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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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절 말라~ 그날은 온다…인생은 이승훈처럼
[김창금 기자의 스포츠 오딧세이] 한국 스피드 스케이팅 간판 이승훈
평창동계올림픽, 러시아월드컵(6월~7월), 자카르타 아시안게임(8월) 등 2018년은 어느 해보다 풍성한 스포츠 일정으로 빼곡하다. 종교와 이념, 피부색, 국경과 상관없다고 하는 스포츠는 예측불능의 극적인 요소와 희노애락의 파노라마를 담고 있어 인생의 축소판에 비유된다. 영웅과 전설이 없는 시대, 스포츠 이면의 숨은 이야기를 찾아가는 스포츠 오딧세이를 시작한다.
‘신체조건상 동양인은 장거리 스피드 스케이팅 안된다’는 편견을 깨고 이승훈은 평창동계올림픽 1만m에서 금메달 후보 1순위다. 모두 땀으로 이겨낸 결과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남보다 특출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 생각도 마찬가지다. 아예 남들은 불가능하고 여긴 것에 도전해야 새로운 지평을 연다. 오랜 시간을 지배한 관념이나 사고를 바꾼다면, 그것이야말로 21세기의 혁명가다.
한국 스피드 스케이팅 장거리 간판 이승훈(30·대한항공)은 국제 올림픽 역사에서 보면 이단아다. 동계올림픽 100여년 역사는 ‘스피드 스케이팅 장거리에 동양인은 안 된다’라는 신화로 가득하다.
그럴 수밖에 없다. 1908년 영국에서 열린 4회 런던올림픽에 스케이팅 종목이 추가됐지만 여름과 가을로 나눠 열어야 하는 번거로움에 동계종목은 골칫거리가 됐다. 그래서 동계올림픽은 1924년 프랑스의 샤모니 대회를 기점으로 하계에서 분리돼 독립 대회로 거듭났다.
스피드 스케이팅 남자 장거리(5000m, 1만m)는 1924년 1회 샤모니올림픽을 시작으로 2006년 토리노올림픽까지 20번의 동계올림픽에서 단 한번도 아시아계에 메달을 허락하지 않았다.
1924년 첫 대회에서 3관왕에 오른 핀란드의 ‘영웅’ 클라스 툰베리가 5000m 금메달을 차지했고, 1만m에서는 역시 핀란드의 율리우스 스쿠트납이 정상에 올랐다. 이후 핀란드, 노르웨이, 미국, 스웨덴, 캐나다, 네덜란드, 소련이 5000m를 지배했고, 일시적으로 동독, 벨기에, 서독, 이탈리아 정도가 메달권에 명함을 내민 정도였다.
이승훈은 지난 2009년 쇼트트랙 국가대표선발전에서 탈락한다. 스피드스케이팅으로 전향한 그가 신체조건이 불리함에도 세계1인자로 발돋움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사진=빙상연맹) |
1만m에서도 대동소이하다. 북구 바이킹의 후예나 슬라브, 게르만족 등 신체적으로 큰 유럽 선수들이 장거리 무대를 독차지했다.
그러나 요지부동 장거리 얼음판은 1m77, 70kg의 홀쭉한 아시아 청년에 의해 균열했다. 2010년 밴쿠버 리치먼드 오벌에서 열린 스피드 스케이팅 1만m 무대가 진앙지였다.
국제 무대에서는 완전 초짜였던 이승훈은 당시 일인자였던 네덜란드의 스벤 크라머를 꺾고 올림픽 신기록(12분58초55)으로 우승한다.
비록 크라머가 6600m를 지난 시점에서 바깥 코스로 빠지지 않고 인코스로 도는 바람에 기록에서 앞서고도(12분54초50) 실격하는 행운이 따랐지만, 반드시 운이라고 볼 수 없다.
400m 트랙 한바퀴를 바깥 쪽이 아니라 통째로 안쪽에서 돌면서 단축한 시간과 힘 배분의 이점 등을 따지면 4초의 차이는 꽤 많이 상쇄된다.
이승훈은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오른쪽 정강이가 베이는 상처를 입고도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출전을 강행해 4관왕에 올랐다. 사진은 8바늘을 꿰맨 이승훈의 오른쪽 정강이.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앞서 5000m에서도 은메달을 땄던 터라 이승훈에 쏠리는 세계의 눈은 경이로움 그 자체였다. 2010년 이전 1만m 경주에서 그는 14분 벽을 깨지도 못했다.
밴쿠버 올림픽 1만m는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로 전향한 뒤 출전한 세번째 1만m 경기였다. 몇개월 새 수십초씩 기록을 당기고, 올림픽 신기록으로 금메달을 따니 모두가 놀랄 수밖에 없다. 도대체 무슨 비법을 쓴 것일까?
