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통시장으로 농할 가 볼까?

2021.06.17 정책기자단 한아름
인쇄 목록

요즘 농산물을 구입하며 일명 ‘농할쿠폰’을 적용해 쏠쏠하게 할인을 받아보고 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농축산물 소비를 활성화하고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고자 정부에서 올해 760억 원을 투입해 연중 할인 판매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덕분이다.

‘대한민국, 농할갑시다’란 이름으로 지난 1월부터 시작된 이 행사에서는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친환경 매장, 로컬푸드 직매장, 전통시장·중소형 마트 등 다양한 유통업체를 통해 신선 농축산물과 농축산물 가공품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얼마 전 농할쿠폰을 적용해 저렴하게 방울토마토를 구입한 적이 있다.
얼마 전 농할쿠폰을 적용해 저렴하게 방울토마토를 구입한 적이 있다.


2020년에 400억 원 규모로 시행됐던 행사가 올해 760억 원 규모로 늘어났으며 진행 기간도 연중으로 확대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신선 농축산물, 식품명인, 전통식품 품질인증, 6차 산업 인증제품 등을 구매하는 경우 20%를, 그리고 전통시장은 시장 활성화를 위해 30%를 할인해 주고 있다.

대형마트에서는 계산할 때 20%를 바로 할인해 주고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회원들에게 쿠폰 등의 할인권(1만 원당 2000원)을 제공하며, 전통시장 등 바로 할인 적용이 어려운 매장에서는 상품 구매 정보에 따라 후 할인권을 제공하거나 회원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할인을 제공해 왔다.

그런데 온라인 등에서는 바로바로 할인 쿠폰을 쓸 수 있어 ‘대한민국, 농할갑시다’가 제법 활성화됐던 반면 전통시장에서는 행사 추진에 어려움이 있어왔다고 한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할인율을 30%로 상향했으나 시장 내 점포들이 할인 행사를 하기 위한 판매정보관리시스템(POS)을 잘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다.

이에 농식품부가 농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쿠폰 등이 전통시장에서 더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겠다고 발 벗고 나서 눈길을 끈다.

농식품부에서 농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다양한 할인 행사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한다.
농식품부에서 농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전통시장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을 마련했다고 한다.(출처=온누리전통시장)


최근 전통시장 내 가맹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소상공인 간편결제 수단인 제로페이와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반영한 전통시장 배달 대행 애플리케이션 ‘놀러와요 시장’을 적극 활용해 할인쿠폰 사용을 장려하겠단 계획이다.

먼저 제로페이 앱을 통해 전국 전통시장 내 제로페이 가맹 농축산물 판매장(약 2000여 개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농할 모바일 상품권’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게 됐다.

후 할인권 지급보단 먼저 할인받는 방식이 여러모로 편리하기에 전통시장 방문 시 미리 농할 모바일 상품권을 준비해 가면 좋을 듯하다. 혹시 현장에서 제로페이 가맹점을 찾아다니기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앱인 ‘지맵(Z-MAP)’으로 전통시장 내 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농할 모바일상품권 30%을 직접 구입해 봤다.
농할 모바일 상품권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직접 구입해 봤다.


시간적 여유 등의 문제로 전통시장에 직접 다녀오기 어렵다면 온라인 전통시장몰인 ‘온누리 전통시장’과 ‘온누리 굿데이’에서도 30% 할인된 상품권을 써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으니 이 방법 또한 이용해 볼 만하겠다.

두 번째로 전통시장 배달 대행 앱인 ‘놀러와요 시장’을 통해서도 농축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이 앱은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주문, 배송해 주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으로 전국 35개 전통시장 내 1700개 점포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한 뒤 배달 지역을 설정하면 근처에 있는 전통시장에서 비대면으로 농축산물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으며 2시간 내 배달도 가능해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된다.

'놀러와요 시장', 일명 놀장 어플리케이션.
‘놀러와요 시장’, 일명 놀장 애플리케이션.


농식품부에 따르면 제로페이와 연계한 농할 모바일 상품권 판매는 오는 10월 31일까지, 놀러와요 시장 앱을 활용한 농축산물 할인 지원은 9월 30일까지 제공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간 온라인 쇼핑몰에서 쿠폰을 적용해 농산물 할인을 심심치 않게 받아왔는데, 앞으로는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이나 놀러와요 시장 등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고자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과 소상공인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에서다.

농식품부가 마련한 금번 행사들을 통해 전통시장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길 바라며, 알뜰하게 장을 보기 위해 오늘은 전통시장으로 농할을 다녀와 봐야겠다!



한아름
정책기자단|한아름hanrg2@naver.com
더 깊게 느끼고, 질문하는 글쓴이가 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