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01호 이슈리포트_청소년건강행태조사 조사도구에 따른 주요 건강행태 결과

출처 : 질병관리청 담당부서/저자 : 건강영양조사분석과 등록일 : 2021.07.30 유형 : 연구보고서 주제 : 건강일반
인쇄 목록
요약

□ 국민건강통계플러스
 -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조사도구에 따른 주요 건강행태 결과

목적:
제16차(2020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도구(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에 따른 조사수행 과정 및 주요 건강행태 결과를 비교하였다.

방법:
조사대상은 제16차(2020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의 표본학교 학생 57,736명이었고, 각 표본학교의 조사 환경에 따라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중 하나의 방법을 이용하여 익명성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수행 과정 및 건강행태별 결과는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결과:
조사도구는 컴퓨터 89.6%, 태블릿 6.8%, 스마트폰 3.6%로 컴퓨터가 주된 방법이었다. 참여자의 학년, 학교유형, 경제상태 등 일반적 특성은 조사도구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조사도구에 따라 조사 참여율, 응답시간, 불성실 응답률, 논리적 오류 비율은 차이가 없는 반면 조사 탈락률은 스마트폰(1.3%)이 컴퓨터(0.5%)와 태블릿(0.6%)에 비해 더 높았다. 정신건강(우울감 경험률) 지표를 제외한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생활, 비만 및 체중조절 등 주요 건강행태 결과는 조사도구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결론:
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수행체계(수업시간 활용)를 동일하게 적용 시 조사도구에 따른 수행 과정 또는 주요 건강행태 결과 차이는 없었다. 


※ 주요어: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조사도구, 스마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