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년 마이스터대 도입···전문기술 인재 육성

2020.11.27 KTV
인쇄 목록

유용화 앵커>
정부가 전문대학에서 전문기술 석사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마이스터대'를 도입합니다.
전문대 4곳을 선정해, 내년부터 2년 동안 시범적으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전문대에서 전문학사뿐만 아니라 학사, 석사과정까지 운영하는 마이스터대.
정부가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전문대 4곳을 선정해 내년부터 2년 동안 한 곳당 20억 원씩 80억 원을 투입합니다.

녹취> 유은혜 사회부총리
“정부는 내년부터 2년 동안 마이스터대학을 시범 운영하면서 새로운 고등직업교육을 확립하겠습니다.”

대학은 학교별 특성화 분야, 지역 전략 산업, 첨단분야, 산업체 수요 분야 등 학과 또는 계열에서 마이스터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마이스터대는 대학 일부 학과를 단기직무과정과 전문학사과정, 전공심화과정, 전문기술 석사과정으로 운영합니다.
마이스터대로 지정된 대학은 교육과정을 직무 중심으로 개편해야 합니다.
단기 직무 과정은 자격증 취득과정이나 단기 직무 과정 등을 이수한 뒤 결과를 조합해 학위를 인증하는 등으로 운영합니다.
전문기술석사 수준의 고도화 과정에서는 학사 학위를 소지하고 관련 분야 재직경력 3년 이상이면 직무 중심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마이스터대는 현장 맞춤형 교육환경도 조성합니다.
마이스터대 교원 60% 이상을 기술 전수가 가능한 현장 전문가로 구성하고 직무연수를 통해 교원의 현장 역량을 강화합니다.
산업 발전 속도에 따라 실습 기기·장비도 구축하도록 했습니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야간·주말 수업,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 선행학습경험인정 등 다양한 학사제도를 도입·운영합니다.
졸업 논문 이외에도 기업 연구개발 프로젝트 결과 발표, 특허등록 등 결과물 평가에 따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박민호)
정부는 내년 1월 마이스터대 시범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평가를 거쳐 내년 3월 시범운영 학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