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구제역 방지대책]마을별 공동방제단 편성 소독실시

공·항만 육류 불법반입 감시 강화

2001.04.02 국정신문
인쇄 목록

광우병 파동에 이은 구제역이 전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지구촌 곳곳이 공포에 휩싸이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지난 해 3월24일~4월16일 사이 경기도 파주시 등 6개 시·군 15농가에서 발생한 후 지금까지 구제역은 추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세계적인 확산 추세를 감안할 때 우리나라도 지리적·계절적 여건상 구제역 재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림부는 지난 2월24일부터 4월30일까지 2개월간을 구제역 재 발방지를 위한 특별대책 추진기간으로 설정해 국경검역 및 국내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구제역 특별대책상황실 운영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현장 실태를 점검해 방역위반농가나 추진이 부실한 지자체 등에 대한 조치를 하고 있다.

무역항 발판 소독조 설치

정부는 이미 지난 2월21일부터 구제역 발생국가에 대해서는 소 돼지 등 우제류 동물과 그 생산물의 수입금지 조치를 내렸다.

또 구제역 발생국가산 건초 등 조사료를 수입하지 않도록 사료업계에 통 보하고, 공항만의 밀수·대육류 둥에 대해 검색을 강화하는 등 국경검역 조치를 취함으로써 구제역 바이러스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이와 함께 국내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2~3개 마을별로‘공동방제단’ 1만 269개반을 편성해 소독을 실시하고있다. 공동방제단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근로요원 2만명을 투입했다.

지난달 20일에는 이한동 국무총리 주재로 구제역 방역대책회의를 갖고 전국 142개 가축시장을 치난달화일부터 4월16일까지 24일간 한시적으로 폐 쇄 조치했다.

정부는 또 육류의 불법반입 감시를 강화하고 해외여행객에 대한 휴대물품 검색비율을 구제역 발생국 중심으로 확대 실시하는 한편 유럽산소·돼지 가공식품을 기내식이나 선식으로 사용 하는 것을 금지하고 기내 및 선내의 남은 음식물은 소각토록 했다.

이와 함께 전국 28개 무역항에 발판 소독조를 설치하고 공항내 X-레이 탐 지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해상을 통한 육류밀수를 집중 단속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 28일 열린 구제역 재발 방지를 위한 전국 시·군기관장 회의에서는 구제역 발생국에서 반입되는 모든 화물콘테이너에 대해 소독을 실 시하고 10마리 이상 사육농가에도 구제역 소독약인 생석회 37만부대를 공 급하는 추가 구제역 방역대책을 시행키로 하는 등 구제역 차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영국~아르핸까지 확산

■ 구제역 어디까지
지난2월몽골·태국·대만·홍콩·터키·영국에서 발생한데 이어 최근 프랑스·아르헨티나·사우디아라비아·남아프리카공화국 등으로 확산되 고있다.

영국에서는 농가가 아닌 도축장에서 구제역이 발견돼 초동방역에 실패함에 따라 피해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영국은 지금까지 314농가에서 323건이 발생했으며, 우제류 가축의 이동을 금지하고 19만 8387마리를 도살처분 하는 등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감염된 가축들을 모두 도축해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프랑스는 지난달13일 1개 농가에서 영국산 수입소 5마리를 포함해 114마 리에서 구제역이 발견돼 우제류 가축 이동을 금지하고 영국산 수입양 둥 감염 의심가축 3만마리를 도살처분 중이다.

입술·발굽시이 물집 생겨

■ 구제역이란
구제역은소·돼지·양·염소·사슴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우제류) 에 감염되는 질병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입술·혀·잇몸·코·발굽사 이 등에 물집(수포)이 생기고 체온이 급격히 상승되며 식욕이 저하돼 심하게 앓거나 죽게되는 질병이다.

구제역 바이러스는 감염된 동물의 체액이나 배설물 및 호흡기 등을 통해 직접 전파되거나 감염지역에서 사용한 의복·사료·기구 등에 묻어 간접 전파되는 경우도 있다.

사람은 구제역에 걸린 가축을 다루거나 그 젖을 먹었을 경우 피부 상처나 점막을 통해 감염되지만 감염된 가축의 고기를 먹는 것으로는 전염되지 않는다. 감염될 경우 손가락이나 입에 물집이 나타날 수도 있으나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