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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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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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량도의 가을밤은 수우도 너머로 해가 진후에 시작된다. 황금바다가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왜 이곳에 겨울이면 물메기가 몰려오는 지 알 것 같다. 그 아름다운 바다가 그리워 다른 곳으로 갈 수 없었던 것이다.
해가 지고 나서도 한 동안 자리를 뜨지 못했다. 돈지마을을 지나 수우도전망대에 못미처 길 가에 앉아서 아무 생각 없이 고기잡이를 마치고 포구로 돌아오는 배를 보았다. 그 배는 분명 ‘검은돛배’였다.
사량도 가을밤은 수우도 너머로 해가 진 후에 시작된다. |
사량도는 ‘박도’라고 불렀다. 상도와 하도 두 섬이니, 윗박도 아랫박도쯤 될 것 같다. 두 섬 사이로 흐르는 ‘동강’의 물길이 마치 뱀처럼 구불구불해 ‘사량’이라 붙였다고 한다. ‘스토리텔링’을 좋아하는 사람들 이를 ‘사랑’으로 해석한 모양이다. 그리고 전해오는 옥녀봉 설화를 입혔다. 사랑과 사량은 의미도 글자도 다르다.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하다지만 지나치면 아니함만 못하다.
낮지만 범상치 않는 암릉 산행
옥녀봉에 이르면 이제 하산이다. 서울에서 왔다는 부부와 지리산부터 옥녀봉까지 앞서거니 뒤서거니 상도를 종주했다. 신발부터 옷차림새까지 동네 뒷산을 오르는 모양새다. 높은 봉우리라고 해봤자 400m 내외다. ‘숲길 사량도’라는 안내에 편하게 들어왔다고 했다. 그런데 걸어보니 전문 등산화를 신고 마음준비를 단단히 해야 할 것 같다며 혀를 내둘렀다.
사량도 등산길은 크게 5코스이다. 지리산과 옥녀봉을 아우르는 세 길과 고동산 둘레코스까지 상도에 네 길이 있고, 칠현산이 있는 하도에 두 길이 있다. 고동산 둘레길을 제외하면 모두 칼날 같고 공룡의 등 같은 바위 능선과 암봉으로 이루어진 ‘암릉’이 대부분이다.
지리산에서 옥녀봉에 이르는 산행길은 칼바위와 암봉으로 이어져 있다. 에둘러 가는 길이 있지만 운동화는 피해야 하며 등산화를 착용하고 동료와 함께 산행하는 것이 좋다. |
시간이 없어 옥녀봉에만 올랐던 옛날 기억을 떠올리며 버스를 타고 돈지마을 너머에 있는 수우도전망대로 향했다. 능선으로 오르는 길이 완만하다는 표 파는 아가씨의 추천도 있었고 지리산을 거쳐 옥녀봉에 이르는 주요 암봉을 모두 살펴볼 수 있는 등산로이기도 했다.
제일 완만하다는데 이게 완만한가. 산행을 시작한지 10여 분도 지나지 않아서 사량도 등산이 만만치 않음을 직감했다. 지리산을 앞두고는 암벽을 오르듯 기어야 한다. 하늘이 도와 미세먼지가 없는 것을 고마워하며 땀을 닦기 시작할 무렵 사천과 고성이 한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그때 요란한 소리를 내며 헬리콥터가 고성 방향에서 지리산 능선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너머에 있는 돈지마을을 지나 하도로 가더니 잠시 후 선회해서 곧장 다가오는 것이 아닌가. 앞서 가던 외국인 두 명이 바닥에 엎드렸다.
필자도 좀 떨어진 곳에서 영문을 모르고 긴장하며 지켜보았다. 잠시 후 헬리콥터 문이 열리고 소방대원이 내려왔다. 사고였다. 같은 배를 타고 왔던 흰 바지에 분홍색 자켓 입고 있던 여성이 들것에 묶여 헬리콥터 안으로 들어갔다.
발이 삐끗하면서 어른키 두 질 아래로 굴렀다고 했다. 사량도는 일 년이면 한 두 차례 사망사고가 날 정도로 악산이며 위험하다. 단단히 준비를 해야 하는데 사람들이 쉽게 편하게 섬에 들어와 등산한다. ‘섬과 바다, 기암절벽이 어우러진 환상의 등산코스’라고만 기억하고 있다. 일 년에 60만 명이 찾는 100대 명산으로 꼽힌다.
출렁다리를 놓고 위험 구간을 정비를 하고 에둘러 가는 우회로를 만들었지만 기암절벽과 암릉으로 이루어진 산행길은 아무리 준비를 해도 지나치지 않다. 더구나 음주 산행은 절대금물이다. 배 안에서 술을 먹고 섬에 들어오는 것은 더욱 위험하다.