중학까지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였던 이승훈은 2009년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탈락한다. 올림픽 희망이 사라진 그에게 동기부여가 될만한 것은 없었다.
그때 모교의 은사인 전명규 교수가 스피드 스케이팅으로 전향할 것을 권유한다. 전 교수는 “나도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출신으로 꿈이 있었다. 주변에서는 동양 선수가 장거리는 할 수 없다고 했지만 쇼트트랙 코너 기술을 접목하면 스피드에서도 못할 것은 없다고 봤다. 이승훈이 증명했다”고 회고했다.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은 보통 직선 주로에서 속력을 내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직선 주로에서 잘못 속도를 냈다가는 체력 안배에 실패해 레이스 전체를 망칠 수 있다. 반대로 코너에서는 선수들이 원심력을 이용해 빠르고 돌면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코너 기술에서 우위가 있다면 힘들이지 않고 격차를 벌릴 수 있다. 이승훈은 직선에서 뒤쳐진 것을 코너에서 만회하는 식으로 기록을 당기고 당겼다.
1만m 국제대회를 사흘 앞두고도 오로지 111.12m의 쇼트트랙 빙판에서 코너를 도는 연습을 한 ‘이승훈 효과’는 이렇게 나왔다. 쇼트트랙의 원(반지름 8m)을 빨리도는 훈련을 하다보면 400m 트랙의 큰 원(반지름 25m)를 돌 때는 “눈 감고도 탈 수가 있다”고 한다.
반대로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가 쇼트트랙의 코너를 도는 것은 매우 어렵다. 밴쿠버 올림픽 뒤 이승훈 효과에 눈뜬 스피드 스케이팅 강국은 너나할 것 없이 훈련 때 쇼트트랙 코너를 도는 연습을 하고 있다.
이승훈은 대회 출전때마다 비장의 무기를 꺼내들었다. 이번 평창에서 보여줄 비장의 무기는 무엇일까.(사진=빙상연맹) |
물론 이승훈의 금메달은 남들은 상상할 수 없는 노력의 산물이다. 유럽 선수가 두발 나갈 때 동양 선수는 세 발 나가는 식이다. 성실성은 이승훈의 트레이드 마크다. 장거리에서는 꾸준한 마음의 자세 없이는 최고가 될 수가 없다.
5000m 레이스 1~8위에게 출전권이 부여되는 1만m에서 자신보다 큰 ‘골리앗’을 상대로 승리한 것은 불가능하다는 주변의 편견에 굴하지 않고 여름 지상훈련 등 모진 시련을 감내한 결과다.
2014 소치올림픽 팀추월(3200m)에서 은메달을 목에 건 이승훈은 평창올림픽에서 3개 올림픽 연속 입상에 도전한다. 이번엔 400m 트랙 16바퀴를 도는 매스스타트가 무대다.
이승훈은 이 종목 세계 1위로 금메달 후보 1순위다. 이승훈은 올림픽마다 경쟁자를 따돌리기 위해 종목을 바꿨고, 남들이 모르는 비장의 무기를 선보였다. 치열한 두뇌싸움이 펼쳐지는 매스스타트에서는 어떤 파격적인 작전이 나올까. 팬들의 시선이 이승훈의 발에 쏠렸다.
◆ 김창금 한겨레신문 스포츠팀 기자
1993년 한겨레신문에 입사해 스포츠 전문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이면의 진실에 다가가야 한다는 신념으로 글을 쓰려고 오늘도 노력한다. 스포츠 미디어에 대한 비평, 스포츠 정책, 스포츠 경제와 인권을 주요 글쓰기 대상으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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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정부, 기금 여유재원 등 최대 활용해 차질 없는 재정집행 추진 정부는 올해 국세수입이 예산 대비 29조 6000억 원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재정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26일 올해 국세수입에 대한 재추계 결과, 국세수입은 전년 대비 6조 4000억 원 감소한 337조 7000억 원으로, 올해 예산 367조 3000억 원 대비 29조 6000억 원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정훈 기획재정부 세재실장(오른쪽)이 지난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수 재추계 결과 및 재정 대응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세수입 부족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여파에 따른 지난해 기업 영업이익 하락과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자산시장 부진 등에 기인한다. 지난해 글로벌 교역 위축, 반도체 업황 침체로 법인세 세수 감소폭이 당초 예상보다 큰 가운데, 부동산 거래 부진 지속으로 양도소득세 등 자산시장 관련 세수가 부진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또한, 민생안정을 위해 실시한 유류세 인하 연장, 긴급 할당관세에 따른 영향도 있다. 그동안 정부는 세수추계 오차를 축소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추계 정합성·객관성 제고를 위해 민·관 합동 세수추계위원회를 설치하고, 향후 시장 변동을 예측한 민간의 기업실적 전망을 추계에 반영했다. 아울러, 사후적으로도 추계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법인세·양도세 등 추계모형도 재설계했다. 올해는 추가로 내년 세입예산 편성 때 시장 여건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시장자문단을 신설했고,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의 기술 자문 등을 감안해 법인세 추계모형을 보완했다. 제도적으로 법인세수의 변동성을 축소하기 위한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중간예납 때 가결산 의무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내년 세입예산안을 382조 4000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이는 조세재정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KDI) 전문가의 내년 전망과 유사한 수준이다. 올해 추계오차가 최근 3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정부는 4년 연속 세수오차가 반복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 세수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세수추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세수추계가 시작되는 거시지표 전망·모형설정 단계부터 세입예산안 편성까지 국회예산정책처, 조세재정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세수추계 전문기관이 세수추계 모든 단계에 참여하도록 세수추계 절차를 개편한다. 