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내 첫 튜닝카 경주대회…튜닝산업 활성화 기대

100대 튜닝카 참가해 최고 속도 가려…국제공인 코스 안전 개최

2014.10.23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국내 최초로 튜닝카 경주대회가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해 11월 15일 대구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주행시험장에서 제1회 산업부장관배 튜닝카 레이싱 대회를 연다고 23일 밝혔다.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대책’의 후속조치로 열리는 이번 튜닝 자동차 경주 대회는 해외에서는 ‘드래그 레이싱(Drag Racing)’이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인기 모터스포츠로 육상 100m 종목과 같이 자동차가 직선 400m를 경주해 순위를 정하는 자동차 레저 스포츠다.

‘드래그 레이싱’은 경기 규칙이 단순하고 쉽게 이해가 가능해 프로선수들뿐만 아니라 ‘튜닝 자동차’를 소유한 일반인들도 참여가 쉽다.

따라서,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을 위해 모터스포츠 저변 확대가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산업부가 대회를 개최한다.

  <해외 드래그레이싱 경주 장면>

_x231526624

_x231619856

 

산업부는 대회 개최를 위해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KATIA)를 통해 대회 공고와 참가자 신청을 받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해 100대 정도의 차량을 대회에 참가시키기로 했다.

대회 당일에는 종목별 예선과 결선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우수 참가자 시상까지 모두 마무리한다.

  <대회장 항공사진>

_x231648664

 

  <대회장 구성도>

_x231649864

드래그 레이싱 경기는 400m 트랙을 ▲최고 기록경기(Best Lap)와 ▲목표 기록경기(Time Attack) 방식 2가지로 운영된다.

이중 목표 기록경기는 정해진 목표 시간(13~16초)에 가장 가까운 최고기록이 우승하는 방식으로, 가령 13초 경기에 12초 99는 탈락이며 13초 이상으로만 순위를 정한다. 만약 같은 기록이 나올 경우는 3차례 경주에서 2번째 좋은 기록을 가진 차가 우승하게 된다.

최고기록경기는 전문적인 튜닝카들이 출전하는 상위레이스로 국산 튜닝차(K-class)와 수입차(I-class)로 나누어 치러진다.

목표 기록경기는 최고 기록경기 대비 튜닝 수준이 낮은 차들로 구성돼, 일반 아마추어 동호인들의 참여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우승자는 산업부장관상과 대구광역시장상을 받고 종목별 1~5위에게는 20만~200만원의 상금도 지급된다.

이번 대회의 특징으로는 드래그 레이싱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국제 공인’된 코스에서 개최하고, 대회 공신력·안전 확보 차원에서 국제 공인기관(국제자동차연맹(FIA))으로부터 대회 개최 전까지 공인 받기로 했다.

산업부는 국제공인 이외에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회 운영을 위해 다각도의 조처를 하기로 했다.

먼저 국내 공인기관인 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의 전문 진행요원 42명을 기술·안전·기록위원으로 배치해 대회를 차질 없이 운영하기로 했다.

참고로 한국자동차경주협회는 국제자동차연맹이 자동차 경주의 공인관리를 위해 국내공인 권한을 위임한 기관으로 F1, 슈퍼레이스 등 국내외 대회를 공인한 바 있다.

이어 대구시 경찰·소방 당국의 협조를 통해 경기장 질서 유지와 불의의 안전사고를 미리 방지하기로 했다.

또한, 일반 관람석을 경주장으로부터 충분한 간격을 두고 관객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했다. 국제규정은 경주장 트랙으로부터 3∼5m 떨어질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번 대회는 10m 이상 떨어진다.

아울러 대회장 내에 자동차 튜닝 업체 홍보부스 설치, 튜닝업계 관계자 네트워킹 등 부대행사를 개최해 튜닝산업이 활성화 할 수 있는 다양한 계기를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 대책’에 따른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튜닝 자동차 경주대회 이외에도 4개 실천과제를 선정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영세 튜닝부품 제조사에는 품질개선 기술을 지원하고, 기술력을 보유한 튜닝부품 제조사에는 고성능부품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등 업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기술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튜닝부품기술개발을 위해 내년부터 총 4년 간 198억원이 투입된다. 

전남 영암, 대구 등 튜닝연관 사업이 활성화 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별로 특성화된 연구시설 장비 구축 사업도 추진된다.

이어 자동차 튜닝산업의 발전적 생태계 구축을 위해 완성차 업체-튜닝 부품업체간 동반성장 체계가 조성되고, 우수 튜닝 부품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전시회(SEMA show 등) 참여 등 수출 마케팅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제1회 튜닝 자동차 경주대회를 통한 모터 스포츠 활성화가 튜닝문화 확산과 튜닝산업 활성화라는 선순환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술개발 등 4가지 실천과제를 지속 추진해 앞으로 국내 튜닝부품 기업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 044-203-432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