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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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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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에서 라이벌은 당사자의 입장과는 무관하게 추종자들에 의해 형성되는 경우가 있다.
17세기 프랑스 화단에서 일어난 ‘루벤스 파’와 ‘푸생 파’의 대립이 그렇다. 두 계파간의 대립은 정작 동시대를 살았던 루벤스(Peter Paul Rubens, 1577~1640)와 푸생(Nicolas Poussin, 1594~1665)사이의 싸움은 아니다.
‘루벤스 파’와 ‘푸생 파’의 대립은 루벤스 화풍의 추종자들과 푸생 화풍의 추종자들이 시대를 넘어 프랑스 미술계를 양분한 라이벌 간 싸움이다.
두 진영의 갈등요소는 선과 색이었다. 푸생 파는 ‘선’을 회화에서 가장 중요한 조형요소로 꼽았고, 루벤스 파는 ‘색채’를 조형요소의 핵심으로 꼽았다.
사실 선(소묘)과 색(색채)은 화가들이 작품을 제작할 때 가장 크게 고민하는 조형 요소이다. 심하게 말하면 미술사는 선과 색을 놓고 논쟁한 역사다.
라파엘로와 티치아노, 루벤스와 푸생, 들라크루아와 앵그르 등 14세기에서 19세기까지 미술사는 가히 선과 색의 논쟁이라 할 만하다.
캔버스에서 대상을 없애버린 추상미술이 등장하기까지 지속된 선과 색의 갈등은 회화사에서 일어난 가장 오래된 싸움이다.
그 중 루벤스와 푸생의 화풍을 놓고 벌어진 ‘루벤스 파’와 ‘푸생 파’의 대립은 각 진영을 대표하는 리더들 간의 싸움으로도 유명하다.
필립 드 상파뉴와 가브리엘 블랑샤르 사이의 색채논쟁도 뜨거웠지만, 실제 두 진영의 흥미로운 대결은 르 브랭과 로제 드 필 간에 펼쳐진 논쟁이다.
◇ 루벤스 파 VS 푸생 파
푸생 파를 이끈 실질적 리더는 샤를 르 브랭(Charles Le Brun, 1619~1690)이다. 르 브랭은 1663년 왕립 미술관 관장, 1664년에는 궁정 수석 화가로서 당대 프랑스 화단을 이끈 수장이었다.
르 브랭은 왕립회화·조각 아카데미의 학장에 있으면서 고대부터 고전주의를 이끈 화가들의 위상을 공적에 따라 서열화하는 일에 주력했다.
그는 1672년 ‘루벤스 파’와 ‘푸생 파’의 논쟁에서 색채보다 소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당시 유럽을 휩쓴 바로크 양식 대신 고전주의 대가인 푸생의 화풍을 아카데미 교본으로 삼아 표현방법을 규칙화하고자 했다. 푸생처럼 엄격한 형식과 교훈적 서사가 뚜렷한 그림을 가장 위대한 작품으로 취급했다.
르 브랭의 주장은 거부할 수 없는 절대원칙처럼 인식되며 아카데미 공식 견해로 다음 세기까지 프랑스 미술계를 이끌었다.
푸생 파에 맞선 루벤스 파의 대표주자는 로제 드 필(Roger de Pile, 1635-1709)이란 비평가다.
사실 로제 드 필은 당대를 주름잡던 화가도 아카데미 정식회원도 아닌 아마추어 고문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그는 루이 14세의 외교사절로 유럽의 여러 나라를 방문했을 때 각국의 미술관을 관람했던 경험 등을 토대로 미술사를 심도 있게 연구하여 많은 저서를 남겼다.
그는 개인적으로 푸생 파가 내세운 소묘의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정작 회화의 본질을 드러내는 힘은 색채에 있다고 주장했다. 색채와 명암법이야말로 조각에는 없는 회화만의 특성으로 회화의 위대성을 판가름하는 핵심 요소라는 논리를 펼치며 ‘루벤스 파’와 ‘푸생 파’의 논쟁에서 루벤스 파를 지지했다.
푸생을 아카데미 화풍의 표본으로 삼고 있던 르 브랭에 루벤스를 옹호하는 로제 드 필의 등장은 권위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아카데미 화풍의 견고한 규칙을 흔들 만큼 파괴력이 컸다.
루벤스파와 푸생 파의 대립은 티치아노의 작품에 대한 비평에서부터 강하게 부딪혔다.
라파엘로(왼쪽)와 티치아노의 비교 |
르 브랭은 티치아노를 라파엘로에 견주어 색채의 성취를 위해서 회화의 진리를 저버린 화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로제 드 필은 티치아노를 가장 뛰어난 색채화가로 평가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 화가의 서열체계화와 예술을 재는 저울
르 브랭이 고대부터 고전주의까지 화가들의 서열체계를 완성했던 것처럼 로제 드 필 역시 화가들의 재능을 비교분석하여 순위를 매기는 작업을 했다.
1708년 자신의 오랜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시각 예술 일반에 대한 평가 기준을 찾고자 출간한 것이 ‘그림들의 대차 대조표(La balance des peintures)’이다.
