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기재부 "새로운 상속세 공제 대안 내놓았다…? 사실 아냐"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기획재정부는 "정부가 새로운 상속세 공제 대안을 내놓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린다"고 밝혔습니다.

2월 26일 한국경제 <"배우자 실제 상속받는 만큼 공제"…새로운 세제 개편안 내놓은 정부>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ㅇ 정부가 상속세 일괄공제를 현행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상향하는 내용의 상속·증여세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안했다. 

ㅇ 기획재정부는 최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현재 5억원과 5천만원인 일괄공제와 자녀공제를 각각 10억원과 4억원으로 상향하는 내용의 상속세 공제제도 개선안을 설명했다.

[기획재정부 입장]

□ '24년 조세소위에서는 정부가 '2024년 세법개정안'을 통해 발표한 정부의 상속세개편안 및 여러 의원입법안에 대하여 논의가 진행된 바 있으며, 

ㅇ 조세소위 논의과정에서 제기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후속 논의에 대비한 회의 참고자료로서 상속세 공제제도에 대한 여러 대안이 검토된 바 있으나, 후속 논의가 진행되지 않아 결론에 이르지 못하였습니다.

□ 해당 기사에 보도된 바와 같이 정부가 새로운 상속세 개편안을 내놓은 것은 사실이 아니며,

ㅇ 이를 최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공식적으로 설명한 사실도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 세제실 재산세제과(044-215-4311)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