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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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필요한 건 화합과 경쟁
[한국힙합의 결정적 노래들-16] 다이나믹 듀오 ‘동전 한 닢 Remix’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고백할 게 있다.
사실 ‘동전 한 닢 Remix’는 다이나믹 듀오라는 팀의 역사와 정체성을 대변하는 노래는 아니다. 즉, 제대로 된 선례 없이 힙합 음악으로 대중음악계에 안착하기 위해 선두에 서서 오랜 시간을 보내온 그들에 대해 논하려면 다른 노래를 택하는 편이 낫다.
하지만 ‘동전 한 닢 Remix’를 택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이 노래는 다이나믹 듀오보다 ‘거대한’ 노래이기 때문이다. 다이나믹 듀오의 노래라기보다는 ‘한국힙합’의 노래이기 때문이다.
다이나믹 듀오는 2000년 3인조 힙합그룹 CB Mass로 데뷔한 후 2004년 2인조로 개편해 1집 <Taxi Driver>를 발표,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동전 한 닢 Remix’는 말 그대로 ‘동전 한 닢’이라는 노래의 리믹스다.
‘동전 한 닢’은 다이나믹 듀오의 세 번째 앨범 <Enlightened>>에 수록돼 있는데, 이 앨범은 2007년에 발표되었고 '동전 한 닢 Remix' 역시 2007년에 세상에 나왔다.
리믹스(Remix)라는 꼬리표 때문에 이 노래를 모르는 사람들은 사운드가 어떻게 재창조되었는지, 혹은 구성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 노래의 초점은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래퍼들의 ‘참여’ 그 자체이고, 더 정확히 말하자면 참여한 래퍼들의 ‘숫자’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노래의 제목을 제대로 말하려면 최소한 A4로 6줄 정도는 필요하다.
Dynamic Duo ‘동전 한 닢 Remix’ (Feat. Sean2Slow, Bizzy, Leo Kekoa, Ignito, Double K, Young GM, Koonta, Paloalto, Deepflow, MC Meta of 가리온, MYK, Verbal Jint, 각나그네 a.k.a Jazzy Ivy, Dok2, The Quiett, Addsp2ch, Topbob of TBNY, 넋업샨 a.k.a Nuck, Simon Dominic, E-Sens, Nachal of 가리온, Fana, Kebee, Yankie of TBNY, P-Type, Joe Brown, Mithra Jin of Epik High, Tablo of Epik High, Maniac)
이 글을 쓰기 위해 나는 다이나믹 듀오에게 직접 전화를 걸었다. (다음은 그들과의 간단한 통화 내용이다.)
김봉현: 이 노래를 만든 동기는 무엇인가?
다이나믹 듀오: 독립 후 아메바 컬쳐를 설립한 뒤 처음으로 낸 앨범이 <Enlightened>였다.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것이 많았다. 특히 실력 있는 래퍼들을 한자리에 모으고 싶었다. 그래서 ‘동전 한 닢 Remix’를 만들게 됐다.
김봉현: 섭외는 어떻게 진행됐나? 모두 친한 래퍼는 아니었을 텐데.
다이나믹 듀오: 일단 메일로 비트를 래퍼들에게 보내줬다. 메일 내용을 초대장처럼 써서 전송했던 기억이 난다. 섭외한 래퍼 중에는 친한 사람도 있었지만 전체를 통틀어 절반 이상은 처음으로 대화를 해보는 사람들이었다. 처음 연락한 래퍼 중에는 지방에 사는 사람도 있었는데, 우리가 기차표도 대주겠다고 했다. 고맙게도 래퍼들이 거의 다 한 번에 오케이를 해줬다.
김봉현: 메이킹 필름을 보면 녹음현장이 나온다.
다이나믹 듀오: 2~3일에 걸쳐 나눠서 녹음했다. 기본적으로 래퍼들이 그 당시 우리 회사로 와서 녹음했다. 당시 회사는 비좁았다. 수용인원이 4~5명 남짓이었기 때문에 한 명이 녹음을 하면 다른 한 명은 밖에서 기다리고 있거나,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곤 했다.