더불어, 정부의 추계모형과 주요 과세정보를 세수추계 참여기관에 상세히 공개하고, 세수추계 주요사항을 원점부터 논의한다. 이를 통해 세수추계 전문기관의 객관적이며 전문적인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세수추계 모형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세수추계 모형의 개발과 사회구조 변화, 납세자 행태변화 등을 더욱 정확히 추계에 반영하기 위한 미시 과세정보 활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해마다 9월 당해연도 세수를 다시 한번 전망해 세수상황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세수추계 업무 역량 확보를 위해 인력을 확충하고 민간의 전문인력 채용하는 등의 조직개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세수결손에 따라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면서도 민생안정 등 재정사업을 차질 없이 집행할 수 있도록 국가재정법 등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교부세(금) 집행 등의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의 지적사항 등을 충분히 고려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마련하고 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조세분석과(044-215-4122), 국고과(044-215-5112), 예산정책과(044-215-7134), 종합정책과(044-215-2713),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044-205-3710)
- 한컷 고액 연봉자도 산후조리비 200만 원 공제 올해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의료비 세제 지원이 강화됩니다. Ⅴ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 확대대상 비용 본인 또는 부양 가족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 - 산후조리원에 지급하는 비용(한도 : 200만 원) - 장애인 활동 지원 급여* 비용 중 실제 지출한 본인 부담금 *장애인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급자에게 제공되는 활동 보조, 방문 목욕, 방문 간호 등 서비스 Ⅴ 6세 이하 공제한도 폐지공제 한도 미적용 6세 이하 부양 가족 추가
- 건강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 올해는 유례없는 무더위와 가을이 되어도 늦더위가 지속되어 선풍기나 에어컨 등의 냉방기를 쉽게 끄지 못하기도 한다. 냉방기 사용이 증가하면 사건·사고가 무심코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안전 수칙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 실외기 안전한 관리 방법 1. 주기적으로 전선을 확인하고 전선이 낡거나 벗겨진 경우, 제조업체 등 전문가를 통해 교체한다. 2. 실외기는 청소와 유지관리가 쉽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3. 실외기 주변 먼지는 자주 청소하고 낙엽이나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에어컨을 사용한 뒤에는 잠시 전원을 끄고 실외기 열을 식히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시 전원을 뽑는다. 5.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 전용 고용량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손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선풍기 안전한 관리 및 사용 방법 1. 선풍기 및 에어컨 전선이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사용한다. 2. 정기적으로 선풍기 먼지를 제거한다. 3. 선풍기 사용 시 연속 사용을 자제하고 타이머로 적정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한다. 4. 선풍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모터나 안전망에 수건이나 옷 등을 걸어 놓지 않는다. 5. 선풍기 전원 콘센트는 문어발식으로 사용하지 말고, 외출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둔다. 자료=한국가스안전공사
- 사진 세종 공동캠퍼스 개교 기념 및 비전 선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교차로 모퉁이 주정차, 불법입니다! 집에서 역까지는 거리가 꽤 있다. 그렇지만 버스를 타기에는 애매한 거리이기도 하고, 등교 시간이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걸어서 역까지 가곤 한다. 역 앞에는 카페거리가 있는데, 출근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하나씩 사 들고 가느라 늘 복잡하다. 나 같은 뚜벅이들은 물론, 차를 타고 온 사람들도 깜빡이를 켜놓고 잠시 정차해놓은 뒤 커피를 사 가기 때문이다. 길가 가까이에 바짝 대 놓은 차들을 볼 때마다 저러다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도 했었는데, 며칠 전에 사고가 났다. 카페 앞 횡단보도 쪽에서 차량 접촉 사고가 일어났다. 교차로 모퉁이에 주정차하는 차량들이 꽤 많다. 카페에서 커피를 포장해오려고 하던 A 차량의 차주가 차량을 교차로 모퉁이에 정차해 놨는데, 우회전하던 B 차량이 A 차량을 보지 못해 그대로 추돌했다. 사람들이 몰려 있어 가까이 다가가 보니, 우회전하던 B 차량의 왼쪽 보닛이 완전히 찌그러져 있었다. A 차주와 B 차주는 서로 언성을 높이며 싸우고 있었다. B 차주는 A 차주에게 교차로 모퉁이에 차를 정차해 놓으면 어떡하느냐라며 따지고 있었고, 손에 커피를 든 A 차주는 2분도 안 되는 시간이었다라고 대꾸하며 서로 억울해하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는 누가 잘못을 한 걸까? 카페에 가느라 교차로 모퉁이에 주차해 놓은 차량 때문에 우회전 차량이 천천히 진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우회전 차량 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을 지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5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으로 운영되다가,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주정차 금지 항목까지 추가해서 시행하고 있다. 