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주한일본 대사 신임장 제정식 환담 관련 강민석 대변인 브리핑

2021.04.14 청와대
인쇄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 대사에게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한국 정부와 국민들의 우려를 전달했습니다. 주한일본 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이어진 환담에서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 말씀을 안 드릴 수 없다”면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이보시 코이치 대사에게 “한국 정부와 국민의 이러한 우려를 잘 알 것”이라며 “본국에 잘 전달해 주기 바란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환담 발언으로서는 극히 이례적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잠정 조치를 포함,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오늘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 외 도미니카공화국, 라트비아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환담 내용은 제가 서면으로 브리핑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오해가 있을 것 같아서 알려드립니다. 강창일 주일본 한국 대사 신임장 제정식은 4월 8일 열릴 예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제정식 하루 전 강 대사가 낙상을 입어서 제정식에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해 지금 연기된 상태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