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직업계고 학생들 취업지원 지속 강화

2020.11.30 교육부
인쇄 목록

교육부는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 통계 조사에 따른 공식 취업률은 50.7%로, 진학자의 상당수는 전문대학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직업계고 학생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1월 29일 세계일보 <고졸 취준생 “차별과 취업난서 고졸(苦卒)하고 싶어요”>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교육부 설명]

< 1.“취업률 30%로 뚝”에 대한 설명 >

□ 교육부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 통계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른 공식 취업률은 50.7%*입니다.

* 취업률 산출식 = 취업자 / (졸업자-진학자-입대자-제외인정자)

※ 기존방식과 유사하게 학교에서 인지하고 있는 취업률을 파악한 결과는 60.7% 수준

ㅇ 취업 관련 유사 통계와 용어에 대한 정의 등을 고려할 때,

0

ㅇ 취업률 산출할 경우, 진학자를 모수에서 제외함이 필요합니다.

< 2. “‘고졸 취업’안 돼 대학 가는 학생들”에 대한 설명 >

□ 올해 통계 조사 결과 진학자의 상당수(71.7%)는 4년제 대학이 아닌 전문대학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ㅇ 이는 단순히 취업을 포기하고 진학을 선택했다 단정짓기 어려우며,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위해 전공 기술을 보다 심도 깊게 배우고자 선택한 것으로도 볼 수 있기에 부정적으로만 해석하기는 어렵습니다.

< 3. “고졸 취업 지원을 위한 정부의 노력 촉구”에 대한 설명 >

□ 교육부는 고졸 취업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2019년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에 이어 올해에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취업 위축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0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0

ㅇ 취업처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업계고를 지원하기 위해 6월∼8월을 “집중 기업 발굴 기간”으로 설정하고,

- 올해 6월 개소한 “중앙취업지원센터”를 통해 정부부처 및 민간기관과 좋은 고졸 일자리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0

-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들이 좋은 여건에서 현장실습을 받을 수 있는 현장실습 선도기업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8년, 8,775개 → 2020년 현재, 18,111개) 

ㅇ 특히 기사에서 고졸 노동자들이 요구한 바와 같이 현장실습 지원을 위한 국고 예산을 확보하고 2020년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 현장실습 지원금 = 2.7만명에게 현장실습 기간 동안 월평균 60만원씩 지급

- 취업 지원을 위한 “취업연계 장려금”은 2018년부터 추진 중에 잇으며 올해는 단가를 인상(2019년 3백만원→2020년 4백만원)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 취업연계 장려금 = 동계방학 이전 취업자 1만명에게 4백만원 지급(동계방학 이후 취업자는 차년도 예산으로 지급 추진)

- 지역별 취업지원센터 또한 현재 시도교육청 소속의 취업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중앙취업지원센터와 함께 직업계고에 우수 기업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ㅇ 교육부는 공공기관 및 공기업 등 우수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발굴하고,

- 이를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044-203-639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