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무회의 주요의안]울산지원(支院), 광역시 돼 지방법원 승격

소송인지액 최저 0.35%까지 낮춰

1997.09.29 국정신문
인쇄 목록

법원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중 개정법률안
 
지난 7월15일부터 울산시가 광역시로 승격됨에 따라 울산시의 부산자방 법원 울산지원을 울산지방법원으로 승격시켰다. 또 신도시 개발로 인구 및 사건이 증가한 경기도 고양시·파주시와 안산시·광명시·시흥시에 각 각 서울지법고양지원과 수원지법 안산지원을 신설토록 했다.

이에 따라 각급 법원의 관할 및 소속 등을 조정하는 한편 관할법원의 명칭과 소재지 등도 변경된다.

이와 함께 지난 96년 3월부터 논산·강경·연무읍 등을 관할하던 논산군이 없어지고 도시복합형태의 논산시(市)가 설치됨에 따라 종전 강경지원 명칭을 논산지원으로 바꾸고, 그 소재지도 강경에서 논산시로 변경했다.

민사소송 등 인지법증 개정법률안

소송물 가액의 고액화 등으로 인지액 부담이 지나치게 무겁다는 국민들의 지적에 따라 인지부담 비율을 현재의 0.5% 정액률에서 소송액수의 증가에 따라 최저 0.35%까지 낮췄다.
 
이와 함께 상소심 인지액의 할증비율도 낮춰 항소심의 경우 제1심 인지액의 2배에서 1.5배로, 상고심은 제1심 인지액의 3배에서 2배로 각각 인하했다.

공기업민영화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안

한국담배인삼공사·한국전기통신 공사·한국가스공사·한국중공업(주) 등 대규모 공기업의 민영화를 위해 전문경영인에 의한 책임경영체제를 도입하고 소유의 분산구조를 확립토록 했다. 이에 따라 이들 공기업의 사장후보심사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꾀하기 위해 계약체결 조건으로 장·단기 경영목표를 설정토록 했다.

또 민간주주가 1천명 이상이고 이들이 의결권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1백분의 20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주주협의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 민영화 대상기업이 주주총회 기능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