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정홍보처, NYT에 정정보도 요구]대북 식량지원 장관급회담과 무관

WHO총장 의료지원 요청한 일 없어

2001.11.26 국정신문
인쇄 목록

국정홍보처는 23일 미국 뉴욕타임스지에 김명식 해외홍보원장 명의로 서한을 보내 “제6차 남북장관 급회담 결렬 결과 한국은 약속했던 수십만 톤의 대북 식량 선적을 보류했다”고 보도했으나,“대북 식량지원은 인도적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아직 검토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장관급회담의 결렬로 선적이 보류됐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며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다음은 김명식 원장의 서한 전문.

귀지 11월22일자 ‘북한 사망률, 1994년이래 급상승 중’ 제하의 기사(Don Kirk기자)가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담고 있어 정정보도를 요청합니다.

동 기사는 “브룬트란트 WHO 사무총장은 김 대통령에게 보다 많은 대북 의료지원을 해줄 수 있는냐고 물었고, 김대통령은 이에 대해 분명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보도했으나,이는 명백히 사실이 아닙니다. 브룬트란트 총장은 김 대통령에게 추가적인 대북지원을 요청한 사실이 없고, 따라서 “김 대통령이 분명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는 보도내용 역시 명백한 오보입니다.

Don Kirk 기자는 “김 대통령이 망설이는 이유는 자신의 대북화해정책 때문에 그가 직면하고 있는 정치적 반대가 점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언급한 것은 부정확한 사실에 기반한 근거 없는 추측입니다.

이 기사는 또한 “남북장관급회담 결렬의 결과 한국은 약속했던 수십만톤의 대북식량 선적을 보류했다”고 보도했으나,이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대북식량 지원은 인도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공식적으로 현재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현재 검토 중인 사안이므로 선적을 보류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무근입니다.

한국 정부는 이 기사의 허위사실과 이에 기반한 근거없는 추측에 대해 유감을 표명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