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유품정리인

2017.07.07 .
인쇄 목록

누군가의 인생 마지막을 정리하다

유품정리인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곁에 어떤 인연도 남겨놓지 않은 채 삶을 마감하는 이들이 생겨남에 따라 등장한 직업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40~50대를 ‘고독사 위험군’, 20~30대를 ‘고독사 예비군’이라 부른다. 그만큼 고독사 연령은 점차 낮아지는 추세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노인층 고독사’ 중심으로 해법을 찾고 있는 상황이다.

유품정리인

2010년 국회에서 ‘노인 고독사 막을 수 없나’라는 토론회가 열린 바 있고, 보건복지부가 노인 고독사를 막기 위해 노인돌봄 서비스·유케어(U-Care)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고독사 문제를 겪고, 여기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한 일본사회에서는 유품정리인이 하나의 직업군으로 정착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에 유품 정리 전문업체가 처음 등장했다.

현재는 청소 관련 서비스업체에서 특수청소의 일환으로 유품정리 서비스 영역에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고인의 소중한 물건들을 다룬다는 점에서 청소의 개념으로 접근하기 힘든 영역이 분명 존재한다. 이런 점에서 이 분야에 대한 소신과 철학을 가진 베이비부머가 도전하기에 적합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직무

고인의 유품과 인생의 마지막 뒷처리 지원

유품정리인은 가족의 돌봄 없이 사망한 사람들의 유품, 재산 등이 제대로 정리 및 처리되도록 돕는 일을 한다. 유품을 물리적으로 정리하는 일부터 고인의 재산 등이 알맞은 상속자에게 제대로 상속되도록 도움을 주는 일까지 고인의 삶에 남은 많은 것들을 정리하는 일을 한다.

일의 시작은 의뢰 전화가 왔을 때 현장에 가서 견적을 내는 것부터이다. 이때 언제부터 언제까지 정리를 하겠다는 작업 일정을 짜게되는데 각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정해둔 생활폐기물 수거날짜, 종량제 수거날짜 등도 고려해 일정을 잡는다. 그밖에 정리할 인원수, 협력업체 파악 등을 기초로 최종 견적을 내고 정해진 날짜에 유품을 정리하게 된다.

물리적인 유품 정리 업무는 병균, 악취를 제거하는 일부터 유품에 묻은 혈흔, 분비물, 악취 등 악성 폐기물 처리, 공기정화제 뿌리기, 깨끗한 유품 따로 정리하기 등 일련의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이런 작업은 고인의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도움말을 바탕으로 최대한 고인의 뜻을 헤아려 진행한다.

이때 현금, 유가증권 같은 귀중품은 상속자에게 정상적인 상태로 제대로 전달하고, 각종 가재도구는 사용 가능 여부나 자식들의 판단에 따라 재활용 센터에 매각하거나 자식들에게 전달한다. 때론 각종 법적 문제를 처리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유품정리인이 직접 유품 정리를 하기도 하지만 유품 정리 분야가 자리를 잡은 나라에서는 유품정리인이 유품 정리를 기획만 하고, 실제 정리는 용역업체 직원이 하는 식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현황

고독사의 증가로 관련 업체 증가

유품정리인은 유품 정리 업체나 상조회사 등에서 일한다. 홀로 살다가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가 늘면서 고독사한 사람의 유품을 정리해주는 유품 정리 업체도 덩달아 조금씩 늘고 있다.

유품 정리 비용은 혼자 살던 이가 머물던 공간의 넓이, 유품의 규모, 특수청소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데 유품 정리만 할 경우 30만원 수준이고, 주검의 혈흔·악취 등을 지우는 특수청소를 할 경우 비용은 400만원까지 상승한다.

청소서비스 업체에서는 특수청소의 영역으로 유품정리 서비스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개 청소의 개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서비스가 이뤄지는 데는 한계가 있다. 창업이 가능한 분야라는 점에서 유품 정리에 대한 소신과 철학을 세워 소규모 업체로 창업할 수 있다.

고인의 유품을 정리하는 일이기 때문에 일을 할때 경건한 자세로 임할 수 있어야 한다. 유품 정리를 할 때는 시체 악취가 나는 공간을 정리할 수도 있고, 자살이나 타살 현장 등 끔찍한 장소에 갈 수도 있으므로 심적 담대함이 필요하다.

유품 정리 업무와 관련해 별도의 학과가 개설되어 있진 않지만 장례지도학과, 생사의례학과, 사회복지학과, 법학과를 졸업한 이들에게 적합하다. 특히 민법 공부를 해두면 도움이 된다. 친족상속법, 형법 중 횡령 관련한 법 개념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폐기물 관리법 등 환경과 관련한 법 내용도 꼼꼼히 파악해둬야 한다. 인문학 공부를 통해 삶과 죽음, 행복에 대한 가치관을 자기 나름대로 세워두는 태도도 필요하다.

유품정리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학력이나 자격증은 별도로 없다.

준비

유품 처리에 필요한 지식과 마음가짐 중요

왜 베이비부머에 적합한가요?
유품정리인은 별도의 재취업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기보다는 창업의 형태로 시작하는게 더 나은 직업입니다. 문상이나 초상 경험이 있고 죽음에 대한 초연함도 있어야 하므로, 어느 정도 연륜이 있는 세대가 도전하기 적합합니다. 돌아가신 분의 물건을 만져야 한다는 점에서 법적인 부분을 이해해야 하므로, 어느 정도 교육을 받는다면 청년층에 비해 훨씬 도전하기 적합한 편입니다.

하단_출처_베이비부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