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책갈피 추가
페이지

757페이지 내용 : 제6권 일자리_일자리 창출과 노동존중사회 실현 756 사노위 위원장의 제안으로 노사정대표자회의가 2018년 1월 31일 개최되면서 2년간 중 단되었던 사회적 대화가 다시 시작되었다. 과거 노사정위원회와 비교할 때 경사노위가 참여 주체 및 논의 의제를 확대하여 한 국형 사회적 대화 기구로 거듭났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우선 본위원회 위원에 청 년, 비정규직, 소상공인 등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청년, 소상공인 등 사회 각 계층이 직접 의제 개발, 정책 제안 등을 할 수 있는 별도 위원회 설치 근거도 신설하였다. 또한 본위원회에 상정할 의안을 검토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운영위원 회를 노사 중심으로 개편하였다. 논의 의제 역시 사회 양극화 해소와 사회통합을 목적 으로 고용노동정책과 복지정책까지 아울러 논의하게 되었다. 도출한 합의문 역시 김대중정부 33건, 노무현정부 25건에 비하면 적은 수인 17건이 지만,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경사노위 공식 출범까지 약 1년 6개월 간 사실상의 공백 기간을 감안하면 상당히 많은 수의 합의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으며, 직전 정부에 비하 여서는 이명박정부14건, 박근혜정부8건 양적으로도 증가하였다. 사회적 대화 과정에서 도출한 내용이 실제 개선으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노동시간 제도개선위원회의 탄력근로제 개선을 위한 합의문 2019.2.19 의 내용이 2021년 1월 공포된 개정 「근로기준법」에 반영되었다. 노사관계제도·관행개선위원회에서의 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노동관계법 개정 관련 사회적 대화 역시 입법의 기초가 되었다. 사회적 합의가 결렬되긴 하였으나 공익위원 권고안을 토대로 마련된 정부 입법안이 국 회에서 논의되었다. 이후 국회에서 정부 입법안, 의원 입법안, 이해관계자 의견 등을 함께 고려한 환경노동위원회 대안을 마련하여2020년12월 입법되기도 하였다. 공공기관위원회에서 도출한 공공기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합의 중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 역시 2022년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그동안 공공기관 노사관 계의 현안으로 제기되어 온 노동이사제 도입 등과 관련하여 노정 간 협의 등을 거쳐 합 의가 도출된 것은 유의미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비록 합의를 이루지는 못하였으나 양극화 해소와 고용+위원회의 운영 역시 주목할 만하다. 경사노위는 법에서 노사정위원회와 달리 사회양극화 해소와 사회통합을 목적 으로 삼고 있다. 이는 문재인정부 출범 당시부터 양극화 문제와 일자리 문제가 시급한 사회적 현안이라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양극화와 일자리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대통령 지시1호

페이지
책갈피 추가

758페이지 내용 : 757 제8편 사회적 대화로 당면 위기 극복 탄력근로제 개선을 위한 합의문 2019.2.19 주요 내용 •탄력적 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을 최대 6개월로 함 •3개월 초과 탄력근로제 도입 시 근로일 간 11시간 연속 휴식시간을 의무화를 원칙 •탄력적 근로시간제는 근로자대표와의 서면합의를 통하여 도입하며, 3개월 초과 탄력근로제 도입 시 주별로 근로시간을 정하고 최소 2주 전에 근로일별 근로시간을 노동자에 통보 •3개월 초과 탄력근로제에 대하여 임금저하 방지 방안을 마련 ILO기본협약 비준을 위한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 방향에 관한 공익위원 입장 2019.4.15 주요 내용 •해고자 및 실업자 등 근로자의 노동조합 가입이나 활동을 제한하지 않을 것 •공무원 및 교원의 노동조합 가입을 적정한 수준으로 보장할 것 •노조전임자에 대한 급여지급 금지 규정 및 관련 처벌 규정 삭제 •사용자의 점유를 배제하여 조업을 방해하거나, 비파업 근로자의 출입·조업 기타 정상적 업무를 저해하는 쟁위행의 제한 공공기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합의 2020.11.18. 주요 내용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을 위하여 법률 개정 논의를 조속히 실시할 것을 건의 •공공기관의 윤리경영 및 경영투명성을 위하여 노력 •객관적 직무가치가 임금에 반영되는 임금 보수 체계 개편을 위하여 노력 •지속가능한 공공기관 임금제도 관련 후속논의를 위한 노·정 대화를 지속 로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하였고, 사회적 대화에서도 이러한 문제의식이 이어져 2018년 노사정대표자회의에서도 양극화 해소 및 임금격차 완화를 통한 양질의 일차리 창출을 주요 결의 사항에 포함하였다. 양극화 해소와 고용+위원회에서 양극화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하지는 못하였으나, 노사정이 사회적 대화의 장에 참여 하여 양극화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함께 대안을 마련하고자 고민하고 노력하였다 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미조직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사회적 대화기구에 담아내기 위하여2020년 출범한 계 층별 위원회에서는 청년·여성·비정규직·소상공인 등 그동안 사회적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던 미조직 계층이 주도적으로 노동의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면서 정책 을 제언하고 있으며, 이는 관련 법·제도 개선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과거 노사정위원회가 외환위기 등 국가적 위기 상황에 대응하였듯이,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대응하여 노사정 대화를 활발히 이어 나간 것도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민주노총의 불참은 아쉬운 점으로꼽힌다.

탐 색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