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만㎡ 미만 개발제한구역에 임대주택 건설 가능

환지·민간참여 늘려 해제지역 개발도 활성화…중소형단지 건설 촉진 기대

2015.03.30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이미 해제됐거나 기존 시가지 등에 인접한 20만㎡ 미만의 개발제한구역에 장기임대주택이나 중소형 임대주택단지 건설이 가능해진다.

또 환지나 특수목적법인(SPC) 공공지분의 민간 매각 허용 등을 통해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의 개발도 활성화된다.

국토교통부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 개발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임대주택의 건설을 지원하고 해제지역의 개발사업을 활성화하는 ‘개발제한구역의 조정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수립 지침’ 일부개정안을 31일 시행한다.

개정안에 따르면 현재 20만㎡ 미만의 개발제한구역은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공급의 용이성 등을 감안해 이미 해제된 지역이나 기존 시가지 등과 인접한 지역에 여가·복지 또는 공익시설을 설치하는 경우에 한해 개발이 가능하다.

장기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경우에도 이미 해제된 지역이나 기존 시가지 등과 인접한 20만㎡ 미만의 개발제한구역을 개발할 수 있어 중소형 임대주택단지 등 다양한 임대주택 공급이 가능해진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 사업 활성화를 위해 환지방식의 적용범위도 확대한다.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공공사업 시행시 환지방식은 일부 지목(대, 공장·철도·학교·수도용지, 잡종지)에 한해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현재까지 환지방식을 적용한 사업지구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업자의 토지보상비를 절감하고 지주의 사업 참여가 촉진되도록 환지방식의 적용범위를 확대(개발제한구역 해제면적의 50% 미만)해 해제지역 공공사업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특수목적법인(SPC) 공공지분의 일부 매각도 허용한다.

사업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공공지분(1/3)을 제외한 나머지 공공지분은 사업 착공 후 민간에 매각을 허용해 민간 참여를 통한 해제지역 개발사업의 활성화를 유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대주택 공급 지원을 위한 규제 개선을 통해 중소형 단지 등 다양한 임대주택 공급이 가능해져 민간의 임대주택 건설이 촉진되고, 장기적으로 주택 전월세 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 개발사업에 민간의 참여가 수월해져 지역투자가 활성화되고, 사업 지연으로 생활불편을 겪는 주민의 불편이 해소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문의 : 국토교통부 녹색도시과 044-201-374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