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2024.05.20 김기영 디지털소통팀장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대변인실 디지털소통팀장 김기영입니다.

오늘은 24기 중 여덟 번째 절기인 소만입니다. 소만에는 햇볕이 강해지고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날로 농촌에서는 모내기와 보리 수확이 시작되는 시기라고 합니다.

짙어가는 신록과 함께 우리들 마음도 더욱 푸르러지기를 기원하며, 5월 넷째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병해충 기상재해 대응체계 확립해 농작물 안정적 생산기반 조성' 등 16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5월 20일 월요일 3건의 보도자료는 지난주 금요일에 배포해 드렸는데요.

본격적인 들깨 파종을 앞두고 국내 주요 들깨 품종들을 쉽게 판별할 수 있는 분자표지를 개발해 고품질 들깨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뒷받침을 한다는 보도자료와 국내 기술로 개발한 마늘 '홍산'은 달면서도 알싸한 맛이 나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재배까지 쉬워서 농가의 관심이 큰데요.

홍산마늘 재배 농가를 위해 품질 좋은 씨마늘 생산을 위한 관리 요령 3가지를 소개하는 보도자료, 그리고 더우면 젖소의 사료 섭취량 감소, 우유 생산량 감소, 번식과 질병 문제 등으로 낙농가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데요. 공동연구를 통해 고온 환경에서 젖소의 체내, 장내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 밝히고 고온 스트레스 반응 지표를 발굴했다는 정보도 함께 배포해 드렸습니다.

5월 21일 화요일에는 4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는데요.

먼저, 농업기계 사고 예방 기술을 현장에 확대 보급하기 위해 소방청·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협업을 확대하고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기술지원도 강화해 간다는 보도자료와 이른 여름 더위에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실내외 농업작업장에서 준수해야 할 온습도계 비치, 냉방장치 설치, 휴식장소 마련 등 환경관리 수칙을 안내하는 정보도 전해드리고요.

수분 함량 20% 미만인 건초 생산이 어려운 국내 생산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열풍건초 생산시스템을 알팔파 건초 열풍 건초 생산에 적용하고 연시회를 통해 기술을 소개한다는 자료도 전달해 드리겠으며, 감귤 재배 농가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바이러스 걱정 없는 다양한 품종의 무병 묘목을 소개하는 보도자료도 함께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5월 22일 수요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콩의 이소플라본은 식품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며 여성 갱년기 골다공증과 고지혈증 개선 효과, 항산화와 항암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청국장을 발효시킬 때 콩 이소플라본 유도체 형태가 전환되는 것을 발견했다는 연구 정보를 알리는 보도자료를 전해드리고요.

만 6~10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원예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 스스로 식물 성장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원예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정보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한 흑돼지인 '난축맛돈'의 산업화 확대를 위한 학술토론회를 5월 22일 개최한다는 소식도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5월 23일 목요일에는 4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상기상으로 인해 병해충과 기상재해 등이 증가해 농작물 생산 급감, 품질 저하 등을 예방하기 위해 사전 대응체계 확립과 지방 농촌진흥기관과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기반 조성에 주력한다는 소식을 전하는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농촌진흥청이 한국잠사학회와 함께 '곤충 유래 건강기능식품 소재 연구개발 현황 및 전망'이라는 주제의 학술토론회를 23일 대전에서 개최한다는 자료와 농촌진흥청이 그동안 확보한 슈퍼컴퓨터 기반 시설과 기술을 종자 기업이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농생면 산업 워크숍을 23일 개최한다는 소식도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열풍건초의 안정적 공급 및 수요를 위하여 국립축산과학원, 익산시, 마사회가 함께 열풍건초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 수입건초를 대체해 나간다는 보도자료도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5월 24일 금요일에는 2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는데요.

기능성 작물로 알려진 보리는 혼반용 외에도 식혜, 새싹보리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면서 용도별 특성 강화와 농가 재배 안정성을 갖춘 품종 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건강을 중시하는 곡물 소비 경향에 맞춰 베타글루칸 함량이 많은 '베타헬스'와 식혜 제조에 적합한 '해맑은' 품종을 개발했다는 보도자료를 전해드리고요.

유우군 능력검정 사업에 참여하는 농가 중 검정 성적 상위 및 하위 농가의 관리 실태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비 절감, 향상 방안을 제시했다는 소식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5월 넷째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