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재난현장서 모바일로 실시간 대응한다

안전처, 지자체 담당자 활용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 구축

2017.04.25 국민안전처
인쇄 목록

국민안전처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난 담당자들이 실시간으로 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을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지자체 재난 담당자들은 재난이 발생하면 현장에서 상황을 파악한 뒤 사무실로 복귀해 상황을 보고하는 등 PC를 기반으로 업무를 처리해 신속한 재난대응에 어려움을 겪었다.

안전처는 향후 이 앱을 활용, 재난 담당자가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현장 서비스를 통해 재난발생 시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00

앱의 ‘상황관리’ 기능을 통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개인 휴대폰을 통해 상황전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즉시 전파도 가능하다.

‘현장점검’ 기능을 통해서는 시설점검을 비롯한 현장점검 시 현장사진과 시설물 점검 결과를 즉시 휴대폰을 통해 등록하고 진행상황을 관련 담당자 간 공유할 수 있다.

‘피해조사’ 기능에서는 현장에서 공공시설 피해조사 결과를 등록할 수 있고 복구계획 조회도 가능하다.

구호물자 비축현황을 조회하고 이재민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재해구호’ 기능, 적설·수위·우량정보·현장 폐쇄회로(CC)TV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관측/CCTV’ 기능도 포함됐다.

‘비상연락망’ 기능을 사용하면 각종 재난현장에서 담당자들에게 직접 전화연결을 할 수 있다.

이한경 안전처 재난대응정책관은 “앱이 재난현장에서의 빠른 재난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해 대응시간을 단축하고 실무자의 업무 부담을 해소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의: 국민안전처 재난정보통신과 044-205-528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