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4.05.14 이주일 부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5월 14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조태열 장관은 공식 방한 중인 유라이 블라나르 슬로바키아 외교장관과 5월 15일 회담과 오찬을 갖습니다.

양 장관은 교역·투자 등 경제 협력과 방산 및 원전 등 실질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양 장관은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한반도, 우크라이나 전쟁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어제 한국 정치인의 독도 입도와 관련해서 혹시 일본 측이 우리 정부에 항의를 해온 일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리고요. 또 관련해서 정부 입장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입니다.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문의하신 사항과 관련하여 일본 측이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해 온 바 있으나 우리 측은 이를 일축했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어제 한중 외교장관 회담 관련 외교부 보도자료를 보면 '우크라이나, 중동 등 국제 정세도 협의했다.'고 적혀있던데 러시아 영토에서 발사되어 우크라이나에 떨어진 북한산 미사일 관련 논의도 있었는지가 궁금합니다.

<답변> 어제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양 장관은 우크라이나 및 중동 정세 등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협의했습니다. 조 장관은 북한이 통일을 부정하고 남북을 적대적 관계로 규정지으면서 위협적 언사와 각종 도발을 통해 한반도를 비롯한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한편, 러시아와의 불법적인 군사 협력을 지속하고 있는 데 대해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질문> 몬테네그로에서 수감 중인 권도형 씨에 대한 영사 접견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정부는 몬테네그로를 겸임국으로 관할하고 있는 주세르비아 대사관을 통해서 해당 우리 국민에 대해 영사 면회 등 영사 조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