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하셨나요?

2023.03.24 정책기자단 이지호
인쇄 목록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면서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장기근속을 장려한다.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혜택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내일채움공제와 같은 큼직한 혜택만 알고 사소한 혜택들은 놓치는 경우가 많다.

신청자격.(출처=고용노동부-온라인청년센터)
신청 자격.(출처=온라인청년센터)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15~34세)뿐만 아니라 60세 이상의 고령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이전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근무)들까지 신청 대상을 폭 넓게 적용한다. 이런 대상자들이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경우 3년간(청년은 5년) 소득세의 70%(청년은 90%)를 감면해준다. 나 또한 취업 당시 신청하여 소득세 90% 감면 혜택을 2018년도부터 꾸준히 받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제외되는 분야가 있다. 신청 제외 대상은 아래 표를 참고해 꼭 확인하자.

신청제외대상.(출처=고용노동부-온라인청년센터)
신청 제외 대상.(출처=온라인청년센터)

직장인이 소득세 하면 떠올리는 것이 있다. 바로 매년 실시하는 연말정산이다. 연말정산은 간단히 말하면 내가 1년 동안 받은 급여소득에서 원천 과세한 1년 동안의 소득세에 대하여, 다음 연도 초에 넘거나 모자라는 액수를 정산하는 것이다. 내가 소비를 한 만큼 내가 받은 급여소득을 줄여서 다시 정산하여 과세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1년 동안 월급을 받았지만 소비하지 않았다면 연말정산에서 소득세를 더 납부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것이다.

하지만,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를 신청하여 소득세를 감면받는다면 다음 연도 연말정산에서 소득세를 더 납부하게 될지 몰라 소비를 과하게 할 필요가 없어진다. 아래 사진과 같이 비과세 및 감면소득명세 항목에 중소기업취업청년감면90%라고 표시가 되고 자동으로 감면 계산되어 연말정산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연말정산 할 때 위 항목처럼 기재된다.
연말정산 할 때 위 항목처럼 기재된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는 개인이 직접 신청하는 제도들과는 다르게 개인이 기업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기업이 관할 세무서에 요청하는 방식이다. 혼자 알아보며 어디에 신청해야 되는지 고민하지 말고 국세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회사 담당자에게 요청하자.

신청서 다운로드방법.(출처=고용노동부-온라인청년센터)
신청서 다운로드 방법.(출처=온라인청년센터)
신청서.(출처=고용노동부-온라인청년센터)
신청서.(출처=온라인청년센터)

나는 소득세 감면 혜택을 2022년을 마지막으로 5년 동안 받았다. 소득세 감면을 받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남들이 연말정산을 신경 쓰면서 소비를 할 때 나는 크게 소비하지 않아도 소득세를 감면 받았기에 연말정산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이었다. 

불필요한 소비가 줄어든 만큼 월급에서 저축하는 비중을 늘릴 수 있었다. 내가 다니는 회사 동료들도 다른 중소기업 취업 혜택을 받는 사람은 많이 있었지만, 내가 신청하기 전까지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를 잘 몰랐던 것인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많은 중소기업 취업자들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자신이 대상자라면 당장이라도 신청해보자.




정책기자단 이지호 사진
정책기자단|이지호dlwlgh0910@naver.com
좋은 글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