상도와 하도를 잇는 다리가 놓였다. 상도에 위치한 사량도의 중심 진촌이다. 조선시대 수군만호진이 설치된 곳이다. |
사량바다에 건져 올린 가을 맛
섬에서 하룻밤을 자야 누릴 수 있는 것은 수우도 너머로 지는 아름다운 저녁노을만이 아니다. 눈만 아니라 입도 호사를 누릴 수 있는 섬이다. 백조기 회라니. 식당 주인은 조기회가 얼마나 맛이 좋은 줄 아느냐며 한 술 더 뜬다.
오늘 얼마나 힘든 산행이었던가. 마지막 옥녀봉을 넘어 설 때는 다리가 흔들렸다. 오늘만큼은 나를 위한 멋진 성찬을 마련하고 싶었다. 그런데 1인 밥상이 문제다. 그래서 아예 두 사람인 것처럼 주문을 했다.
바깥주인인 선장님이 마침 물을 보고 왔다며 쥐치와 참돔 그리고 백조기회를 내왔다. 그리고 여기에 직접 담은 ‘옹기사곡주’를 내왔다. 누룩에서 주모를 추출해 수수·옥수수·참쌀·기장·생강을 넣고 직접 담은 수제 막걸리다. 선장이자 바깥주인이며 주방을 책임지는 이정덕씨가 제조자다. 이정도면 성찬으로 부족함이 없다.
사량도의 가을이 익어간다. |
남해에서 사량도 만큼 좋은 어장도 드물다. 수우도, 추도, 사량도 일대의 어민들은 슬슬 대나무 통발을 만지기 시작할 것이다. 겨울 낙지잡이도 한철이다. 봄 도다리, 여름 문어 그리고 철없이 잡는 광어가 있다.
낚시객을 유혹하는 참돔, 감성돔, 돌돔까지 예전만 못하다지만 풍성하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자연산으로 돌우럭과 농어와 문어를 추천한다. 계절음식으로 도다리쑥국, 대구탕, 물메기탕 그리고 바지락탕까지 올라온다.
상도와 하도 사이에 골과 골 사이에 갯벌도 제법 있다. 바지락 등 패류가 나오는 곳이다. 낙지는 돌낙지라 서해안 어촌마을에서 잡히는 뻘낙지와 다른 맛이다. 사량도 어장은 ‘주부’라고 부르는 정치망이다. 사량횟집을 운영하는 선장 이정덕씨는 그날그날 그물을 털어 싱싱한 회를 상에 올린다. 겨울철 사량도는 본격적으로 낙지잡이가 시작된다.
돌 틈에서 잡은 ‘반짝게’(바위게로 추정됨)를 미끼로 ‘낙지주낙’을 한다. 돌문어는 단지를 이용한다. 무엇보다 주인이 직접 개발했다는 막걸 리가 좋았다. 다음날 숙취가 없다는 주인장의 권유도 있었지만 맛있는 안주에 막걸리 한 주전자 바닥을 보고서 일어섰다.
겨울이면 물메기와 낙지, 봄이면 도다리, 여름부터 가을까지 문어 그리고 대구탕, 물메기탕, 도다리쑥국 등 사량은 바다와 섬이 내준 먹거리로 풍성하다. |
옥녀봉이 그립거든 칠현산에 올라야
상도에 비해 하도를 찾는 사람은 적다. 토요일 이른 아침, 배에서 내린 사람들이 우르르 옥녀봉으로 향한다. 두 섬을 잇는 다리 위에서 일출을 보고 곧바로 칠현산으로 향했다. 아무리 험한들 어제 걸었던 능선만 할까.
칠현산으로 오르는 길을 짧다. 그만큼 가파르다. 산에 잘 오르는 사람이라면 반시간이면 능선에 닿는다. 오를수록 욕지도, 연화도가 한눈에 들어온다. 능선에서 칠현산 정상까지는 상도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암릉이다. 덕동에서 칠현봉을 거쳐 망봉과 용두봉 그리고 읍포로 내려오는데 세 시간은 족히 걸린다. 내려오는 길도 오르는 길 만큼이나 급경사다.
어제 암릉 산행이 힘들었을까. 다리가 팍팍하고 종아리가 당긴다. 그래도 칠현산을 고집했던 것은 봉화대 때문이다. 사실 칠현산(349m)은 상도의 지리산이나 옥녀봉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다. 칠현산에 올라야 상도의 암릉 봉우리들을 제대로 볼 수 있다. 산도 깊고 낙엽송들이 많아 가을산으로 오히려 칠현산을 추천하고 싶다.
칠현산 암릉도 상도 못지않다. 옥녀봉을 비롯해 상도의 바위산을 제대로 보고 싶거든 칠현산에 올라야 하다. 가는 길에 봉수대도 살펴볼 일이다. |
무엇보다 상도와 하도 사이 동강도 오롯이 조망할 수 있다. 마침 상도 진촌에서 출발한 여객선이 동강과 사량대교를 지나 윤슬 사이를 비집고 지나간다. 그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칠현산에 오를 이유가 충분한다. 새벽에 길을 나서 통영 미륵산너머로 떠오르는 해를 본다면 더할 나위 없다. 하룻밤을 묵어야 누릴 수 있는 호사다.
