았다. 그리고는 노래 안에서 아예 직접 이렇게 외쳤다.
개코의 가사였다.
“우리들에게 필요한 건 화합과 경쟁 / 힙합은 아직 조그만 국가”
그로부터 12여년이 흘렀다.
글의 서두에 이어 또 한 번 고백하자면, 나는 ‘동전 한 닢 Remix’ 같은 단체곡이 한국힙합에서 두 번 다시 나오지 못할 줄 알았다. 힙합은 이제 한국에서 ‘거대한 국가’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최근 우리는 ‘동전 한 닢 Remix’와 비슷한 단체곡과 다시 한 번 마주할 수 있었다. 하나는 쇼미더머니 Top 20 래퍼가 참여한 ‘동전한닢 Pt.2 (Remix)’였고 다른 하나는 래퍼 51명이 참여한 ‘119 Remix’였다.
다이다닉 듀오는 2017년 Mnet의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6’의 심사위원 출연을 계기로 해쉬 스완, 블랙나인, 넉살, 더블 케이 등 쇼미더머니 Top 20 래퍼와 함께 ‘동전한닢 Pt.2 (Remix)’를 발표했다. 사진은 도끼(맨 왼쪽), 박재범 등과 함께 한 쇼미더머니 6 제작발표회.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한 곡도 아니고 두 곡이라니. 내 예상이 빗나갔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기분이 좋은 건 왜일까. 쇼미더머니 시대가 저물어가며, 혹은 쇼미더머니가 만든 장 위에서 한국힙합의 ‘화합’이 다시 생겨난 이 광경.
오래 전 ‘동전 한 닢 Remix’가 쏘아올린 작은 공일 것이다.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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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전 공무원 감염병 교육 의무화…국가 대응력 향상 질병관리청은 지난해 9월 개정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이달 15일부터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및 직원 등에 대한 감염병 교육이 의무화된다고 밝혔다. 전 공무원에 대한 감염병 교육은 지난 코로나19 대응 당시 감염병에 대한 기본교육이 전무한 상황에서 중앙 행정기관 및 지자체 공무원 등이 코로나19 대응 업무를 지원했던 한계를 극복하고 향후 감염병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 교육을 통해 위기 시 공직자 감염 피해를 최소화해 정부 기능을 유지하고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통합적인 국가 대응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교육 의무 대상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및 직원이며, 공공 기관 소속 직원의 경우 질병관리청이 제공한 교육 과정을 활용해 감염병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감염병 교육은 감염병 위기 대응 체계 및 관련 법령 현황, 감염병 유행 및 위기 대응 관련 주요 사례 등을 포함해야 하며 집합 교육, 인터넷 교육 등 기관 특성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은 원활한 감염병 교육 이수를 위해 이러닝 교육 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9월 3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열린 ‘수도권 해외유입 신종감염병 대응 합동훈련’에서 취약 대상자(임산부) 승객을 가정한 훈련 참가자가 중증도 및 위험도를 평가받고 있다. 2024.9.3(ⓒ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필수 이수 시간은 일반과 핵심 인력을 구분해 차등화된다. 일반 공무원(직원)은 매년 1시간 이상, 감염병 대응 핵심 인력인 지역보건의료기관 및 보건진료소 소속 공무원(직원)은 매년 4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감염병예방법 시행령에 규정된 역학조사반원의 경우 매년 10시간 이상의 감염병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아울러, 감염병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기관은 매년 교육을 실시한 뒤 그 결과를 다음 연도 2월 28일까지 질병관리청에 제출한다. 다만, 올해는 법 시행일을 감안해 시범 기간으로 운영하고 내년부터 필수 시간 이수 및 실적 보고 의무가 적용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감염병 교육을 통해 감염병과 위기 대응에 대한 이해가 향상된다면 향후 감염병 위기 발생 시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감염병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의 : 질병관리청 질병데이터과학분석관 질병관리역량개발담당관(043-719-7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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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사진을 찍었을 뿐인데 마법 같은 일이 눈 앞에 펼쳐졌습니다 우연히 길을 걷다가 만난즉석 사진 이벤트.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나보낸 그분들에게 잠시 후 벌어진 일은 상상할 수 없는기적과도 같은 일이었습니다. 소방청원더맨인생네컷이 함께따뜻한 선물을 준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