2007년 ‘동전 한 닢’이 수록된 3집 앨범 <인라이튼드(ENLIGHTENED)>를 발표할 당시 다이나믹 듀오의 최자(왼쪽)와 개코.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이쯤에서 ‘동전 한 닢 Remix’가 나왔던 2007년 전후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먼저 당시는 산업적으로는 언더그라운드 힙합 시장이 커지는 동시에 주류 가요계에서 몇몇 힙합 팀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후였다. 또 음악적으로는 확실한 자기 스타일을 갖춘 래퍼들이 꽤 많이 등장한 후이기도 했다.
그 때 우리는 그런 광경을 처음으로 보고 있었다. 다시 말해 한국힙합의 첫 ‘르네상스’였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때에는 지금과는 또 다른 기운이 한국힙합에 가득 차 있었다. 한국힙합 ‘씬’을 향한 ‘순정’ 같은 것이 있었다고 할까.
개개인의 욕망을 뒤덮을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이익이나 계산을 기꺼이 잠시 뒤로 치워둘 수 있는, 한국힙합 씬에 대한 어떤 ‘대의’나 ‘책임감’ 같은 것이 당시에는 있었던 것 같다.
다이나믹 듀오는 그 기운을 잡아채 ‘동전 한 닢 Remix’라는 깃발을 세운 뒤 래퍼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았다. 그리고는 노래 안에서 아예 직접 이렇게 외쳤다.
개코의 가사였다.
“우리들에게 필요한 건 화합과 경쟁 / 힙합은 아직 조그만 국가”
그로부터 12여년이 흘렀다.
글의 서두에 이어 또 한 번 고백하자면, 나는 ‘동전 한 닢 Remix’ 같은 단체곡이 한국힙합에서 두 번 다시 나오지 못할 줄 알았다. 힙합은 이제 한국에서 ‘거대한 국가’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최근 우리는 ‘동전 한 닢 Remix’와 비슷한 단체곡과 다시 한 번 마주할 수 있었다. 하나는 쇼미더머니 Top 20 래퍼가 참여한 ‘동전한닢 Pt.2 (Remix)’였고 다른 하나는 래퍼 51명이 참여한 ‘119 Remix’였다.
다이다닉 듀오는 2017년 Mnet의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6’의 심사위원 출연을 계기로 해쉬 스완, 블랙나인, 넉살, 더블 케이 등 쇼미더머니 Top 20 래퍼와 함께 ‘동전한닢 Pt.2 (Remix)’를 발표했다. 사진은 도끼(맨 왼쪽), 박재범 등과 함께 한 쇼미더머니 6 제작발표회.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한 곡도 아니고 두 곡이라니. 내 예상이 빗나갔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기분이 좋은 건 왜일까. 쇼미더머니 시대가 저물어가며, 혹은 쇼미더머니가 만든 장 위에서 한국힙합의 ‘화합’이 다시 생겨난 이 광경.
