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소기업 IT화 원년]1만개 업체 정보화인프라 확충

급여 회계 재고관리 S/W무료공급

2001.03.26 국정신문
인쇄 목록

정부는 디지털시대를 맞아 기업의 정보화가 국가산업 경쟁력 제고의 핵심과제라고 판단, 중소기업의 정보화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펴기로 했다.

올해를 중소기업의 정보기술(IT)화 원년으로 삼은 정부는 내년까지 종업원 20인 이상인 1만개의 중소업체를 대상으로 사내정보화, 전자상거래, 정보화인프라 확충 등을 중점 지원할 방침이다. 

경쟁력 높이기 핵심과제

이는 노동비용 상승과 기술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의 정보화를 통해 비용절감, 생산성 향상 및 판로확대를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우선 소프트웨어 보급을 통해 사내정보화를 촉진시키기로 했다. 대다수의 중소기업은 전문인력과 많은 비용을 수반하는 전사적자원관리 (ERP)의 활용능력이 미흡한 점을 감안, 올해 사내정보화 능력이 취약한 기업 3000개와 내년에 5000개 등 모두 8000개 업체에 기초정보 소프트웨어를 보급키로 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ERP업체가 개발한 급여, 회계. 재고관리용 전산회계 시스템을 무료 제공하고 중소기업청은 이 시스템 이외 의정보소프트웨어활용을 희망하는 기업체에 컨설팅 비용 및 소프트웨어 구입비 전액을 지원해준다.
또 ERP의 사내구축 또는 이웃소싱을 희망하
는 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청이 올해 1000개, 내년에 1000개둥 총 2000개를 선정, 컨설팅 및 웨어 구입비 50%를 업체당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고 시범적으로 5개 업종의 표준화된ERP를 개발, 기업의 ERP 활용여건을 개선키로 했다.

또 전자상거래 실시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전자·자동차 둥 업종별 전자 카탈로그 및 기업정보 DB를 구축 해 대기업·중소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촉진시킬 방침이다.

3월중 부품·소재 둥 중소기업형 업종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확대, 전자 상거래의 저변을 넓히고 3개 중소기업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웹기반 커뮤니티 구축 등 전자상거래 도입기반 시범사 업도 추진한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으 로부터 물품구매때 전자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제도를 활용토록 유도하고 전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을 오는 9월까지 구축하는 등 전자결제제도를 통한 전자상거래 실시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종합박람회 열어 붐 조성

이와 함께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 200개 이상의 대규모 지방산업단지 둥 15개 디지털산업단지와 소규모지방산 업단지 및 농공단지 등 중소기업 정보화촉진지역 25개소를 대상으로 공동DB구축, 온라인 행정서비스, B2B 전자상거래 등 종합정보화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단지 디지털화 사업도 병행 추진한다.

특히 원·부자재의 공동구매 및 유휴설비 판매 등 중소기업의 구매비용 절감과 판로확대 지원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정부는 중소기업 공통의 정보인프라 확충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지방의 정보화 붐을 조성하기 위해 연 4회 전자상거래 로드쇼 및 종합박람회를 개최하고 e-mail 갖기 운동 둥을 벌인다. 전국 40개소의 전자상거래지원센터를 통해 3만명, 무역협회의 사이버무역 아카데미를 활용해 1000명 등 정보화인력을 양성하고 IT 관련 산업기 능요원이 중소 제조업체로도 배정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또 전자상거래관리사 자격증을 얻은 인력을 중소제조업체에서 활용토록 산업기능요원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중소기업이 밀집한산업단지에 우선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초고속정보통 신망을 구축하고 LAN구축, 하드 및 소프트웨어 구입때 정보화촉진기금 둥 850억원을 지원하는 등 올해 정보화사업에 총 1350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이같은 계획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운용비용 절감, 투명경영촉진,재고비용 감소 등으로 약 15%의 경영효율성이 제고되고 20~30%의 구매비용이 줄어드는 등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 경기 활성화와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소기업 IT화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