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위성·발사체 핵심부품 국산화 성공

별추적기·X밴드 안테나장치·연소기 헤드 등…차세대 위성·발사체에 적용

2015.08.28 미래창조과학부
인쇄 목록

위성 및 발사체 부품의 국산화가 이루어졌다. 차세대 소·중형 위성과 차기 발사체에 적용되는 핵심기술이라 의미가 더욱 크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우주핵심기술개발사업 지원으로 ‘위성용 고속/고정밀 별추적기’, ‘고해상도 위성카메라용 X밴드 안테나장치’ 및 ‘발사체에 적용할 고강도 연소기 헤드 제조기술’을 국내 산업체에서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우주핵심기술개발사업에서 2012년도부터 3년간 지원해 온 과제로, 다양한 위성(탑재체 포함) 및 발사체에 범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핵심기술들이다.

(주)쎄트렉아이가 개발한 ‘비행모델(FM)급 고속/고정밀 별추적기’는 별을 관측해 위성자세를 알려주는 부품으로 현재 국내 저궤도 실용급위성개발에 필수적인 고부가가치 자세제어 센서다.

이번 개발된 에이피에스(APS, Active Pixel Sensor)기반의 별추적기는 기존의 씨씨디(CCD, Charge Coupled Device)기반보다 전력소모가 적고, 빠른 각속도에서 정확한 자세정보를 제공한다.

이 부품은 2017년 발사될 차세대소형위성에 탑재돼 우주환경에서 검증될 예정이며, 향후 국내외 위성에 탑재돼 수입대체 및 해외수출 효과가 기대된다.

(주)극동통신에서 개발한 ‘고해상도 위성카메라용 X밴드 안테나 장치’는 위성의 자세와 무관하게 안정적인 데이터 송신율을 보장하면서 기동성을 갖춘 짐벌형(gimbal) 안테나 시스템(위성의 궤도운동과 무관하게 지상국에 안테나 지향)이다.

현재 다목적위성 3호·3A호에 장착돼 운용 중인 안테나 시스템보다 진동레벨을 감소시키고 경량화해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향후 개발될 차세대중형위성 등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재료연구소에서 국산화에 성공한 ‘고강도 재료를 이용한 연소기 헤드’는 액체로켓 엔진의 높은 추력하중을 감당하는 구조물로 상온 및 극저온에서 초고강도의 특성이 요구되는 핵심 부품이다.

선진국의 발사체분야 비공개 기술로 국내에서는 시도된 적이 없는 초내열합금을 이용해 정밀주조법으로 연소기헤드를 제조하고 주조결함을 최소화하는 에이치아이피(HIP, Hot Isostatic Pressing) 공정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기술 개발로 고강도 연소기 헤드 제조 기반기술 확보는 물론 시제품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차기 발사체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부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인 ‘우주기술 자립으로 우주강국 실현’을 위해 수입에 의존하던 기존 우주핵심부품의 국산화로 국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주핵심기술개발사업을 확대해, 우주핵심부품의 국산화를 지속적으로 이루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