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21.05.14 차덕철 부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세요? 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아침에 배포해 드린 보도자료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일부는 오늘부터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에서 보도하고 있는 기사들의 제목들을 ‘북한자료센터’, ‘북한정보포털’ 등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입니다.

기존에는 사전에 아무런 정보가 없이 북한자료센터를 방문해서 처음부터 북한의 기사들을 찾아봐야 했었는데요. 오늘부터는 북한 매체에서 어떤 기사가 보도되었는지를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기사목록 이외에 해당 기사의 구체적인 내용은 특수자료 취급지침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온라인 서비스가 제한되며, 직접 북한자료센터를 방문하셔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기사목록이 홈페이지에 게재되는 보도매체는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이며, 이후 순차적으로 이번 달 내에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및 내각기관지인 ‘민주조선’, 대외주간지인 ‘문학신문’, ‘더평양타임즈’의 기사목록을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북한에 대해 조사하고, 연구하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좀 더 큰 편익이 제공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통일부는 이러한 서비스를 점차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통일부 장차관 일정입니다.

장관은 오늘 11시 민족통일협의회 창설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합니다.

민족통일협의회는 지난 40년 동안 평화와 통일을 실천한 일에 앞장서 왔습니다. 장관은 오늘 축사를 통해서 그간의 노력에 대해 존경을 표하고, 앞으로도 더 큰 역할을 지속해 주시기를 당부할 계획입니다.

이어서 오후 2시에는 건국대에서 주관하는 통일연구네트워크 학술대회에 영상축사를 전달하실 계획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분야별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전문가들의 발표와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질 계획입니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요.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해당 주소 링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통일부 차관은 특별한 외부일정이 없이 부내에서 통상적인 업무를 보실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모두의 설명은 다 마무리를 하고요. 혹시 질문 있으면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노동신문 기사 관련해, 노동신문 관련해서 언제 어디서나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은 네이버나 다음, 그런 포털에 바로 검색해도 나온다는 겁니까?

<답변> 그것은 아니고요.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나 북한정보포털, 거기에 접속을 하셔서 검색을 하셔야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시기 바랍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