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4.07.23 전하규 대변인
인쇄 목록
7월 23일 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국무회의에 참석 중입니다.

차관께서는 2024년도 군 책임운영기관 워크숍을 주관할 예정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2건입니다.

먼저, 공군은 오늘부터 오는 8월 8일까지 수원기지에서 미 해병대 F/A-18 호넷, F-35B와 연합 공중훈련을 실시합니다.

두 번째로 병무청은 오늘 병무청장 주관으로 병역 이행과 청년 미래 설계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2024년도 상반기 주요 사업 보고회를 개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확성기 가동 여부, 가동 상태 설명 부탁드리고, 그리고 전 지역에서 동시 가동한 이후에 3일째인데 북한에서 릴레이 가동할 때와 다른 반응이 관측되는 게 있는지, 있으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합참 공보실장입니다. 현재 대북 확성기 방송은 대한민국의 발전상과 행복한 생활 모습, K-POP 등을 방송하고 있습니다. 대북 확성기 방송 이후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설명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대략 열흘 전에 질문을 했던 것 다시 드리겠습니다. 행정법원에서 6.25 참전자 증언록 공개하라는 결정을 내렸는데 그거에 대해서 국방부 입장, 그때 아직 정하지 못했거든요. 현재는 입장이 어떻게 돼있습니까?

<답변> 지난번과 동일한 것 같은데요. 이후 후속 조치, 항소 여부를 제가 다시 한번 확인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마 그 부분이 검토가 되고 있을 것입니다.

<질문> 그게 열흘 이상이 지난 것 같은데, 이제 곧 정전협정 기념일이 다가오거든요. 6.25 전사에 대한 어떤 교훈이나 국민 알권리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지난 열흘이라는 기간 자체도 짧지가 않다고 보는데 국방부가 왜 이런 업무에 대해서, 특히 이것도 법원의 결정에 대해서 이렇게 진도가 안 나가는지 이해가 안 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답변> 아니요, 진도가 안 나가는 게 아니고 법원 판결이 언론을 통해서 알려졌지만 그 판결문을 세세히 검토해야 되고 그 판결문 결과에 따라서 바로 후속 조치를 할지 또는 항소를 할지 이걸 법적으로 판단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판단하는 데는 충분히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알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다음 질문받겠습니다. 없으신가요?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