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숨어있는 세금포인트로 추석 제수용품 샀어요!

2023.09.27 정책기자단 주서영
인쇄 목록

최근, 지금까지 낸 세금을 확인하기 위해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했다가 세금포인트에 대해 알게됐다. 세금포인트는 세금 납부에 대한 보람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개인 또는 법인(중소기업)이 납부한 세금(소득세·법인세)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로 우수 중소기업 제품 및 박물관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세금포인트는 자진납부한 세액 10만 원당 1점, 고지서를 받고 납부한 세액은 10만 원당 0.3점을 부여하고 환급세액은 그만큼 차감된다.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 간단하게 조회해볼 수 있는데 나의 경우 사용 가능한 세금 포인트는 5P였다.

세금포인트 쇼핑할인몰 홈페이지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홈페이지.

세금포인트를 활용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다양한데 이 중 내가 주목한 것은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이용이었다. 세금포인트를 사용해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5% 할인해서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이었다. 구매 금액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달라 세금포인트가 많다면 좀 비싼 제품을 구매해도 할인받을 수 있다. 마침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추석 선물을 구입하기 위해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https://www.taxpoint.or.kr/)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공공구매, 브랜드K 제품 등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공공구매, 브랜드K 제품 등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에 접속하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기술개발제품, 녹색/친환경인증제품, 장애인기업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찾아볼 수 있고 카테고리도 식품, 가전, 가구, 뷰티, 생활용품 등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었다. 또한 매일 달라지는 하루 특가, 베스트 상품 코너 등 다양한 코너가 있었다. 

세금포인트를 활용해 할인받고 구매할 수 있다
세금포인트를 활용해 할인받고 구매할 수 있다.

여러 제품들을 둘러보며 고민하던 중 부모님께서 추석 제사상에 쓸 곶감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주셔서 곶감을 구매하였다. 내가 보유한 세금포인트 1P를 사용하여 5% 할인받고 추가로 9월 동행축제 프로모션으로 2% 할인쿠폰을 사용해 저렴하게 구매하였다. 구매한 지 며칠 후 곶감이 도착해서 확인해본 결과, 인기가 많은 곶감답게 품질도 좋고 안심도 됐다. 시골 할머니 댁에 갖고 갈 곶감을 보며 멀게만 느껴졌던 추석이 정말 다가왔구나 실감이 났다. 

쇼핑할인몰에서 구매한 곶감
할인쇼핑몰에서 구매한 곶감.

세금포인트 혜택에는 할인쇼핑몰 이용 외에도 다양하다. 납부기한 등의 연장 신청시 세금포인트 사용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한해 담보 면제 신청이 가능하고, 1000만 원 이하 체납자의 경우 세금포인트를 사용해 매각유예 신청도 가능하다.  

추가로 국립중앙박물관 관람료 10% 할인, 국립세종수목원,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입장료 1000원 할인이 가능하고,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도 이용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전경.(출처=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국립중앙박물관 전경.(출처=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내가 낸 세금을 활용해 박물관 관람료, 우수 중소기업 제품 구매 할인, 인천공항 비즈니스센터 이용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앞으로도 세금포인트를 활용해서 할인 혜택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주서영 sailorjas09@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