상도의 진촌마을은 조선시대 사량만호진이 설치되었다. 면사무소 앞에는 만호의 공적을 기리는 비석들이 세워져 있다. 만호진에서는 왜구의 침략을 감시하기 위해 하도 칠현산 아래 봉수대를 세웠다. 쌓인 돌이 무너지고 안내판마저 어디로 갔는지 기둥만 잡목에 가려 지나치기 쉽다.
정상이 가까워질수록 암봉과 암릉이 줄을 잇는다. 그리고 마침내 칠현산에 이르면 보리암을 품은 남해 금산, 다랭이논을 낳은 설흘산이 두 팔을 멀리고, 통영의 명산 미륵산을 중심으로 봉화산과 벽방산도 인사를 한다.
사량도 봉수대. |
이정표가 있지만 덕동으로 내려올 때 더 조심해야 한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아 길을 잃을 수 있는 곳도 있고, 가시와 풀과 잡목이 길을 막기도 한다. 주말을 피할 수 있다면 가을 섬여행지으로 권하고 싶다.
◆ 김준 섬마실 길라잡이
어촌사회 연구로 학위를 받은 후, 섬이 학교이고 섬사람이 선생님이라는 믿음으로 27년 동안 섬 길을 걷고 있다. 광주전남연구원에서 해양관광, 섬여행, 갯벌문화, 어촌사회, 지역문화 등을 연구하고 정책을 개발을 하고 있다. 틈틈이 ‘섬살이’를 글과 사진으로 기록하며 ‘섬문화답사기’라는 책을 쓰고 있다. 쓴 책으로 섬문화답사기, 섬살이, 바다맛기행, 물고기가 왜, 김준의 갯벌이야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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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노년층 안전사고 연 평균 26만건 발생…낙상·추락 주의해야 2021년부터 최근 3년간 질병을 제외한 노년층 안전사고는 총 77만 9490건으로, 해마다 연평균 25만 9830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2021년 23만 8732건, 2022년 25만 9704건, 2023년 28만 1054건으로 노년층 인구 수가 증가하는 만큼 안전사고 또한 매년 8%가량 늘고 있다. 소방청은 최근 3년(2021년~2023년)간 60세 이상 노년층 안전사고 분석결과를 발표, 사고 원인별로는 낙상 및 추락사고가 33만 3321건으로 전체의 43%를 차지했고 교통사고가 16만 4585건(21.1%)이라고 밝혔다.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 도착한 119구급대가 응급실로 향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분석결과에 따르면 연령대별로는 60대 비율이 가장 높았고 이어 70대, 80대 순으로 이는 상대적으로 활발한 사회활동을 이어가는 젊은 노년층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특히 100세 이상 어르신의 안전사고는 2021년 370건이었으나 2023년 472건으로 2년 만에 27.5% 증가했다. 한편 사고 원인 중 교통사고는 보행자 사고가 3만 9842건(24.2%), 운전자 사고가 3만 9676건(24.1%)으로 노년층의 경우 보행 중 또는 운전 중 모두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물질에 의한 기도막힘 사고도 연평균 1349건으로, 최근 3년 동안 하루 평균 4명꼴로 기도막힘으로 인해 구급 이송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의 경우 오전 8시에서 낮 12시 사이가 22만 562건(28.3%)으로 오전 활동 시간에 발생 위험이 가장 높았고, 낮 12시에서 오후 4시 사이 발생 건수가 19만 8064건(25.4%)으로 뒤를 이었다. 유병욱 소방청 구급과장은 발생 장소별로 보면 절반 이상이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고인 만큼 일상 속 안전사고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소방의 구조·구급서비스로 어르신들의 안전을 보호해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소방청 119구급과(044-205-7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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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 가정의 달 5월 맞이 빅데이터로 본 세대공감 가족 여행지 추천 가정의 달 5월 맞이 빅데이터로 본 세대공감 가족 여행지 추천 함께여서 더 즐거운 가족여행, *참고자료: 한국관광 데이터랩과 함께하는 테마분석 「트렌드 트립」#2, 5월에 떠나는 가족여행, #꽃놀이 #3대여행 #숙박과 액티비티를 한번에, 휴식에 재미를 곁들인 혼자여행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신임 민정수석비서관 임명 발표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민정수석에 임명한 김주현 전 법무차관을 소개하기 위해 브리핑실에 입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민정수석에 임명한 김주현 전 법무차관을 소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민정수석에 임명한 김주현 전 법무차관을 소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민정수석에 임명한 김주현 전 법무차관을 소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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