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민경제 영향 큰 분야 상반기 조기집행"

2014.12.22 KTV
인쇄 목록

내년 집행될 정부 예산 가운데 176조 원이 상반기안에 조기 집행됩니다.

정부는 이 가운데 일자리와 SOC, 서민생활안정 등 국민경제에 영향이 큰 분야는 상반기 중에 60%를 집행할 방침입니다.

보도에 이충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는 지난 2002년부터 이어온 재정의 조기 집행 기조를 내년에도 계속 이어갈 방침입니다.

IMF와 OECD는 내년 세계경제 전망을 3.8%대로 보고 있지만, 우리 경제는 올해 완만한 회복세에서도 소비와 투자 부진 등으로 3% 중반이 될 것이란 전망 때문입니다.

말풍선> 최경환 경제부총리

("재정이 경기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기집행을 확대하고, 민간투자도 활성화 할 것")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재정이 경기회복의 마중물 역할이 되도록 조기 집행을 확대하고, 민간투자도 활성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밝힌 내년 재정집행 관리 대상사업은 예산과 기금, 공공기관 분야로 모두 303조 5천억 원 규모입니다.

전체 예산 가운데 인건비와 기본경비 등은 제외한 금액으로 특히, 이 가운데 당 초 계획보다 1%p 높게 설정된 58%를 차지하는 176조 원은 상반기에 조기 집행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무엇보다 취약계층의 일자리 공백을 최소화하고, SOC 계속사업 같은 상대적으로 집행이 쉬운 사업은 최대한 재정 집행시기를 앞당길 방침입니다.

따라서, 중점 관리분야 가운데 일자리 부문 예산 10조 9천억 원 가운데 6조 6천억 원은 상반기에 집행되고. SOC 부문은 51조 천억 원 가운데 30조 2천억 원이 ,서민생활안정 부문은 39조 8천억 원 가운데, 24조 3천억 원이 상반기안에 집행됩니다.

정부는, 재정집행 현장 점검단을 구성해 일자리사업 모집일정 단축 등 사업 조기 추진과 재정집행을 위한 절차와 제도 개선 실적을 중점 관리하는 것은 물론, 제2차관을 주재로 재정관리점검회의를 매달 개최해 부처별, 회계별 집행 상황 등을 모니터링 하는 등 재정상황 상시점검 체계도 구축할 방침입니다.

KTV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