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숨겨진 지역 명소, ‘로컬100’에서 찾았어요!

2023.11.02 정책기자단 한지혜
인쇄 목록

여행할 때 유명한 곳 말고 숨어있는 명소를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역의 특색이 느껴지는 곳 말입니다. 맛집으로 비유하면 현지인이 추천하는 ‘로컬 맛집’을 찾아다니는 취향입니다. 

숨겨진 지역 명소는 그 동네 사람은 비교적 잘 알지만 다른 동네 사람이 알기는 어려운 편입니다. 상대적으로 대외적인 홍보가 덜 되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숨겨진 명소를 찾는 당신에게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바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로컬100’을 참고하라고 말입니다.

'로컬100' 소개 게시글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인스타그램]
‘로컬100’ 소개글.(출처=문화체육관광부 인스타그램)

‘로컬100’이라는 네이밍에서 느껴지듯이 지역 기반으로 후보를 추천받아 100가지 매력적인 문화자원을 선정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인스타그램(@mcstkorea)에서 순차적으로 공개 중입니다. 저는 로컬100에서 제가 방문했던 ‘녹청자박물관’이 첫 번째로 소개돼 무척 반가웠습니다.

녹청자박물관
녹청자박물관.

‘녹청자’를 모르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저 또한 이곳을 오기 전에는 토기, 청자, 백자는 들어봤어도 녹청자는 잘 몰랐습니다. 지난 1965~1966년 인천시립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이 인천 서구 경서동 녹청자 요지(窯址)를 발굴조사했다는데요. 가마터에서 짙은 녹색을 띠는 청자의 파편이 출토돼 녹청자라는 이름을 붙였다네요. 녹청자박물관은 녹청자 요지에 대한 학술연구를 위해 근처에 설치되었습니다.

녹청자박물관 누리집
녹청자박물관 누리집.

녹청자박물관에서 음식을 담던 녹청자 진품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과거의 숨결이 느껴지는 신비한 녹색빛이었습니다. 녹청자는 고려시대 초기인 10~11세기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청자가 상류층을 위한 그릇으로 사용되었다면, 녹청자는 녹갈색의 유약을 발라 구워내 민간이나 작은 절에서 음식이나 음료를 담기 위한 식기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주방에서 직접 사용하고 싶을 정도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녹청자박물관 지역관광 홍보물
녹청자박물관 지역관광 홍보물.

이처럼 녹청자라는 지역의 매력적인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인천시 유일의 도자기 전문 박물관으로 운영 중입니다. 역사전시실, 기획전시실, 야외전시를 통해 우리의 전통 도자기부터 현대 도예작품까지 만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박물관에서 일일 도자기 체험을 하고 도예 정규교육과정도 들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녹청자박물관 누리집(http://www.nokcheongja.or.kr)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키크니가 로컬100 사연을 그려드립니닷![출처 : 키크니 인스타그램]
키크니가 로컬100 사연을 그려드립니닷!(출처=키크니 인스타그램)

혹시 진주 남강유등축제, 안동 하회마을, 대전 성심당을 가본 적이 있다면 주목해 주세요. 인스타툰 ‘키크니’ 작가가 로컬100에 얽힌 국민의 사연을 그림으로 그려주는 ‘키크니가 로컬100 사연을 그려드립니닷!’ 행사를 진행 중입니다. 11월 12일까지 네이버폼(https://naver.me/FOMXT0rN)으로 관련된 사연을 신청하면, 키크니 작가가 사연 3개를 선정해 그림으로 그려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연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0명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선물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저는 육아 관련 사연을 신청한 게 선정되어 인스타툰 육아툰 작가가 그려준 적이 있습니다. 저와 아이에게 소중한 추억이 되었습니다. 

'로컬100' 소개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뉴스 [정책문답] ‘로컬100’이 무엇인가요?]
로컬100 소개.(출처=문화체육관광부)

로컬100은 ▲ 지역문화 명소(58개) ▲ 지역문화 콘텐츠(40개) ▲ 지역문화 명인(2명)이 선정되었고, 문화체육관광부 공식 인스타그램(@mcstkorea)에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으니 다음 공개를 기다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한지혜 soulofaqua@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