운전하다 보면 잠시 주정차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떤 이유를 붙이더라도 절대 주정차를 하면 안 되는 곳이 바로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이다. 6대 주정차 금지 구역 목록.(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앞서 사고가 일어났던 교차로 모퉁이의 경우,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 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 혹은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가 해당한다. 교차로의 가장자리, 도로 모퉁이 5m 이내에 주정차해 놓은 승용차는 과태료 4만 원, 승합차는 과태료 5만 원을 부과받게 된다. 따라서 이번 사고에서는 A 차주의 과실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교차로 모퉁이도 주정차 금지 구역에 포함되어 있다.(출처=안전신문고) 또 주의해야 할 주정차 금지 구역은 소화전 주변, 버스정류장,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인도·보도가 있다. 주의사항으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기 때문에 분명 익숙하지만, 길을 돌아다니다 보면 주정차 금지 조항을 어긴 차량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해서는 안 된다.(출처=안전신문고 앱) 소화전이 설치된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할 수 없다.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가 신속하게 출동할 수가 없고, 원활한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승용차는 과태료 8만 원, 승합차는 9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버스정류장 주정차 금지 조항은 다음과 같다.(출처=안전신문고 앱) 버스정류장은 정류소 표지판을 기준으로 좌우 10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차량에 과태료를 부과한다. 승용차는 4만 원의 과태료를, 승합차는 5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음식점이나 카페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는 잠시 정차하는 차량들도 종종 보이는데,잠깐 정차해놓는 것이라도 절대 허용되지 않기에 주의해야 한다. 버스정류장 표지판과 버스 정류장 표시가 되어 있는데도 정차한 차량의 모습. 횡단보도와 인도도 마찬가지다.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을 막아버릴 정도로 인도를 침범해 주차한 차량도 버스정류장 건과 똑같은 과태료를 부과한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조금 더 엄격하게 관리한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주로 초등학교 앞에 지정되어 있는데, 학교 주 출입문 앞 도로에 주차, 정차하면 승용차는 12만 원, 승합차는 13만 원의 과태료다. 어린이보호구역 역시 마찬가지로 절대 주정차금지 구역이다. 우리 집 앞에도 바로 초등학교가 두 곳이 있어서 인근 도로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등하교 시간이 되면 학생들을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는 학부모들이 교문 앞에 잠시 정차해 놓곤 한다. 그렇지만 다른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 걸어 나올지 예상하기 어려울 뿐더러, 성인에 비해 키가 작아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더욱 신경을 써서 미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주정차 금지 구역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인명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인지 우리가 길을 걷다가 불법 주정차 된 차량을 보면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모바일 안전신문고 앱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불법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23년 7월부터는 불법 주정차 신고 횟수 제한도 폐지되었다. 하루 신고 횟수 제한 없이 주민 신고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나도 동네를 걷다가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신고를 한다. 신고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하고, 접속한다. 퀵메뉴 탭을 눌러 신고하기 메뉴에 접속하면,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6대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이 있기에 신고할 때도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을 선택한 다음 차량 사진을 첨부해서 신고해야 한다. 전면, 혹은 후면의 동일한 위치에서 차량을 바라보게 사진을 두 장 촬영하면 된다. 이때 위반 지역임을 알 수 있도록 안전 표시나 횡단보도, 소방시설 등이 배경에 잘 나오게 찍어줘야 한다. 교차로 모퉁이, 횡단보도에 걸쳐서 주차한 차량과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 신고할 때는 배경도 잘 나오게 찍어서 신고해야 한다. 차량 번호를 모자이크하거나 가리지 말고, 사진으로 선명하게 식별될 수 있도록 촬영해야 신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한 지역을 입력하고 휴대전화 번호를 함께 적어주면 신고 접수 과정을 마칠 수 있다. 대부분의 교통안전 사고는 우리가 조금 더 신경 쓴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주정차 안전사고는 더욱 그러하다. 나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기보다 나, 그리고 타인 모두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운전자가 되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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