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20.11.30 추후 기입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11월 30일 문화체육관광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장차관 일정입니다.

박양우 장관은 금일 13시 30분 스포츠윤리센터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 간의 업무협약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2월 4일 금요일에는 '2020 예술경영대상'에 참석할 예정이십니다.

금주에는 총 16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중에서 5건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대면 '한-러 문화의 달 개최' 관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11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 비대면 한-러 문화의 달 행사를 개최합니다.

한국 문체부와 러시아 문화부는 양국 간 문화교류 활성화를 통해 상호 우호를 증진하고 양국 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양국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2020년과 2021년 2년간을 한국-러시아 상호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한 바가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대면문화 교류행사를 개최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한-러 양국 국민에게 비대면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감염병 대유행 속에서 상호문화교류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비대면 한-러 문화의 달은 12월 1일 오후 7시 한-러 상호문화교류의 해 기념공연, '인연-옷에 담긴 이야기'로 막을 올리게 됩니다. 이 공연은 12월 1일 오후 7시 30분 러시아문화전문 국영방송인 러시아 K-채널에서 방송될 예정입니다.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한-러 문화예술인과 콘텐츠 창작자들이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이어지는바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러 상호문화교류의 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2020년 예술경영주간' 관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12월 1일 화요일부터 4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제1회 예술경영주간'을 개최하고 온라인으로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문체부는 문화예술 기업과 기관 관계자, 투자자들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예술경영주간'을 기획하였습니다. 이 기간에는 문화예술기업·기관의 우수 경영사례를 확산하기 위한 예술경영 정보 공유를 위한 토론회, 문화예술 분야 투자 유치 대회, 예술상품 온라인 반짝매장 등 다양한 행사를 연계해 진행됩니다.

12월 4일에는 예술경영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한 예술경영대상을 진행합니다. 올해부터 예술경영주간에 포함되었으며 참가대상을 기존 전문예술법인·단체에서 비영리 및 영리 예술법인·단체로 확대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상 규모도 4개에서 6개로 확대를 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공모를 통해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총 15개사·기관이 사례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현장심사 후 문체부 장관 표창 4점, 수림문화재단 이사장상,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상 등 총 3,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예술계 서면계약 체결실태 현장점검 실시' 관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1월 30일부터 12월 말까지 공연, 방송 분야 등 문화예술계 현장에서 서면계약 작성 의무를 잘 이행하고 있는지 점검할 예정입니다.

문화예술계는 특성상 자유활동가와 단속적 계약비율이 높아 서면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거나 계약서에 수익 배분 등 주요사항을 기재하지 않아 예술인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체부는 이를 개선하고자 2016년 '예술인 복지법'을 개정해 문화예술용역의 서면계약 체결을 의무화하고, 올해 6월부터는 서면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계약서에 의무 명시사항을 기재하지 않을 경우 위반사항에 대한 조사권과 시정명령권을 신설해 예술인들의 피해를 구제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한바 있습니다.

문체부는 위반사항이 발견될 경우 시정조치와 함께 제도에 대한 안내 상담을 통해 문화예술계 구두계약 관행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특히, 근로계약과 용역계약이 혼재되어 있는 현장은 문체부와 고용부가 합동으로 점검해 실효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다음은 '2020년 KOPIST 고위급 정책포럼 개최' 관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12월 2일 오후 2시 코로나19 이후 관광의 미래와 개발지원을 주제로 '2020 한국 관광개발 협력사업 고위급 관광정책 토론회'를 열고 온라인으로 생중계합니다.

영국 서리 대학교 리스 투쓰야디아(Lis Tussyadiah) 환대관광학부 학과장이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이번 토론에서는 몽골 환경관광부 차관, 캄보디아 관광부 차관 등 우리나라에 공적 개발원조 중점협력 국가의 관광부처 국장급 이상 공무원 등 10개국 30여 명이 현지에서 화상으로 참석합니다.

2014년에 시작된 이 토론회는 우리나라와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를 받고 있는 개도국 간의 관광개발 협력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2014년부터 2019년까지 13개국 관광부처 공무원 총 350명이 한국 관광개발 협력사업 방한 초청 연수에 참가하였고, '몽골 종합관광교육센터 건립' 등 개도국 관광 발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쉬운 우리말 쓰기 관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온보딩'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적응 지원'을 선정하였습니다.

온보딩은 새 직원이 조직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 기술 등을 안내 또는 교육하는 과정을 가르키는 말로서 온보딩의 대체어로 적응 지원을 선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브리핑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