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핵융합이란:원소(元素) 뭉쳐질때 엄청난 에너지 발생

1995.07.31 국정신문
인쇄 목록

핵융합이란 수소 등 가벼운 원소가 뭉쳐지는 물리현상이다. 반면 핵분열은원자핵이 쪼개지는 현상이다. 합치거나 분열되는 과정에서 질량결손이 생기면서 엄청난 에너지가 발생된다. 핵융합은 핵분열때보다 3~5배나 더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태양은 핵융합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표적 예다.

핵융합은 중수소 또는 삼중수소가 합쳐져 헬륨 등 더 무거운 원소로 바뀌면서 발생하는 질량결손에너지를 이용하는 것. 에너지는 반응부산물인 헬륨과중성자 1개가 나온다. 핵융합발전에서는 중성자의 운동에너지를 열로 만들어 전기를 얻는 것이다 핵융합발전을 한다는 것은 지구상에서 인공태양을 만드는 것과 같다.

핵융합방법은 두가지, 하나는 플라즈마 자장핵융합 방법이다. 이는 초고온플라즈마를 토카막이라는 장치에 자장으로 가두어 융합이 일어나게 하는 것으로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연구하고있다. 둘째는 1백조 W이상의 고출력 레이저를 이용하는 관성핵융합 방법이다. 두가지 방법 모두 급속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핵융합발전은 40년후에는 실용화될 것으로 과학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