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공·노동·교육·금융 구조개혁으로 경제활력 높인다

‘2015년 경제정책방향’ 발표…‘경제혁신 3개년 계획’ 본격 구현

‘리스크 관리 3종 세트’ 통해 경제 위험요인에 선제 대응

2014.12.22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정부는 우리 경제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공공·노동·교육·금융 등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구조개혁을 추진해 경제활력을 높이기로 했다.

또 부진한 내수를 살려 경제활력을 높이고 구조개혁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초체력을 확보하며 ‘리스크 관리 3종 세트’를 통해 우리 경제의 위험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22일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2015년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해 발표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 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 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내년 경제전망에 대해 정부는 세계경제의 회복으로 수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재정지출 확대 등 정부의 정책 효과로 내수가 개선되면서 3.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물가는 내수 개선과 담뱃값 인상 등 상승 요인이 확대되지만 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2.0%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자리는 경기회복과 고용창출 노력 등으로 연간 45만명 증가하되, 고용률(15~64세)은 올해보다 0.9%포인트 수준 개선된 66.2%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상수지는 내수 개선으로 증가세가 둔화하겠으나 유가 하락이 흑자 요인으로 작용해 820억달러 흑자를 예측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본격화>란 정책기조 아래 ▲핵심 분야 구조개혁으로 경제체질 개선 ▲구조개혁을 뒷받침하는 경제활력 제고 ▲‘리스크 관리 3종 세트’로 위험요인 사전 제거 ▲남북 간 신뢰 형성으로 본격적인 통일시대 대비를 주요 정책방향으로 제시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정부는 우선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재정지출을 효율화하고 절감된 재원을 활용해 경기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기존의 금융 시스템에 경쟁을 유발하고 모험자본을 활성화해 금융의 역동성을 높여 실물경제로의 자금 선순환을 촉진한다.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완화하는 한편, 휴먼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외국의 인력을 유치하고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를 늘려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과 교육시스템 개선으로 인력수급의 불일치도 완화하기로 했다.

거시정책은 경기회복의 효과를 체감할 때까지 확장적으로 운용하되, 소득여건을 개선하고 일자리를 확대해 안정적 소비기반을 확충하기로 했다.

연구개발(R&D) 혁신, 기업투자 촉진 프로그램, 규제개혁 등으로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동시에 주력 산업의 혁신을 지원한다.

부동산 정책은 민간 주도 주택임대산업을 유망 산업으로 육성해 주거안정을 도모하기로 했다.

리스크 관리와 관련해선 단기·변동금리 대출을 장기·고정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등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을 꾀하고 연착륙을 유도하기로 했다.

선제적이고 시장 친화적인 기업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국제금융시장 변화에 맞춰 자본유출입에 대비한 안전판을 마련하고 대응력을 향상하기로 했다.

정부는 “2015년을 ‘3년의 혁신, 30년의 성장’이 가시화되는 한 해로 만들겠다”며 “국민들과 함께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구조개혁이 결실을 맺고 되찾은 경제활력의 온기가 구석구석 퍼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종합정책과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