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황 총리, 사실상 메르스 종식 선언…“일상 정상화해 달라”

“이제 안심해도 좋다는 게 의료계·정부 판단”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필요한 조치 지속”

“신종감염병 방역체계 개선 총력…문제점 밝혀 조치”

2015.07.28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정부는 28일 지난 5월 20일 첫 환자가 발생하며 촉발된 국내 메르스(중동호흡기질환) 사태가 사실상 끝났음을 선언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엄격한 국제기준에 따른 종식선언을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집중관리병원(15개)이 모두 관리해제됐고 ▲23일 동안 새로운 환자가 없었으며 ▲어제로 격리자가 모두 해제되는 등 여러 상황을 종합해 볼 때 국민들께서 이제는 안심해도 좋다는 것이 의료계와 정부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어 “국민 여러분께서는 메르스로 인한 불안감을 모두 떨치고 경제활동, 문화·여가 활동, 학교생활 등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 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끼쳐 드린데 대해 총리로서 다시 한번 송구스럽다”고 거듭 사과했다.

황 총리는 “정부는 상황이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필요한 조치를 지속할 계획”이라며 “남은 환자의 치료와 사후관리, 입국자 검역 강화, 병원에 대한 피해보전과 지원 등 해야 할 일들을 빈틈없이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통과된 메르스 추경예산도 신속히 집행해 우리 경제와 국민생활이 조속히 활력을 되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메르스 후속대책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이번 사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종감염병 방역체계를 확실하게 개선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감염병 유입차단, 현장 대응시스템 강화, 음압병실 등 시설 보강, 전문가 양성, 병원문화 개선 등 완성도 높은 대책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초기에 확실하게 대응하지 못한 점 등 대처 과정의 문제점과 그 원인도 철저히 밝혀 그에 따른 조치도 뒤따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메르스로 인해 침체되었던 우리 사회·경제 전반의 분위기가 되살아나는 것이 시급하므로 ▲추경 예산의 신속 집행 ▲메르스 피해 지원 ▲내수 활성화 등 부처별로 주어진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메르스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던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정상 회복을 위해서도 관계부처가 협업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지시했다.

황 총리는 또 “여러 가지 불편함을 참고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번 일을 계기로 대한민국이 질병에 강한 나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합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감염병 위기 경보단계를 ‘주의’로 계속해서 유지하되 복지부에 설치된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의 기능을 상황관리와 후속대책 수립 중심으로 재편하기로 했다.

또 중동입국자에 대한 게이트 검역, 응급실·입원병동 방문명부 작성, 국민안심병원 응급실 선별진료 등 필요한 의료적 대응조치는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문의: 총리실 메르스대책종합상황실 044-200-229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