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의료과장 치료과정, 정상적 의료행위…강제추행 아니다

2021.04.12 법무부
인쇄 목록

법무부는 “해당 수용자의 치료과정에는 항상 여직원이 입회하고 있으며, 치료부위가 우측대퇴부 내부로 부득이하게 하의 일부를 탈의한 후 통증치료를 했다”며 “따라서 의료과장의 치료과정은 정상적인 의료행위로써 강제추행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습니다.

4월 10일 한국경제 등 <“강제추행 당했다” 최서원, 교도소 의료과장 고소…당사자 “정상적 의료행위” 반박>에 대한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법무부 설명]

상기 제하 보도내용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이해를 돕고자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 “의료과장 강제추행 여부” 관련

○ 해당 수용자의 치료과정에는 항상 여직원이 입회하고 있으며, 치료부위가 우측대퇴부 내부로 부득이하게 하의 일부를 탈의한 후 통증치료를 하였습니다.

○ 따라서 의료과장의 치료과정은 정상적인 의료행위로써 강제추행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 “코끼리 주사 관련 및 의료과장의 반말 여부” 관련

○ 의료과장은 정신과에서 사용하는 통증 주사(일명 ‘코끼리 주사’)를 수용자에게 처방한 사실이 없으며, 초빙정신과 진료 전문의 역시 처방한 사실이 없는 등 코끼리 주사를 넣어 강제 실신시킨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 의료과장이 진료과정에서 수용자에게 반말을 한 사실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마스크도 일주일에 7장씩 주더니 최근에 일주일에 2장씩 밖에 주지 않는다.” 관련

○ 청주지역은 사회적 거리 1.5단계로 ‘21. 2. 17.부터 현재까지 일주일에 2장씩 무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필요 시 마스크 자비구매 가능)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수용자 마스크 지급 기준

· 3단계(확진자 발생 기관) : 1일 1매 

· 2단계∼2.5단계 : 1주 3매

· 1.5단계 이하 : 기관별 자체 자율적 지급(최소 1주 1매 이상 지급) 

□ “강제추행 등의 행위에 대해 항의했으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관련

○ 청주여자교도소는 통증치료를 위한 적정한 의료조치임을 설명하는 등 적법절차에 의한 행정조치를 하였습니다.

○ 따라서‘강제추행 등의 행위에 대해 항의했으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 앞으로 법무부는 수용자 인권과 의료처우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문의 : 법무부 교정본부 교정기획과(02-2110-345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