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력·가스 등 에너지 주요시설 비상운영체제 가동

주형환 산업부 장관, 인천LNG기지 대비태세 긴급 점검

2016.02.07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에 따른 비상사태에 대응해 전력·가스 등 에너지 관련 주요 시설이 비상운영체제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주형환 장관은 이날 전력·가스 등 에너지 산하 기관장에게 국가주요시설에 대한 비상운영체제 가동을 지시했다.

주 장관은 “국가주요시설을 관리하는 기관은 상황실 운용과 비상연락체계를 긴밀하게 유지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의 사이버 공격·테러 등 추가적인 도발에 대비하면서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설연휴 기간에도 전기·가스 등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한다”며 “책임자가 현장지도와 감독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주 장관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징후가 임박함에 따라 에너지시설별로 사이버·물리적 보안 및 에너지 수급상황을 철저히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6일 정오부터 석유·가스·전력 등 주요 에너지시설별로 사전위기대응태세를 구축했으며, 이날 비상운영체제로 전환했다.

주 장관은 또 7일 오후 3시 인천 LNG인수기지를 방문해 가스분야 비상운영체제 현장을 긴급 점검했다.

주 장관은 “북한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안보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됨에 따라 인천 LNG기지와 같은 에너지 시설의 방호, 재난대응, 안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물리적·사이버 보안체제는 물론 LNG 인수기지 피폭 등 가상 상황에 따른 긴급대응태세도 일일이 점검했다.

그는 이어 “현재 에너지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있어 안전위협 요인들이 복합적이고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위기대응도 개별시설 단위나 에너지원별로 접근하지 말고 에너지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통합적이고 전방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산업부는 설 연휴 기간에도 차관, 공기업 CEO 등이 현장 점검을 나설 계획이며 산업활동, 수출입, 외국인투자자 동향 등을 점검하기 위한 ‘실물경제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과장급 이상 공무원의 비상대기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