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거북목 원인, 스마트폰 내려다보지 마세요!

2014.10.13 .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핸드폰을 내려다 보는 남자목의 형태가 거북의 목처럼 변형된 것을 말하는 ‘거북목 증후군’이 늘고 있어 원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거북목은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로 책,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보면 많이 생기는 데 눈높이보다 낮은 것을 보는 경우에 생긴다.

거북목 증후군은 경추의 7개 뼈가 C자 형태로 앞쪽으로 볼록하게 휘어 나열되어 있지 않고, 정상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역 C자형의 거북목처럼 변형된 것을 말하며 ‘일자목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컴퓨터 모니터의 높이가 눈높이보다 낮은 경우가 많아 장시간 컴퓨터를 하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하며,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작은 글씨를 보기 위해 움츠리는 자세를 많이 하는 젊은 층에서도 주의해야 한다.

거북목 증후군은 목과 등 근육에 영향을 주며 목 뒷부분의 인대와 근육을 늘어나게 하여 어깨 통증과 등과 허리의 통증,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척추 디스크와 같은 근골격계 질환이 생길 수 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자세를 교정하면 호전될 수 있지만, 만성적으로 진행돼 통증이 심해지고 자세가 고정됐다면 약물치료와 물리 치료가 필요하다.

거북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지 않으며, 모니터나 책상, 의자 등의 높이를 조절하여 예방할 수 있다. 항상 어깨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똑바로 펴는 것이 좋다. 그 밖에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목을 돌려주는 것이 도움된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