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2023.10.10 김동훈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대변인 김동훈입니다.

지난 일요일은 24절기 중 열일곱 번째 절기인 한로였습니다. 이슬이 찬 공기를 만나 서리로 변하기 직전의 시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과일 맛 눈으로 확인하세요’ 등 15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10월 10일 화요일 4건의 보도자료는 지난주 금요일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2년에 한 번씩 국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농업과학기술 연구 결과와 농업인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우수 콘텐츠를 담은 ‘농촌진흥 우수 저서’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2023년 독서의 달을 기념해 ‘농촌진흥 우수 저서’를 선정했다는 소식과, 평균 무게가 140g으로 다른 품종보다 크고 달콤한 국산 골드 키위 품종인 ‘감황’이 제주 지역에서 본격 수확하여 공급한다는 정보와, 그리고 2021년 국산화에 성공한 ‘로봇착유기’의 시범사업을 운영한 결과, 외국산 대비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소식과 함께, 풀사료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수량성과 영양 가치가 우수한 국산 사료용 옥수수 품종의 종자 신청방법을 소개하는 자료를 배포해 드렸습니다.

10월 11일 수요일에도 4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과제 및 스마트팜 농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농업연구개발 데이터 플랫폼’을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구축한다는 정보를 전해 드리고, 농약 등록 과정 중 독성평가에서 실험동물을 사용하지 않고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동물대체시험법 3종을 10월 13일에 고시한다는 소식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쪄서 말린 도라지가 피부를 하얗게 하는 미백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밝혔다는 연구 정보와 함께, 국내 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한 온실용 폴리올레핀 필름을 2024년부터 신기술보급사업으로 선정해 현장에 보급한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렸습니다.

10월 12일 목요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현재 농산물 등급 분류 정보는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우며, 산지유통센터와 전자상거래 업체 등에서는 자체적으로 표시방법을 만들어 쓰고 있어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당도, 산도 등 농산물 품질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5개 품목의 ‘품질 표시안’을 개발해서 정책으로 제안했다는 소식을 전해 드리고, 돼지고기의 육질은 생축을 도축한 뒤 절단한 고기 단면을 확인해야만 구분이 가능합니다. 갓 태어난 돼지의 육질을 도축하지 않고 진단 가능한 방법을 개발하여 농가에 접목할 수 있도록 제품화했다는 정보와 함께, 코로나 이후 국민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반려식물의 정책, 연구, 시장 동향 정보를 공유하고 활성화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는 소식도 전해 드리겠습니다.

10월 13일 금요일에는 4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전국의 토양학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모여서 토양조사 기량을 겨루는 자리인 ‘제9회 토양조사 경진대회’를 개최한다는 소식과, 농촌진흥청에서는 연구개발사업 수행을 통해 생산하고, 축적한 동물유전체 빅데이터를 공개하여 공동 활용을 확대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정보와 분양방법 등을 소개하는 보도자료를 준비하였고, 농식품 수출정보에 있어 자주 궁금해 하는 농약안전성, 식품위생, 생산기술, 해외시장정보, 수출 절차 등 5대 분야의 수출정보 통합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소식과 함께, 소포자배양으로 고온에서도 재배할 수 있는 돌산갓 품종을 개발하고 생산력 검정시험을 추진한다는 소식도 전해 드리겠습니다.

점점 가을이 깊어 가고 있습니다. 이제 올 한 해도 100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하시는 일들에 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관리 잘하셔서 연말에 좋은 성과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10월 둘째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