이 책은 르 브랭이 주도한 아카데미 화풍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내용이었다. 이른바 ‘예술을 재는 저울’로 통하는 이 책에서 로제 드 필은 당대까지 미술사를 주름잡던 화가들을 구성, 드로잉, 색채, 표현의 4가지로 나누고 항목별로 20점을 만점으로 점수를 매겼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49점), 미켈란젤로(37점), 라파엘로(65점)라는 르네상스 3대 거장부터 티치아노(51점), 루벤스(65점), 렘브란트(50점)는 물론 당시 프랑스화풍을 이끄는 푸생(53점)과 자신과 끝까지 대립했던 르 브랭(56점)까지 점수를 매기고,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는 기준으로 제시했다.
화가 |
선(소묘) |
색(색채) |
레오나르도 다빈치 |
16 |
4 |
미켈란젤로 |
17 |
4 |
라파엘로 |
18 |
12 |
티치아노 |
15 |
18 |
렘브란트 |
6 |
17 |
루벤스 |
13 |
17 |
푸생 |
17 |
6 |
르 브랭 |
16 |
8 |
르 브랭이 ‘인물배치’, ‘인물소묘와 비례’, ‘인간정신의 표현’, ‘원근법과 색채’라는 4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서열체계를 세운 것에 견주어 로제 드 필은 오히려 4가지 조형요소로만 나누고 각 항목별 점수에 따라 서열화하였다.
‘루벤스 파’와 ‘푸생 파’의 갈등이 색채 논쟁에 있었던 만큼 로제 드 필의 점수표에서 주목할 항목은 화가별 소묘와 색채의 비교이다.
그 중에서도 핵심은 루벤스와 푸생에 대한 평가이다. 로제 드 필의 총점에서 루벤스는 65점, 푸생은 53점으로 루벤스가 월등이 높았다.
두 사람의 차이는 부문별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소묘에서 푸생은 17점이고 루벤스는 13점에 불과하다. 반대로 색채에서는 루벤스가 17점인데 비해 푸생은 6점밖에 되지 않는다.
루벤스,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 1612년, 패널, 벨기에,안트웨르펜 대성당 |
점수에서 나타났듯이 로제 드 필의 저서는 고전주의 화풍을 고집하는 화가들에게 비판의 대상이 될 요인을 지니고 있었다.
◇ 끝나지 않은 논쟁
‘루벤스 파’와 ‘푸생 파’간 선과 색을 놓고 양립했던 두 계파간의 대결은 르 브랭이 죽고 난 이후 아카데미 화풍(푸생화풍)의 기세가 꺾이면서 루벤스 파 쪽으로 기울었다.
이 같은 흐름은 르 브랭의 조수로 활동했던 샤를 라 포스가 왕립아카데미 원장이 돼 ‘소묘와 색채의 싸움’에서 르 브랭 대신 친구였던 로제 드 필의 손을 들어주면서 확실하게 루벤스 파의 승리로 일단락되었다.
결국에는 ‘선과 색의 논쟁’에서 색채를 중시한 로제 드 필의 주장이 승리했다.
푸생, 솔로몬의 재판, 1649년, Oil on canvas,101x150cm, 루브르 |
루벤스 파의 승리는 미술시장에도 영향을 끼쳤다. 당시의 컬렉터들은 권위 있는 아카데미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푸생의 작품 대신 루벤스의 작품을 구입했다.
절대권위를 자랑하던 푸생화풍 대신 미술사가와 이론가로 역할을 확대해온 로제 드 필의 체계적인 이론과 뛰어난 감식안에 컬렉터들의 마음이 움직였던 셈이다.
어찌됐든 색채를 중시한 루벤스 파의 위세는 18세기 프랑스 미술을 주도한 로코코까지 이어졌다.
그렇다고 루벤스 파의 승리가 영원히 지속된 것은 아니었다. 19세기 고전주의 화풍을 열망한 새로운 화가들(신고전주의)이 등장하면서 ‘선과 색의 논쟁’은 재점화 되었다.
