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손발 시릴 땐 매운 음식을?

2018.01.09 .
인쇄 목록

겨울철에 유난히 손발이 심하게 시려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국 데일리 메일이 이런 사람들을 위한 전문의의 조언을 추렸다.

손이 시려워 입김을 호~ 불고 있는 여자.

1. 매운 것 먹기

혈관을 확장,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혈액 순환은 심장과 혈관 건강에 달려 있다. 매운 음식 가운데 특히 고추는 비타민 A, C가 많아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손발 저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2. 담배, 커피, 술은 금물

니코틴과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따뜻한 혈액이 손발로 가는 것을 방해한다. 또 술은 몸을 따뜻하게 한다는 통념과는 달리, 감각을 무디게 해 추운 것을 잊게 한다. 따라서 겨울 음주는 저체온증을 유발,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3. 따뜻한 물 마시기 

체내 수분 부족은 저체온증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여름과 달리 겨울에는 몸에 수분이 부족해도 갈증이 덜 느껴지는 만큼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의식적으로 물을 마셔야 한다. 이때 따뜻한 음료를 마신다면 체온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4. 철분이 많은 음식

철분은 혈관을 확장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붉은 살코기, 생선, 녹황색 채소 등에 많다.

위스콘신 오로라 헬스 케어의 존 브릴 박사는 “추운 곳에서 따뜻한 실내에 들어온 후에도 손발에 얼룩처럼 색깔이 변한 부위가 남아 있거나, 잘 아물지 않는 상처(궤양)가 있다면 혈관이 막혔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료=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