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4월 물가 작년보다 0.4% ↑… 5개월 연속 0%대

석유류 20%, 도시가스 요금 10% 하락…‘서민물가’ 철저 관리

2015.05.01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 4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분석한 자료에서 “4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4% 상승했다”고 밝혔다.

전년동월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2월부터 5개월 연속 0%대를 이어오고 있다.

국제유가 하락 등 공급 측 요인이 4월 물가 흐름을 주도했다. 석유류 가격이 하락(-20.9%)하고 도시가스 요금이 인하(1월 -5.9%, 3월 -10.1%)하면서 전체 물가상승률을 1.4%포인트 끌어내렸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2%대 상승세를 유지했다.

경제주체들의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도 3월과 같은 2% 중반대를 이어갔다.

생활물가와 신선식품물가가 하향 안정되며 서민들의 생계비 부담을 덜어주는 데 기여했다.

기재부는 “소비자물가는 하반기로 갈수록 상방 요인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제유가가 완만하게 오르는 가운데 기저효과가 사라지면서 공급 측 상방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실물경제가 점차 개선되면서 수요 측 상방 요인도 예상된다”면서 “다만, 이란 핵협상과 예멘 사태 등의 지정학적 요인과 여름철 기상재해 등 변동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물가변동 요인을 면밀히 점검해 대응하겠다”면서 “유통구조 개선과 경쟁 촉진 등 구조적 물가안정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교육·통신·주거·의료비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물가를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