그리고 이 논쟁은 현대미술에서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에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4.2)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겸 편집위원, ANCI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출강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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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코리아세일페스타 할인행사 현장방문 오승철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2024. 11. 19(화) 11:00 서울 마포구 CU 편의점 홍대상상점을 방문하여 관계자로부터 편의점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매장을 둘러보고 할인행사 홍보에 나셨다.,오승철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2024. 11. 19(화) 11:00 서울 마포구 CU 편의점 홍대상상점을 방문하여 관계자로부터 편의점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매장을 둘러보고 할인행사 홍보에 나셨다.,오승철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2024. 11. 19(화) 11:00 서울 마포구 CU 편의점 홍대상상점을 방문하여 관계자로부터 편의점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매장을 둘러보고 할인행사 홍보에 나셨다.,오승철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2024. 11. 19(화) 11:00 서울 마포구 CU 편의점 홍대상상점을 방문하여 관계자로부터 편의점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매장을 둘러보고 할인행사 홍보에 나셨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K-뷰티 엑스포에서 확인한 K-뷰티에 대한 뜨거운 관심!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인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래 화장품 기술 혁신과 연대를 주제로 지난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일산 킨텍스 2전시장(경기 고양시 소재)에서 2024 원아시아 화장품 뷰티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참고로 이번 포럼은 B2B 프로그램을 통한 국내 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 수출상담회와 소비자 대상 다채로운 판촉·홍보 행사 등이 진행되는 제16회 K-뷰티엑스포 코리아와 함께 개최돼 국내외 화장품 관계자들에 보다 풍성한 볼거리와 수출 정보, 교류의 장을 제공했습니다. 뷰티 제품의 유형별로살펴볼 수 있었던K-뷰티 엑스포 코리아 행사장. 저는 지난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내 대표 뷰티 전시회 K-뷰티엑스포 코리아 2024에 다녀왔는데요, 현장에서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을 만나며 K-뷰티에 대한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4 K-뷰티 엑스포 코리아 줄리올리 브랜드 부스에서 나이지리아인 인플루언서와 함께. 줄리올리(julioly) 브랜드 부스에서 나이지리아인 인플루언서(인스타그램 @edithsessentials)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부스에서 만난 해당브랜드 담당자는 줄리올리는 제철 원료를 엄선하여 사용하는 뷰티 브랜드로, 엑스포에 참여하여 수출상담을 여러 건 진행했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K-뷰티엑스포 코리아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가한 세포랩의 부스. K-뷰티엑스포 코리아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가한 세포랩(cepoLAB)의 사례도 담아봅니다. 퓨젠바이오라는 기업으로 원래 시작은 당뇨병 치료를 위한 바이오 회사였다고 합니다. 연구 개발한 클렙스(CLEPS)라는 성분이 피부상태개선 효과가 있어 에센스 화장품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홈쇼핑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하고 있는 중이며 이런 엑스포 같은 행사는 처음 참가한 것인데요. 감사하게도 부스에 해외 유통 및 판매에 관심을 보인 수백 명 이상의 바이어가 방문해서 글로벌 진출 논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4 K-뷰티 엑스포 코리아 MD 유통상담회장과 상담시간표.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로 13개국에서 411개 기업이 참여해 608부스 규모로 설치되었습니다. 더불어 해외 바이어와 관련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MD 유통상담회장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전체 참관객 중 약 30%인 9,400명이 해외 바이어로, 이 역시 전년 대비 40% 증가하여 K-뷰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식약처는 포럼과 함께 개최된 K-뷰티 엑스포 코리아에서전년 대비 계약 추진액이 120% 증가한 약 2,300만달러를 달성하는 수출 지원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세심하게 마련한 K-뷰티 수출상담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습니다. K-뷰티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 K-뷰티는 어떻게 이렇게 큰 관심을 받게 됐을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작한 K-뷰티는 어떻게 전 세계의 사랑을 받게 됐을까? 제목의 영상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K-뷰티에 대한 기사를 준비하며 행사 현장, 다양한 자료 등을 찾아보았는데요, 내용이유익해서 내용 일부를 기사에 담아봅니다. 전체 영상은 식약처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K-뷰티는 어떻게 전 세계의 사랑을 받게 됐을까? 영상 화면.(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유튜브) 해외 뷰티크리에이터가 MADE IN KOREA쿠션 파운데이션을 사용하고 만족함을 표현한 영상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K-뷰티 브랜드가 총 30가지의 색상으로 쿠션 파운데이션을 제작하였고, 그 제품이 크리에이터의 피부색에 찰떡처럼 잘 어울린다는 리뷰 영상이었습니다. 이 제품은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미국 아마존에서 K-뷰티 최초로 전체 뷰티 카테고리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해외에서 한국화장품이 뛰어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등으로 입소문을 타게 된 사례입니다. 화장품 관리 체계에 대한 설명.(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유튜브) 국내 화장품 산업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최초로 1964년에 태평양화학(현: 아모레퍼시픽)에서 오스카라는 브랜드로 화장품을 수출하였습니다. 현재는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위의 화장품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특히 MADE IN KOREA가 적힌 제품을 선호하는 글로벌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굵직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제품까지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 11월 13일에는 글로벌 화장품 수출규제 세미나가 열렸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주최한 행사였습니다. 세미나는 K-뷰티 중소기업 220여 개사가 참석하였으며, 참여 신청이 조기에 마감되는 등 K-뷰티 중소기업의 큰 호응이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화장품은 중소기업 1위 수출 품목으로 중소기업 수출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미국 MoCRA(화장품 규제 현대화법) 시행(2024년 7월)과 인도네시아 HALAL 인증 표시 의무화(2026년) 등으로 인해 중소기업의 수출규제 대응역량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해요. 글로벌 화장품 수출규제 세미나에서 진행된 다양한 강연은 추후 중기부 수출지원센터(https://www.smes.go.kr/exportcenter/)와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센터(https://www.smes.go.kr/globalcerti/main.do)에도 업로드되어 상시로 확인할 수 있으니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기사를 정리하며K-뷰티에 대한 전 세계인의 관심과 사랑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K-뷰티를통해 더 많은 분들이자신만의 아름다움을 가꿔갈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한지혜 soulofaqu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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