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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지날 때 보이는 ‘태양광 패널’ 어디에, 어떻게 쓰일까

2021.09.24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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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지날 때 보이는 ‘태양광 패널’ 어디에, 어떻게 쓰일까

  • 고속도로 지날 때 보이는 태양광 패널! 모인 에너지는 어떻게 쓰일까? 하단내용 참조
  • 고속도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은 무엇일까요? 하단내용 참조
  • 고속도로 태양광 발전사업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하단내용 참조
  •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하단내용 참조
  •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취?계층을 얼마나 지원했을까요? 하단내용 참조
  •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태양광 시설을 얼마나 지원했을까요? 하단내용 참조
  • 고속도로 연료전지 발전사업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하단내용 참조
  •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습니다 하단내용 참조

고속도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은 무엇일까요?
민간사업자가 유휴부지에 발전시설 설치하고
부지 사용료를 납부하면 발전수익 일부를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고속도로 태양광 발전사업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2012년 남해고속도로의 폐도를 시작으로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 시설 건설
나들목·분기점의 녹지대, 비탈명 등 고속도로 주변 다른 유휴부지에도 태양광 발전소 설치

현재 운영·건설 중인 태양광 발전 시설은 총 319곳으로 149MW규모
1년간 195GWh의 전력 생산, 14만 명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2013~2020년까지 취약계층 및 태양광 시설 지원 
총 11.6억원

전문 수행기관을 통해 지원사업 진행
도공 →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출연 → 수행기관(한국에너지재단)에 위탁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취?계층을 얼마나 지원했을까요?
2013~2020년까지 총 6.36억원 2,473가구 지원
태양광 발전소 설치지역 취약계층에게 전기료 및 물품지원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가구 등 해당 지자체 선정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태양광 시설을 얼마나 지원했을까요?
2017~2020년까지 총 5.24억원 지원
복지시설 및 에너지 취약가구에 태양광 시설 지원

고속도로 연료전지 발전사업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고속도로 유휴부지 중 발전소 부지 14개소(잠재용량 330MW) 발굴
향후 발전 공기업 및 민간기업과 협업을 통해 사업 확대

한국도로공사 → 울산 산청리에 위치한 약 6,000m2 규모 고속도로 유휴부지 제공
한국동서발전 → 연료전지 8MW, 태양광 1MW 규모의 융복합 발전소 건설 2022년 하반기부터 운영 시작

2025년까지 고속도로 운영 필요 전력의 100%를 
태양광·연료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로 생산하여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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