오래 전 ‘동전 한 닢 Remix’가 쏘아올린 작은 공일 것이다.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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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왕릉에서 ‘드론 라이트쇼’…10월 ‘국가유산 조선왕릉축전’ 개최 국가유산으로서 조선왕릉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대표적 문화유산 축제인 ‘2024년 국가유산 조선왕릉축전’이 오는 10월에 열린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는 국가유산진흥원과 함께 10월 11일 홍릉·유릉에서 개막제를 시작으로, 같은 달 12일부터 20일까지 조선왕릉 5곳에서 이번 행사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홍릉·유릉(경기 남양주), 동구릉, 광릉, 사릉, 영릉(세종대왕릉) 등 조선왕릉 5곳에서 드론 공연은 물론 답사(투어), 체험,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편 2020년 시작해 올해로 5회째를 맞는 국가유산 조선왕릉축전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기획된 행사로, 올해부터 기존의 ‘조선왕릉문화제’에서 ‘국가유산 조선왕릉축전’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지난해 10월에 열린 ‘국가유산 조선왕릉축전-신들의 정원’ 한 장면 (사진=국가유산청) 오는 10월 11일 홍릉·유릉(경기 남양주)에서 열리는 개막제에서는 조선왕릉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표현한 융복합 창작 공연과 함께 성공적으로 활동을 마무리한 조선왕릉원정대가 원정 완수 보고를 한다. 40인의 조선왕릉원정대원들은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7일 동안 조선왕릉 40기를 도보와 차량으로 답사하며 왕릉의 역사와 가치를 배우고 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알리는 역할을 했다. 이어서 같은 달 12일부터 20일까지는 5개 왕릉에서 본격적인 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홍릉·유릉(10.12~13)과 영릉(세종대왕릉, 10.19~20)에서는 ‘신들의 정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축전의 대표 프로그램인 ‘신들의 정원’은 조선의 국장과 왕릉에 얽힌 사건들을 현실과 상상을 넘나드는 3차원의 세계로 표현한 야간 공연 프로그램이다. 이에 생동감 넘치는 호랑이 인형 공연과 드론을 활용한 불빛 공연인 라이트쇼을 결합해 평소에는 볼 수 없는 화려한 밤의 왕릉을 경험할 수 있다. 이 공연은 오는 20일 오후 2시부터 선착순(900명, 1인 4매)으로 사전 예약한 뒤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1인당 1만 원이다. 아울러 동구릉에서는 ‘능참봉이 들려주는 왕릉이야기(10.19~20일, 오전 10시 30, 오후 3시 1일 2회)’ 프로그램을 처음 선보인다. 이 행사는 지금의 9급 공무원 격인 능참봉과 함께 동구릉을 돌아다니며, 왕릉 내 주요 장소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회당 40명의 사전예약과 사전예약 잔여 인원에 한해 현장 신청을 받아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특히 홍릉·유릉, 동구릉, 광릉, 영릉에서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음악가들의 공연을 선보이는 ‘왕릉음악회’를 만날 수 있다. 이 음악회는 왕릉마다 각기 다른 개성 있는 주제로 관객들의 가을 감성을 채울 예정이며 별도 예약 없이 현장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왕의 숲길 나무이야기’ 프로그램은 홍릉·유릉, 사릉, 영릉 등 5개 조선왕릉에서 모두 진행한다. 이에 왕릉의 숲길을 전문 해설사와 함께 산책하며 조선의 역사와 왕릉의 나무에 얽힌 이야기를 듣는데, 홍릉·유릉과 동구릉은 외국인과 고령자를 위한 별도의 회차를 마련한다. 이 밖에도 밤의 동구릉을 답사해 보는 ‘동구릉 야별행’과 왕릉에서의 휴식을 가져보는 ‘왕릉 포레스트(ForRest)’, 임무를 수행하며 왕릉을 체험하는 ‘왕릉 어드벤처’, 야간 미디어 전시를 볼 수 있는 ‘왕의 정원’ 등도 준비돼 있다. ‘신들의 정원’, ‘동구릉 야별행’, ‘왕릉 포레스트(ForRest)’ 등은 사전예약이 필요한 유료 프로그램으로, 오는 20일 오후 2시부터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에서 선착순 판매한다. 행사 포스터 한편 오는 21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행사도 진행한다. 스마트폰 등으로 ‘스탬프투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뒤 각 왕릉의 홍살문 근처에서 도장(스탬프)을 획득해 참여할 수 있으며 축전을 마친 뒤 도장 수에 따라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축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khs.go.kr),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www.kh.or.kr), 축전 누리집(www.jrtf.or.kr) 및 인스타그램(@royaltombs_festival)을 참조하거나, 국가유산진흥원 궁능진흥팀(02-3210-4806, 4656)으로 문의하면 된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는 국가유산 체계로의 전환 후 새로운 명칭으로 첫 선을 보이는 이번 축전에서 많은 관람객들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가을 정취를 만끽하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국가유산 조선왕릉축전 행사 개요 문의(총괄) : 궁능유적본부 궁능서비스기획과(02-6450-3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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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위촉장 수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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