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첫 대학생 특화단지 ‘행복주택 가좌지구’ 362가구 본격 입주

입주자 중 222명이 대학생…스터디룸·무인택배함 등 편의시설 설치

2017.02.23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내 첫 대학생 특화 행복주택인 가좌지구 362가구가 입주를 시작했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입주민과 인근 마포구, 서대문구 거주 지역주민을 초청해 행복주택 가좌지구 집들이 행사를 연다고 23일 밝혔다.

대학생 특화단지 중 처음 입주자를 맞이한 가좌지구는 입주자 중 222명(61.3%)이 대학생으로 구성됐다. 또 사회초년생이 43명, 신혼부부가 25명이다.

지난해 4월부터 취업준비생과 예비신혼부부에게도 입주가 허용됨에 따라 예비신혼부부 18명, 취업준비생 31명이 입주한다.

가좌지구 행복주택 빌트인(가구+냉장고+책상).
가좌지구 행복주택 빌트인(가구+냉장고+책상).

대학생 특화단지는 대학생 수요가 많은 곳에 조성돼 공급물량의 50% 이상을 대학생에게 공급하고 도서관, 공동세탁실 등 대학생이 선호하는 특화형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단지다.

가좌지구의 경우 인근에 많은 대학들이 있는 입지적 특성을 반영, 대학생 특화단지로 조성하게 됐다.

지난해 입주자 모집 때 1만 7000명 이상이 신청해 평균 4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대학생, 사회초년생 세대에는 냉장고, 가스 쿡탑 및 책상 등이 빌트인으로 제공되고 와이파이존, 스터디룸, 무인택배함,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설치됐다.

또 주민의 편의를 위해 휴대전화를 활용한 스마트 공동현관 도어시스템이 시범적으로 구축됐다. 이 시스템은 휴대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 공동현관문의 1~3m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문이 열린다.

가좌지구의 전용면적 16㎡(공급면적 52㎡)의 대학생 월임대료는 7만원(보증금 3400만원)부터 18만원(보증금 500만원)사이로 주변 임대료 수준에 비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 특화 편의시설 중 하나인 게스트하우스의 모습.
대학생 특화 편의시설 중 하나인 게스트하우스의 모습.

국토부는 가좌지구의 건설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방치된 철로변 유휴부지는 깔끔한 주거공간으로 탈바꿈되고 서대문구와 마포구의 경계가 되는 철로 위에 인공데크가 설치돼 입주민들의 커뮤니티 광장으로 제공된다.

마포구와 서대문구 주민은 가좌지구에 설치된 국공립어린이집, 피트니스센터, 주민카페 등 다양한 편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4층짜리 건물인 복합커뮤니티센터에는 청년 창업자와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한 작업장과 세미나실, 전시공간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경제센터’가 설치됐다.

국토부는 가좌지구를 포함해 인천 주안(140가구), 인천 용마루(1500가구), 공주 월송(200가구), 세종 서창(450가구) 등 5곳에 대학생 특화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문의: 국토교통부 행복주택정책과 044-201-451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