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서울모터쇼에서 확인된 미래 ‘자율주행차’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2017.04.25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인쇄 목록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이달 초 일산 킨텍스에서는 2017 서울모터쇼가 열렸고, 미국 디트로이트에서는 미국자동차기술회의(2017 SAE World Congress)가 있었다. 이번 서울모터쇼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최신 자율주행자동차가 소개됐고, 서울대에서 개발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일반인 시승행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자율주행자동차 시승행사는 두 가지 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 번째는 Level 3와 4 중간 수준의 자율주행자동차가 이미 양산화된 카메라 및 레이다 센서와 저가형 GPS, 우리 연구실에서 자체 제작한 간단한 디지털 맵, 라이다센서를 이용해 독자 개발한 주행제어 기술을 사용해 구축됐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정해진 구간이지만 횡단보도 및 교차로를 포함하는 일반시내 도로에서 주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안전제어기술을 개발해 일반인들에게 자율주행자동차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아직 교차로에는 교통신호정보를 제공하는 V2I(차량-인프라 간 통신) 통신 시스템이 구축돼있지 않지만, 향후 효율적인 V2I 기반의 교통신호 정보가 제공되는 인프라가 구축되면 일반 시내도로에서의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자동차와 정보통신, 빅데이터 연계 새로운 서비스

미국 디트로이트 자동차기술회의에서는 향후 100년간 탈-탄소와 디지털화를 두 개의 기둥으로 전기자동차, 컨넥티드자동차, 자율주행, 공유자동차로 자동차의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논의됐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차량-인프라통신(V2X), 빅데이터와 연계된 신서비스가 자율자동차와 연계돼 신산업을 형성하고 자동차와 교통의 변화를 이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동차의 변화는 개인에게는 향상된 안전성, 더 많은 새로운 여유시간, 새로운 편안함을 제공할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사고 없는 교통환경, 효율적인 교통환경, 효율적인 주차공간 관리, 저탄소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새로운 미래 자동차-교통환경을 위해서는 고성능 컴퓨터-정보통신 기술, 인공지능, 센서신호처리기술, 시스템안전성능검증기술 등이 확보돼야 한다.

인프라 구축 시범 실증단지 구축 시범사업 추진

미국과 유럽의 선진국에서는 자동차산업체와 전자정보통신업체 및 SNS 서비스업체가 자동차공유 시범사업을 지난해부터 활발하게 시작하고 있다. 독일, 영국, 프랑스, 벨기에, 덴마크, 노르웨이에 11개 도시와 5400대의 차량, 80만 명의 고객을 바탕으로 차량공유 신 교통서비스 체계가 운영되고 있다. 이런 공유자동차서비스는 자율주행, 자동발렛파킹, 무선충전 전기자동차와 연계되어 변화 발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자동차 부품 ICT 업체의 산업 경쟁력 확보

기존의 자동차산업과 자동차의 변화, 전기전자통신 서비스업체와의 협력 신산업, 빅데이터기반 서비스 개발, 자율주행시대의 인프라 구축, 실증단지 구축 및 시범사업이 미국 유럽 등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제조업체도 자동차생산과 더불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변화도 모색하 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향후 100년간 자동차의 부가가치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 로 예상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차량제어기술이 자동차 산업 및 미래교통체계의 패러다임을 변화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 기술 경쟁 력을 확보하는 국가가 향후 자동차산업 및 미래 자동차-교통-서비스 산업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 된다.

시험평가 인프라의 구축과 세계최고 수준의 연구인력 확보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 및 관련 신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술의 지속적인 개발과 더불어 적절한 안전 시험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안전성능 기준의 국제표준화 및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는 기준 정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관련 인프라 구축 및 기술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제도의 준비 개선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기반 구축이 함께 병행돼야 한다.

자율주행자동차 기반의 변화에 우리나라가 앞서나가고 관련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력양성과 기반기술연구 개발을 담당하는 대학, 제도 및 인프라구축, 시범단지-실증사업 을 추진하는 정부와 지자체, 제품화 산업화를 주도하는 산업체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산업간 협력, 대학-정부-산업체간 긴밀한 역할분담 및 협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