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최 부총리 “‘기업가 정신’으로 미래 대비 투자 나서야”

핫라인 참여 기업인 간담회…경제계, 정부와 적극적 소통 기대

2014.09.30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경제계가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미래를 대비한 과감한 투자를 해 달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핫라인 참여 기업인 40명과 오찬간담회를 열고 “어렵게 만들어진 심리회복의 모멘텀이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경제주체가 협력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경환 부총리가 3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열린 핫라인 참여 기업인과의 오찬간담회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최경환 부총리가 3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핫라인 참여 기업인과의 오찬간담회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앞서 최 부총리는 지난 4일 경제계와의 소통을 위해 전용 휴대전화와 전자우편으로 핫라인을 구축했다. 핫라인에는 기업인 80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핫라인 개통 이후 부총리와 참여 기업인들의 상견례 겸 대화를 위해 마련됐다.

최 부총리는 최근 경제여건에 대해 “내수경제의 회복세가 미약한 가운데 저물가가 계속되고 있다”며 “세계경제의 회복세 지연, 미국의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 유로존 경기둔화 우려, 엔화 약세 가속화 등 대외적 여건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우리 경제가 다시 한 번 도약하느냐 정체하느냐를 결정할만한 ‘골든타임’인 만큼, 모든 경제주체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방향’,  ‘유망 서비스산업 육성 중심의 투자활성화 대책’,  ‘2014년 세법개정안’,  ‘2015년 예산안’ 등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며 “정부는 심리회복의 모멘텀이 소비와 투자 등 경제활성화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정부의 힘만으로는 부족하고 모든 경제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면서 “ ‘위기는 기회다’라는 말이 있듯이 요즘처럼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미래를 내다보고 과감하게 투자하는 기업만이 계속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에리히 프롬은  ‘사랑의 기술’이란 책에서 사랑의 최고 단계는  ‘소통과 이해’라고 규정했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의 애로와 관련한 건의사항이나 경제정책방향에 대해 제안할 것이 있으면 자유롭게 말씀해 달라”고 부탁했다.

경제계는 핫라인 개설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며 정부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기대했다.

김상열 OCI㈜ 부회장은 “대부분의 기업이 생존을 걱정하고 있으며 수출기업이 느끼는 무한경쟁은 가히 살인적”이라며 “정부가 기업 경영에 유리한 투자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기업도 국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구용 인지컨트롤스㈜ 회장은 “정부가 소그룹으로 나눠 실시되는 집중적인 토론과 현장의 소리를 듣는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건의했다.

서병문 비엠금속㈜ 대표는 “오늘 간담회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돼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나머지 40명의 기업인을 대상으로 연말께 간담회를 열고 경제단체장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기업 현장과의 소통 노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 기업환경과 044-215-463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