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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처리에 대한 정부입장]건설기반붕괴 막을 불가피한 선택

국가신인도·협력업체 살리는 길

2001.04.02 국정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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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채권단이 이행당사자의 공정한 손실분담과 현대건설의 경영 진 교체, 대주주 감자 둥 강력한 자구노력을 전제로 기존 대출을 출자전 환키로 한 것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

현대건설은 2000년 회계감사 결과 과거에 발생한 부실요인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당기순손실 3조원, 자본 조정에 따른 자기자본감소 6000억원 등 자기자본 2조 7000억원을 전액잠식하고 부채가 자산을 초과하는 등 재무구조가 최악의 상황으로 빠져들었다.

정부는 현대건설의 대규모 자본잠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근의 채권 단 결정은 채권보전 차원에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평가한다.

특히 현대건설 계열사의 동반부실이나 3000개에 이르는 협력업체와 부실화를 비롯해 국내외 건설가 반의 붕괴, 국가신인도 하락에 의한 금융시장 불안과 자금시장의 경색은 국민부담만 가중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었음을 감안할 때 국민부담 최소화와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분석한다.

정부는 이에 따라 채권단이 요청한 신용보증기관의 지급보 증안에 대해서는 아래의 전제조건이 충족될 경우 신용보증기관과 적극 협의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먼저 외부자문기관이 건의한 대로 현대건설의 부채비율을 250% 수준으로 낮추고 사업구조 및 인력조정이 차질없이 이뤄져 회사의 경쟁력이 다시 확보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대주주의 완전감자 등을 통해 금융기관들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현대건설로 재편돼아 할 것이며, 셋째 현 경영진의 전면 교체와 능력 있는 새 경영진이 선임돼 향후 구조조정 및 경영정상화가 차질 없이 이뤄져야한다.

한편 정부는 이와 함께 채권단의 이번 결정을 계기로 그동안 어렵게 닦아온 금융시장 안정기조가 흔들리지 않도록 이미 추진하고 있는 시장 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며, 이번 조치로 채권은행들의 자산건전성이 악화되지 않도록 감독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또 그간의 대형건설업체의 연쇄도 산으로 침체를 겪고 있는 건설업계가 신규수주 등 국내외 건설사업을원 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강구 하는 한편 현대계열사들의 자구이행, 계열분리 등 채권단과의 약속이 철저 히 이행되도록 감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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