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기계·소재 18개, 생명·해양 23개 등…기관평가 가점 부여

2017.09.2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1
# 성과명/연구자명 : 프린팅 공정 기반 사물일체형 플렉서블 이차 전지/이상영(울산과학기술원)
- 핵심 연구성과 : 전기화학적/유변학적 특성이 제어된 전지 소재 잉크를 프린팅/광가교 공정을       활용하여 기기와 일체화된 디자인 다양성을 갖는 이차전지를 개발
- 연구의 파급효과 : 높은 수준의 디자인 다양성, 기계적 유연성, 성능 및 안전성 확보를 통해 전자 기기들과 일체화된 통합 전원 시스템 구축

1

# 성과명/연구자명 : IoT기반 무인자동 미니트램 개발/정락교(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핵심 연구성과 : 승객의 호출에 따라 배차되고 소규모 그룹의 인원(1∼6명)이 탑승하여 목적지까지 Non-Stop으로 무인자동으로 운행되는 대중교통시스템 개발
- 연구의 파급효과 : 자율주행관련 파생산업의 조기실용화를 위한 기반 마련 및 환승 없는 이동편의성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와 같은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했다.

국가 경제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해 왔다.

올해는 정부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개발과제 총 5만 4000여 개중 각 부·처·청으로부터 784건의 후보 과제를 추천받아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우수성과 선정위원회의 심사과정을 거쳤다.

선정위원회는 과학기술 개발효과와 경제적 파급효과 등의 기준으로 질적 우수성을 평가하고 대국민 공개검증(8월10~30일)으로 기계·소재 분과 18개, 생명·해양 분과 23개 등 우수성과 100선과 기술이전·사업화·창업 우수기관 10선, 총 110선을 선정했다.

우수성과로 선정된 사례 중에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으로 다양한 성과를 도출한 ‘대용량 소셜 및 정보 네트워크 빅 데이터 마이닝 기술 개발’ 성과가 있다.

동북아 수출용 품종 개발과 상업화를 이룬 ‘고기능성 및 저장성이 우수한 토마토 품종 개발’과 사물인터넷의 전원 분야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프린팅 공정 기반 사물일체형 플렉서블 이차전지 개발’ 성과도 포함되어 있다.

1

우수성과로 선정된 과제는 해당사업과 기관 평가에서 가점이 부여되며, 해당 연구자는 신규 연구개발(R&D) 과제 선정에서 우대받을 수 있다.

최우수 성과는 연말에 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과 장관표창에서 우선 반영한다. 또한, 과학잡지 기획기사를 활용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해 우수 연구개발(R&D) 성과의 창출 견인과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과기정통부는 지속적으로 우수 R&D 성과를 발굴해 국민들에게 알리고 과학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할 계획”이라며 “발굴된 우수성과가 과학저변에 파급되어 새로운 과학기술의 씨앗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수성과 선정 결과는 핵심 기술의 내용, 해당기술의 파급효과, 연구 후일담 등과 함께 사례집으로 발간돼 국회 및 공공기관과 주요 도서관, 연구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http://www.ntis.go.kr)의 ‘우수성과’ 코너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