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시외버스 지정좌석제 도입…외곽 산단 통근버스 운행 활성화

국토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 입법예고 

2015.07.02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시외버스에 지정좌석제가 도입되는 등 시외버스의 이용 서비스가 향상된다. 또 도시외곽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한정면허의 노선신설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3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 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령 일부개정안은 국정과제인 ‘교통체계 선진화’와 ‘영세운송업 등 선진화’ 달성을 위해 교통사각지대 해소와 차별화된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선 지정좌석제, 왕복예·발매 등 시외버스 전산망 연계 서비스가 가시화됨에 따라 시외버스에도 우등형 버스를 도입해 장거리 이용객의 편의를 높이고 선택권을 강화한다. 현재 86개 시외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예약~탑승~도착 등 이용단계별 서비스가 향상되도록 할 예정이다.

또 도시외곽 등에 위치한 산업단지 근로자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출·퇴근 시간대만 운행하는 형태(한정면허)의 노선버스 신설이 가능하도록 했다.

노선버스 신설이 어려운 지역은 관할 지자체장의 판단에 따라 전세버스를 활용한 통근버스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정·고시 권한을 현행 국토부장관에서 지자체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세버스를 통학버스로 이용할 수 있는 범위를 학교·유치원·어린이집에서 학원과 체육시설까지 확대한다.

현재 학원·체육시설 가운데 불법적으로 전세버스를 운영하는 곳이 많다고 보고 이를 합법화해 관리하겠다는 취지다.

개정안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www.molit.go.kr)의 정보마당 / 법령정보 / 입법예고란에서 볼 수 있다.

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우편, 팩스 또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할 수 있다.

문의 :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 044-201-382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