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저축계좌, 구체적 사업모형 설계 중

2019.07.18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저소득 청년층에게 희망의 사다리가 될 수 있도록 청년저축계좌를 새롭게 도입할 계획으로, 구체적 사업모형은 현재 설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지원요건과 목표 대상자 수 등은 추후 확정될 예정이며, 소요예산 규모도 충분한 논의 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7월 17일 서울경제 <10만 원 저축때 30만 원 지원… 또 재정 퍼주기 청년대책>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정부는 청년저축계좌 가입 대상을 13만 명으로 추정

○ 이 중 3분의 1만 계좌에 가입한다고 계산해도 연간 1,5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

[복지부 설명]

○ 정부에서는 근로빈곤층(차상위계층) 청년의 기초생활수급자로의 진입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산층으로의 진입을 지원하여 빈곤의 대물림 차단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청년저축계좌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다만, 구체적 사업모형은 현재 설계 중이며, 저소득층 청년의 자립목표 달성을 위한 지원요건, 목표 대상자 수 등이 추후에 확정될 예정이며 이후 소요예산 규모도 충분한 논의 후 결정할 계획입니다.

* 유사한 자산형성지원사업의 가입률은 전체 대상자 중 10% 이내 임(지속적인 근로, 수급자 지위 변경, 자립 교육 등 자립촉진요건 충족필요)

○ 참고로, 자산형성지원사업은 매우 실질적인 탈빈곤 촉진책*으로 보건복지부에서는 현재 생계급여수급자 대상 사업(희망키움통장Ⅰ(’10~) 및 청년희망키움통장(’18~))과, 차상위자 대상 사업(희망키움통장Ⅱ(’14~))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희망키움통장Ⅰ 가입자 중 탈수급 성공률은 63.9%이며 탈수급 및 소득증가로 인한 재정절감효과 창출

- 다만, 차상위계층의 청년특화 자산형성지원사업이 없다는 지적에 따라, 저소득 청년층에게 희망의 사다리가 될 수 있도록 청년저축계좌를 새롭게 도입할 계획입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자립지원과(044-202-307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